콘솔 인벤

콘솔 가이드 페이지

오리와 도깨비불 공략

공략 가이드라인 정령 조각 정령 조각 세팅 추천 보조 퀘스트 주요 이벤트 정령 레이스

오리와 도깨비불 - 정령 조각 효과 정리

오리와 도깨비불에서는 전작에 있었던 능력 시스템이 사라지고, 그 자리를 '정령 조각'이 채우고 있다. 정령 조각은 각각 다른 효과를 지니고 있는 특수한 아이템이며, 마음에 드는 정령 조각을 선택해 장착하는 방식이다.

처음에는 정령 조각 중 3개만 선택해서 장착할 수 있다. 그러나 맵 곳곳에 숨겨진 '성소'라는 찾아 시험을 통과하면 정령 조각 슬롯이 늘어나 최대 8개까지 장착 가능하다.

정령 조각은 총 31개가 존재하며, 하나하나가 개성적인 효과를 지니고 있다. 그래서 어떤 정령 조각을 장착하느냐에 따라 오리의 게임 진행 방식에 많은 영향을 끼친다.

▲ 총 31개의 정령 조각 중 최대 8개를 선택해 장착할 수 있다



▣ 트윌렌에게 구매 가능한 정령 조각

1. 활력

- 효과 : 생명 구슬을 (1/2/3)개 추가로 얻습니다.
- 추천도 : 하

오리의 생명 구슬을 증가시키는 정령 조각. 생명 구슬이 부족한 초반에는 나쁘지 않지만, 활력을 구매할 정령의 빛으로 다른 정령 조각이나 스킬을 먼저 구매하는 것이 좋아 실질적으로 사용하기엔 애매하다.


2. 원기

- 효과 : 원기 구슬을 (1/2/3)개 추가로 얻습니다.
- 추천도 : 하

오리의 원기 구슬을 증가시키는 정령 조각. 활력 정령 조각과 같은 이유 때문에 실질적으로 사용하기엔 애매하다.


3. 빛 수확

- 효과 : 적이 정령의 빛 알갱이를 (2/3/4)개 더 떨어트립니다.
- 추천도 : 중

적 처치 시 나오는 정령의 빛을 증가시키는 정령 조각. 필수 정령 조각과 스킬을 모두 습득한 이후에 여유가 되면 구매해서 장착해두면 유용하다. 적 처치 시 나오는 정령의 빛을 두 배로 늘리는 '현상금'과 적의 재출현 속도를 늘리는 '아수라장'과 함께 장착해서 정령의 빛을 파밍하는 방법도 있다.


4. 과충전

- 효과 : 원기 소모량이 50% 감소하고 받는 피해량이 100% 증가합니다.
- 추천도 : 하

효과 자체는 유용하지만, 위험 부담도 매우 높은 정령 조각. 초반에는 급사의 위험 때문에 사용하기 애매하고, 후반에는 원기 구슬이 많아져서 사용하기 애매해진다.


5. 전환

- 효과 : 최대 생명과 원기를 전환합니다.
- 추천도 : 하

최대 생명과 원기를 교환해서 사용할 정도의 상황이 거의 없어 굳이 사용할 필요가 없는 정령 조각.


6. 기량

- 효과 : (10/20)% 확률로 50%의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 추천도 : 하

추가 피해량은 높지만, 발동 확률이 낮은 정령 조각. 쉬운 조건으로 피해량을 증가시키는 다른 정령 조각이 존재해서 기량까지 사용하는 경우는 드물다.


7. 날개꺾기

- 효과 : 날아다니는 적에게 보너스 피해를 입힙니다.
- 추천도 : 중

날아다니는 적에게만 적용된다는 조건 때문에 평소에는 사용하기 어렵다. 그러나 쿠올록이나 칼날소리처럼 날아다니는 보스와 싸울 때는 효과적이다.


8. 삼단 점프

- 효과 : 공중에서 착지하기 전에 두 번 점프합니다.
- 추천도 : 상

오리의 이동 능력을 비약적으로 높이는 정령 조각. 물샘터에서 만나는 트윌렌에게서 보통 난이도 기준 정령의 빛 2,200개로 구매할 수 있다. 비싸더라도 가장 먼저 구매하길 추천한다. 다만, 정령 레이스에서는 삼단 점프 효과가 적용되지 않으니 주의.

▲ 물샘터에 있는 트윌렌을 만나면 정령의 빛을 모아 삼단 점프부터 구매하길 추천



▣ 특정 장소에서 획득 가능한 정령 조각

1. 분산 발사

- 효과 : 정령의 화살을 발사하면 (3/4/5)개의 단거리 화살로 나누어지며 각자 50%의 피해를 입힙니다.
- 추천도 : 상

정령의 화살 사거리가 짧아지지만, 피해량을 대폭 증가시킨다. 평소에는 사용하기 애매하지만, 보스전에서 고속포와 함께 사용하면 보스를 순식간에 처치하는 최종병기가 만들어진다.


2. 고속포

- 효과 : 정령의 화살 발사 속도가 25% 증가합니다.
- 추천도 : 상

정령의 화살 발사 속도를 증가시키는 것 외에도 버튼을 누르고 있는 동안 정령의 화살을 계속 발사하는 효과가 있다. 분산 발사와 함께 사용하면 정령의 화살 5발을 빠른 속도로 연사하는 모습을 볼 수 있다.

▲ 5개의 화살을 빠르게 연사하는 모습을 볼 수 있다


3. 돌리기

- 효과 : 정령의 화살이 근처의 적도 공격합니다.
- 추천도 : 중

정령의 화살로 적을 맞추면 주변의 적도 공격하는 효과가 추가된다. 돌리기만 따로 사용하기엔 애매하지만, 분산 발사, 고속포와 연계해서 사용하면 보스전뿐만 아니라 다수의 적과 싸울 때도 높은 효율을 보인다.

▲ 분산 발사 + 고속포 + 돌리기 = 최종병기 활


4. 생명 수확

- 효과 : 적이 생명 알갱이를 더 많이 떨어트립니다.
- 추천도 : 하

보스전에서는 효과를 보기 어렵고, 일반 전투에서도 생명 수확을 사용할 정도로 어려운 상황은 그리 많지 않다. 게다가 원기 구슬 하나를 생명 구슬 3개로 전환하는 재생 스킬의 존재 때문에 더 사용하기 애매하다.


5. 원기 수확

- 효과 : 적이 원기 알갱이를 더 많이 떨어트립니다.
- 추천도 : 하

생명 수확과 마찬가지로 보스전에서 사용하기 어려운 정령 조각. 일반 전투에서도 원기를 전부 사용하는 경우가 드물고, 촉매나 잉여 활용과 같이 효율이 높은 정령 조각이 존재하므로 굳이 원기 수확을 사용할 일이 없다.


6. 생명의 힘

- 효과 : 생명이 절반 이상일 때 (10/20/30)%의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 추천도 : 상

추가 피해량이 높고, 발동 조건도 무난한 고효율의 정령 조각. 획득한 이후부터는 계속 장착해도 좋다.

▲ 추가 피해를 높이는 정령 조각 중에서도 고효율을 자랑한다


7. 저력

- 효과 : 생명이 15% 이하가 되면 피해를 20% 더 입힙니다.
- 추천도 : 하

추가 피해량 자체는 나쁘지 않지만, 발동 조건 때문에 위험 부담이 큰 정령 조각. 비슷한 유형의 정령 조각인 '생명의 힘'과 비교하면 추가 피해량도 낮아서 추천하지 않는다.


8. 무모함

- 효과 : 주는 피해와 받는 피해가 (15/25/35)% 증가합니다.
- 추천도 : 상

주는 피해와 받는 피해를 함께 증가시키는 정령 조각. 증가하는 피해량만큼 위험 부담도 커져서 초반에는 사용하기 어렵다. 그러나 받는 피해량을 감소시키는 '맷집'과 조합하면 위험 부담이 줄어드니 함께 사용하길 추천한다.


9. 생명 돌리기

- 효과 : 원기가 떨어지면 생명을 소모해서 마법을 사용합니다.
- 추천도 : 하

원기가 없는 상태에서도 재생을 사용할 수 있어 생존에 나름 도움이 된다. 다만, 원기를 회복할 수 있는 정령 조각들이 다수 존재해 생명 돌리기까지 사용하는 경우는 드물다.


10. 자석

- 효과 : (화면 반만큼/아주) 멀리 있는 알갱이가 오리를 향해 날아옵니다.
- 추천도 : 상

초반에 획득해서 엔딩까지 사용해도 좋은 정령 조각. 보스전에서 사용하는 피해량 극대화 세팅에서는 가끔 빼는 경우가 있지만, 그 외에는 계속 장착하길 추천한다.


11. 잉여 활용

- 효과 : 원기가 넘치면 생명으로 바꾸고 생명이 넘치면 원기로 바꿉니다.
- 추천도 : 상

원기와 생명이 마르는 상황이 거의 없어질 정도로 고효율을 자랑하는 정령 조각. 잉여 활용을 장착한 상태에서 재생을 사용하면 가득 찬 이후에 남은 생명 구슬이 다시 원기 구슬로 전환되는 효과도 있다.

▲ 오리의 원기와 생명을 마르지 않게 만들어 주는 잉여 활용

▲ 생명 구슬 1개가 줄어든 상태에서 재생을 사용하니 생명과 함께 원기도 회복한 것을 볼 수 있다


12. 정령의 압력

- 효과 : 정령의 빛이 보너스 피해를 입힙니다. 한도는 (3,000/6,000) 정령의 빛까지입니다.
- 추천도 : 상

정령의 빛이 많을수록 적에게 더 큰 피해를 주는 정령 조각. 효과는 유용하지만, 정령의 빛을 3,000~6,000개나 저장할 정도면 이미 후반부이기 때문에 초중반에는 효과를 보기 어렵다. 업적에 신경 쓰지 않는다면 자신에게 필요 없는 정령 조각과 스킬을 구매하지 않고 정령의 빛을 빠르게 모아서 효과를 볼 수 있다.


13. 가시

- 효과 : 근접 공격으로 받은 피해의 (25/50)%를 적에게 되돌려 줍니다.
- 추천도 : 하

적의 공격에 자주 맞는다면 사용할만하지만, 근접 공격에만 적용된다는 단점이 있다. 게다가 보스전에서 위험한 공격 패턴은 대부분은 원거리 공격이므로 가시의 효과를 보기 어렵다.


14. 맷집

- 효과 : 받는 피해가 (10/20/25/30)% 감소합니다.
- 추천도 : 상

효과는 간단하나 매우 유용한 정령 조각. 주는 피해와 받는 피해를 모두 증가시키는 '무모함' 정령 조각과 조합하면 받는 피해량은 거의 그대로지만, 주는 피해량은 35%까지 증가시킬 수 있어 함께 사용하길 추천한다.

▲ 맷집과 무모함을 함께 사용하면 받는 피해량은 거의 그대로지만, 주는 피해는 35%까지 증가


15. 근접 쳐내기

- 효과 : 근접 공격이 발사체를 쳐냅니다.
- 추천도 : 중

발사체를 많이 사용하는 보스전에서 유용한 정령 조각. 쳐내기 스킬은 한 번에 하나씩만 쳐낼 수 있지만, 근접 쳐내기는 한 번에 여러 개의 발사체를 쳐낼 수 있어 칼날소리 보스전에서 매우 효과적이다. 다만, 정령 망치는 공격 속도가 느려서 쳐내는 타이밍을 맞추기 어려우니 정령 칼날과 연계해서 사용하길 추천한다,

▲ 근접 공격으로 적의 발사체를 쳐내는 효과가 있다

▲ 최종 보스 칼날소리가 발사하는 다수의 발사체를 눈앞에서 바로 쳐내기

▲ 단 한 번의 쳐내기로 칼날소리에게 큰 피해를 줄 수 있다


16. 아수라장

- 효과 : 적이 더 빠르게 재출현합니다.
- 추천도 : 중

평소에는 전혀 사용할 일이 없는 정령 조각. 다만, '빛 수확'과 '현상금' 정령 조각과 함께 조합해서 사용하면 빠르게 재출현하는 적을 처치해 정령의 빛을 파밍할 수 있다.


17. 현상금

- 효과 : 적들의 생명력과 공격력이 각각 70% 증가하지만, 정령의 빛을 두 배로 떨어트립니다.
- 추천도 : 중

아수라장과 마찬가지로 평소에는 사용할 일이 없는 정령 조각. 다만, '빛 수확'과 '아수라장' 정령 조각과 함께 조합해서 사용하면 빠르게 재출현하는 적을 처치해 정령의 빛을 파밍할 수 있다. 가끔 자체적으로 난이도를 높이기 위해 사용하기도 한다.

▲ 빛 수확 + 아수라장 + 현상금 조합으로 정령의 빛을 빠르게 파밍할 수도 있다


18. 촉매

- 효과 : 근접 공격 피해를 입히면 (X/더 많은) 원기를 획득합니다.
- 추천도 : 상

원기가 부족해지는 상황을 차단하는 정령 조각 중 하나. 원기가 넘치면 생명으로 바꾸고, 생명이 넘치면 원기로 바꾸는 '잉여 활용' 정령 조각과 함께 사용하면 원기를 가득 채운 후에 생명까지 채우는 기염을 토한다.

▲ 잉여 활용과 촉매를 함께 사용하면 근접 공격만으로 원기와 생명을 모두 회복할 수도 있다


19. 가르기

- 효과 : 빛 폭탄을 터트리면 세 개의 작은 폭탄으로 나누어집니다.
- 추천도 : 중

빛 폭탄이 터진 후에 세 개의 작은 폭탄으로 갈라지면서 추가 폭발을 일으키므로 다수의 적을 처치할 때 유용하다. 빛 폭탄을 사용한 이후에 버튼을 다시 눌러서 갈라지게 만들 수도 있다. 다만, 보스를 맞춘 이후에 갈라진 빛 폭탄으로는 보스에게 추가 피해를 주기 어려워 보스전에서 사용하기엔 애매한 편이다.

▲ 빛 폭탄이 폭발하면 작은 빛 폭탄 3개로 갈라진다

▲ 빛 폭탄을 던진 이후에 다시 빛 폭탄 버튼을 누르면

▲ 빛 폭탄을 원하는 타이밍에 갈라지게 만들 수도 있다


20. 쳐내기 강화

- 효과 : 쳐내기가 (X/더 많은) 피해를 (입힙니다/입히고 더 멀리 밀어냅니다)
- 추천도 : 하

적에게 쳐내기를 사용하면 피해를 줄 수 있는 정령 조각. 그러나 쳐내기 강화를 사용하지 않아도 적을 상대하는 데에는 전혀 지장이 없다. 차라리 쳐내기 강화를 장착할 자리에 주는 피해를 증가시키는 정령 조각을 장착하길 추천한다.


21. 올가미 강화

- 효과 : 한 번의 점프 동안 적 (1/1/2)마리에 올가미를 사용(X/하여 피해를 입힘/하여 피해를 입힘)
- 추천도 : 중

스킬이 부족해서 아직 갈 수 없는 장소에 도달할 수 있게 해주는 정령 조각. 특히, 날아다니는 적에게 사용하면 오리의 이동 능력을 높이는 데에도 도움이 된다. 다만, 올가미 강화를 장착한 상태에서 쳐내기를 사용하려다가 적에게 올가미를 사용하는 상황이 연출되기도 하니 주의가 필요하다.


22. 끈끈이

- 효과 : 벽에 붙어서 올라갈 수 있습니다.
- 추천도 : 상

효과 그대로 벽에 붙을 수 있게 해주는 정령 조각. 끈끈이가 없어도 계속 점프하면서 벽에 붙을 수 있긴 하지만, 계속 조작해야 하는 만큼 상당히 불편하다. 벽을 탈 일이 거의 없는 구간이나 보스전을 제외하고는 계속 장착하길 추천한다. 빠르게 달려야 하는 정령 레이스에서도 끈끈이를 사용하는 편이 더 유리하다.


23. 비밀

- 효과 : 비밀 벽이 반투명해집니다.
- 추천도 : 중

돌개바람 벌판의 서브 퀘스트인 '황무지 속의 다이아몬드'를 클리어하면 획득할 수 있는 정령 조각. 비밀 벽 근처로 가면 비밀 벽이 반투명해져서 숨겨진 아이템을 찾을 때 유용하다. 서브 퀘스트 '손에서 손으로' 클리어해서 지도에 모든 아이템의 위치를 표시한 이후, 비밀 정령 조각을 장착하고 다니면 숨겨진 아이템을 더 쉽게 찾을 수 있다.

▲ 황무지 속의 다이아몬드 퀘스트 보상인 비밀 정령 조각

▲ 비밀 장착 전(왼쪽)과 비밀 장착 후(오른쪽)의 모습 비교
※ 게임과 무관하거나 분쟁 요소, 스포일러성 내용을 포함한 댓글은 삭제될 수 있으며 이용 제한을 받을 수 있습니다.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명칭: 주식회사 인벤 | 등록번호: 경기 아51514 |
등록연월일: 2009. 12. 14 | 제호: 인벤(INVEN)

발행인: 서형준 | 편집인: 강민우 |
발행소: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구미로 9번길 3-4 한국빌딩 3층

발행연월일: 2004 11. 11 |
전화번호: 02 - 6393 - 7700 | E-mail: help@inven.co.kr

인벤의 콘텐츠 및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므로,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Inven. All rights reserved.

인터넷 신문 위원회 배너

2023.08.26 ~ 2026.08.25

인벤 온라인서비스 운영

(웹진, 커뮤니티, 마켓인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