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솔 인벤

콘솔 가이드 페이지

소드 아트 온라인 앨리시제이션 리코리스 공략

가이드 전투 시스템 친밀 대화 / 곁잠 이벤트
팁과 노하우 신성술 해방 EX 스킬 해방 유용한 팁 모음 야생장미 채집 정리
아이템 파밍 북제국 보물상자 남제국 보물상자 서제국 보물상자 동제국 보물상자 신수 퀘스트
레이드 입문자 가이드 영겁학 구명탑 버려지고 잊힌 낙원 정적의 얼음 감옥 결정의 마굴

소드 아트 온라인: 앨리시제이션 리코리스 레이드 - 결정의 마굴

결정의 마굴을 클리어하면 나락의 반지, 파천궁과 같은 1.0.4 업데이트 기준 1티어 급 무기와 장신구를 얻을 수 있다. 게다가 요령만 터득하면 1~2분 내외로 최종 보스 방에 도착할 수 있어 파밍 속도까지 매우 빠르므로 많은 유저에게 사랑받는 레이드 던전이다.

하지만 레이드 던전 내 모든 요소를 클리어하기 위해선 복수의 층을 오르락내리락하고 숨겨진 길도 찾아가며 이곳저곳 왔다 가야 하는 구조라 길이 복잡한 레이드 던전으로도 유명하다.




▣ 결정의 마굴 - 결정 A~B

1. 결정 A

레이드 던전 입장 후 앞으로 진행하면 결정을 설명하는 이벤트 신이 나온다. 결정이 파괴될 때마다 최종 보스의 레벨이 3씩 낮아지는 특수 기믹이 있으니 가능하면 최대한 많이 파괴한 후 최종 보스와 전투하길 추천한다.

▲ 결정은 총 5개 있으며 맵 곳곳에 설치되어 있다.

▲결정이 파괴될 때마다 최종 보스의 레벨이 3씩 낮아진다.


2. 수호자

결정 A를 파괴하고 내려와 왼쪽의 보라색 결정으로 된 길을 따라 올라가면 '수호자(Lv.70)'와 전투할 수 있다. 수호자는 공략에 필수적인 보스 몬스터가 아니다. 하지만 처치 시 최종 보스의 레벨을 낮추는 기믹이 있어 레이드 던전 클리어가 더 수월해지니 스펙에 여유가 있다면 처치하고 가는 것을 추천한다.

▲ 왼쪽의 보라색 결정 길을 따라가자

▲ 등산을 하는 수호자를 발견! 가능하면 처치하는 걸 추천한다.


3. 결정 B

수호자를 처치하고 보라색 결정의 길을 끝까지 따라가면 건물의 위층으로 연결된 계단이 있다. 올라간 후 오른쪽에 있는 길을 따라 진행하면 결정 B를 발견할 수 있다.

▲ 길 끝에 잘 안 보이지만 계단이 있다.

▲ 올라온 후 오른쪽 길을 따라 진행하면...

▲ 2번째 결정을 발견할 수 있다.





▣ 결정의 마굴 - 결정 C

4. 《현혹》의 산광도마뱀 - 자홍색 요대

결정 B를 파괴한 후 오른쪽에 계단으로 한 층 내려온다. 그 후 왼쪽 계단으로 건물 내부로 들어간 뒤 쭉 직진하면 《현혹》의 산광도마뱀이 있다. 이 보스를 처치하면 자홍색 요대를 보상으로 주는 보물상자의 봉인이 풀린다.



▲ 길을 따라 건물 내부로 들어가면...

▲ 보스와 조우한다.

▲ 보물상자는 발코니 왼쪽 끝에 있다.

▲ 자홍색 요대 정보 (옵션 수치나 스킬 여부는 랜덤)


5. 보물상자 A, B

《현혹》의 산광도마뱀이 있던 발코니의 오른쪽 끝에서 낙하하면 작렬박쥐(Lv.48, 49) 3마리가 지키고 있는 보물상자 A가 있다. 그 후 밑으로 내려와 왼쪽으로 가면 상학갑옷벌레(Lv.45) 3마리가 지키고 있는 보물상자 B도 발견할 수 있다. 이 몬스터들을 처치하면 보물상자의 봉인이 풀린다.

▲ 발코니 오른쪽 끝에서 낙하 개시!

▲ 보물상자 A가 있는 곳으로 낙하한다.

▲ 왼쪽 길을 따라가면 보물상자 B도 있다.


6. 보물상자 C

보물상자 A가 있던 쪽으로 다시 오면 건너편 건물에도 보물상자가 있는 걸 나침반 상으로 확인할 수 있다. 풍소 Lv.1 테일 윈드를 사용한 뒤 점프하면 건너편 건물에 갈 수 있다. 결정소라게(Lv.51, 52) 3마리가 보물상자 앞을 지키고 있고 이 몬스터들을 처치하면 보물상자의 봉인이 풀린다.


▲ 다시 돌아와 반대편 건물을 향해 테일 윈드를 사용한 뒤 점프하자


7. 보물상자 D

보물상자 C가 있던 곳 뒤편을 보면 밑으로 낙하할 수 있는 포인트가 있다. 떨어지면 처음 시작했던 위치인 것을 알 수 있다. 수호자를 처치했던 보라색 결정 길로 가지 말고 이번엔 정면의 계단을 따라 이동한다. 노을버섯(Lv.41)이 있는 곳에서 점프로 들어갈 수 있는 샛길로 들어가면 보물상자 D가 있다.

▲ 보물상자 C가 있던 뒤쪽에 낙하 포인트가 있다.

▲ 내려와 보니 다시 처음 시작 지점으로 돌아왔다.

▲ 이번엔 정면에 보이는 계단으로 진행하자

▲ 버섯들이 있는 곳을 잘 보면 점프해서 갈 수 있는 비밀 루트가 있다.

▲ 4번째 보물상자가 있다.


8. 《유폭》의 심연달팽이 - 나락의 방어구

보물상자 D가 있던 곳에서 정면의 계단으로 이동하면 창고처럼 생긴 곳에 도착한다. 여기서도 밑으로 내려간 뒤 오른쪽을 바라보면 Lv.1 풍소 테일 윈드를 사용한 후 점프로 올라갈 수 있는 곳이 보인다.

점프로 올라온 후 길을 따라 이동하면 《유폭》의 심연달팽이가 있다. 이 보스를 처치하면 나락의 방어구를 보상으로 얻을 수 있는 보물상자의 봉인이 풀린다. 보스가 있던 위치에서 오른쪽 길을 따라 이동하면 보물상자를 찾을 수 있다. 특히 오의 스킬 사용 시 AGI의 영향을 많이 받는 활이나 이도류를 사용하는 유저에게 추천하는 장신구다.

▲ 이번 던전은 낙하할 곳이 참 많다.

▲ 이번에도 테일 윈드를 사용한 후 점프로 올라가자


▲ 보스를 처치하고 오른쪽 길을 따라가면 보물상자를 찾을 수 있다.

▲ 나락의 방어구 정보 (옵션 수치나 스킬 여부는 랜덤)


9. 《난홍》의 향정개구리- 나락의 옷/용황각의 갑옷

나락의 방어구를 보상으로 주는 보물상자에서 왼쪽으로 내려가면 바로 《난홍》의 향정개구리와 전투하게 된다. 개구리류 몬스터답게 이동하면서 점프하는 것도 공격으로 판정되어 약 1만의 대미지를 준다. 몬스터의 이동이 멈출 때까지 무기를 납도 하고 이동하다 보스의 측면이나 후면에서 공격하길 추천한다.

이 보스는 DOWN 상태 회복 후 높은 확률로 '대와 굉음포효'를 시전한다. 이때 각성 상태를 파괴하는 소드 스킬을 명중 시켜 빠르게 HAZARD 상태로 만들 수 있다. 보스를 처치하면 나락의 옷 또는 용황각의 갑옷을 보상으로 주는 보물상자의 봉인이 풀린다.

▲ 보물상자 바로 밑에 있다.

▲ 최종 보스급의 HP와 공격력을 지닌 보스니, 주의가 필요하다.

▲ 전투 시작 시 어그로가 끌려있다면 무기를 접고 도망치는 게 상책이다.

▲ 보스의 스킬 특성을 잘 이용하면 쉽게 처치할 수도 있다.

▲ 나락의 옷 정보 (옵션 수치나 스킬 여부는 랜덤)

▲ 용황각의 갑옷 정보 (옵션 수치나 스킬 여부는 랜덤)


10. 결정 C

보스를 처치한 후 왼쪽에 있는 계단들을 따라 쭉 올라가면 바로 결정 C가 있다.



▲계단만 따라 올라가면 결정 C가 있다.



▣ 결정의 마굴 - 결정 D~최하층

11. 《식석》의 외정병 - 자홍색 각갑

결정 C가 있던 장소에서 오른편 출구로 나오면 바로 《식석》의 외정병과 전투할 수 있다. 유저 공격에 경직도 잘 걸리고 HAZARD 상태 저항도까지 낮기 때문에 어렵지 않은 보스다. 이 보스를 처치하면 자홍색 갑각을 보상으로 주는 보물상자의 봉인이 풀린다.

▲ HAZARD 상태에 잘 걸려서 레벨에 비해 쉬운 보스다.

▲ 자홍색 각갑 정보 (옵션 수치나 스킬 여부는 랜덤)


12. 결정 D

보스를 처치한 후 뒤쪽에 있는 출구를 빠져나와 길을 쭉 따라가다 보면 내려갈 수 있는 길이 있다. 아래로 내려오면 또 보라색 결정 길이 있는데 이를 따라 끝까지 올라가면 결정 D가 있다.


▲ 뒤쪽에 있는 출구를 따라 쭉 내려가자

▲ 이번에도 보라색 결정 길을 먼저 올라가자


▲ 길을 쭉 따라가면 결정 D가 있다.


13. 결정 E

결정 D를 파괴한 후 왔던 길을 따라 내려와 오른쪽 길을 따라가다 보면 점프로 올라갈 수 있는 잔해더미가 있다. 점프로 올라간 후 길을 따라가다 왼쪽으로 꺾으면 결정 E가 있다.

▲ 이 부분에서 점프

▲ 길을 따라가다 왼쪽으로 꺾으면

▲ 결정 E가 있다.

14. 최하층

결정 E를 파괴한 후 뒤쪽에 있는 계단을 따라 쭉 내려가면 최종 보스 방으로 갈 수 있는 최하층으로 내려올 수 있다.

▲ 결정 E가 있던 장소에서 뒤를 바라보면 밑으로 내려가는 계단이 있다.

▲ 길을 따라 쭉 내려가면...

▲ 최하층에 도달한다.




15. 《붉은 꼬리》의 용황각 (최종 보스)

기본 Lv.95, 모든 결정과 수호자를 처치할 경우 Lv.75까지 낮아지는 것이 확인됐다. 오른쪽, 왼쪽 다리와 몸통 3곳에 피니시 아츠 대미지를 같이 줄 수 있다. 게다가 모든 특수 기믹을 클리어할 경우 일반 보스와 비슷한 HP와 공격력이 되기 때문에 유저들 사이에선 일종의 대미지 측정기와 같은 취급을 받는 보스다.

특수 기믹을 무시하고 진행할 경우 모든 레이드 던전 최종 보스 중 가장 높은 레벨이기 때문에 명중이 190~200 이하인 유저의 경우 공격은 꽤 높은 확률로 빗나가기 때문에 우습게 볼 상대가 아니다.

평타 공격이 매우 느리고 유저의 연속 공격에 의한 경직에 약해 공격을 퍼부을 수 있다면 빠르게 처리가 가능한 보스다. 하지만 보스의 공격을 맞을 경우 약 1~3만의 대미지를 받기 때문에 평소 이미지만 생각하고 우습게 보다간 큰코다칠 수가 있다.

가장 주의해야 할 스킬은 보스 주변에 큰 폭발을 일으켜 약 2만 이상의 대미지를 준 후 전방에도 불기둥 웨이브를 생성해 추가 피해를 주는 '전소의 불기둥'이다. 시전 시간도 약 5초로 짧은 편이며 피해 범위가 꽤 넓기 때문에 스킬 알림창이 뜰 때 충분한 거리를 두지 않으면 파티가 전멸하는 대참사가 일어날 수 있다.

▲ 결정의 마굴의 최종 보스 《붉은 꼬리》의 용황각

▲ 전소의 불기둥 스킬 시전 시 딜 중지하고 최대한 멀리 도망가는 게 상책이다.

▲ 레이드 클리어 보상으로 나락의 부적을 얻을 수 있다. (옵션 수치나 스킬 여부는 랜덤)

▲ 최종 보스 클리어 보상으로 5가지 보상 중 하나를 얻을 수 있다.



▣ 결정의 마굴 - 최종 보스 클리어 보상 일람

▲ 나락의 반지 정보 (옵션 수치나 스킬 여부는 랜덤)

▲ 무쌍검 정보 (옵션 수치나 스킬 여부는 랜덤)

▲ 성염편 정보 (옵션 수치나 스킬 여부는 랜덤)

▲ 양룡도 정보 (옵션 수치나 스킬 여부는 랜덤)

▲ 파천궁 정보 (옵션 수치나 스킬 여부는 랜덤)


※ 결정의 마굴 감옥 최단 공략 코스

- 결정을 파괴할수록 최종 보스의 레벨이 3씩 낮아진다.

- 총 5개의 결정이 있으나 최단 코스에선 1개만 파괴한다.

- 결정 A 파괴

- 최하층으로 이동 후 최종 보스 에어리어로 진행

- 최종 보스 에어리어에서 《붉은 꼬리》의 용황각을 처치

- 최단 코스 공략에선 최종 보스가 Lv.92, HP가 약 985만이다.

- 자세한 최단 코스는 아래 동영상 참조

▲ 빠르게 이동하면 1분 내외로 최종 보스 방문 앞에 도착한다.
※ 게임과 무관하거나 분쟁 요소, 스포일러성 내용을 포함한 댓글은 삭제될 수 있으며 이용 제한을 받을 수 있습니다.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명칭: 주식회사 인벤 | 등록번호: 경기 아51514 |
등록연월일: 2009. 12. 14 | 제호: 인벤(INVEN)

발행인: 서형준 | 편집인: 강민우 |
발행소: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구미로 9번길 3-4 한국빌딩 3층

발행연월일: 2004 11. 11 |
전화번호: 02 - 6393 - 7700 | E-mail: help@inven.co.kr

인벤의 콘텐츠 및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므로,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Inven. All rights reserved.

인터넷 신문 위원회 배너

2023.08.26 ~ 2026.08.25

인벤 온라인서비스 운영

(웹진, 커뮤니티, 마켓인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