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솔 인벤

콘솔 가이드 페이지

영웅전설 제로의 궤적: Kai 공략

스토리 공략 서장 1장 2장 3장 인터미션 4장 종장
그 외 공략 전투수첩

영웅전설 제로의 궤적: Kai - 종장

◆ 이벤트 뒤 종장 시작. 종장이 시작되면 성당과 병원을 제외한 지역으로 이동할 수 없으며, IBC를 이용할 수 없다.

◆ 종장에서 추가로 받을 수 있는 지원 요청은 없다.

※ 2회차 이후에는 '지하 공간의 이변 조사'를 받을 수 있다.

◆ 고양이 쿠페에게 먹이를 준다. 각 장마다 빼놓지 않고 먹이를 계속 주었다면 이 시점에서 쿠페에게 쿼츠 '쌍어주'를 받을 수 있다.

◆ 행정 구역 경찰 본부에서 레베카에게 말을 걸어 전투 수첩 성과를 보고하면 디바인 크로스를 하나 받을 수 있다.


◆ 구시가지 나인 발리에서 T마테리얼을 디바인 크로스로 교환할 수 있다.


◆ 구시가지 기욤 공방에서 디바인 크로스와 U마테리얼을 이용해 최종 방어구를 갖춰줄 수 있다.


◆ 듀얼 가더를 최강 신발로 업그레이드할 수 있다. 듀얼 가더는 무기 상회 지롱드에서 살 수 있다.

◆ 백화점, 탈리스 상점에서 크로스벨 타임즈 8을 살 수 있다. 실적 '책 수집가' 획득.

※ 실적 '책 수집가'를 획득하기 전에 '뒷골목 의사 글렌'을 제무리아 스톤과 교환해버리지 않도록 주의하자.

◆ 뒷골목의 앤티크 샵 이멜다에서 '뒷골목 의사 글렌' 전권을 제무리아 스톤과 교환할 수 있다. 제무리아 스톤은 추후 최강 무기 제작에 쓰인다.


◆ 뒷골목 재즈바 가랑테 카운터의 산드라에게 말을 걸어 레시피 '샤이니 블루' 획득.


◆ 동쪽 거리 용로반점 앞에 있는 루스에게 말을 걸어 레시피 '약선 마파두부' 획득.

◆ 이제 퀘스트 '창작 요리 구함!'을 최대 보너스로 클리어할 수 있다.

※ 종장에서는 구시가지의 나인 발리에서 모든 종류의 마수 식재료를 교환할 수 있다. 창작 요리 및 대성공 요리를 만들 때 이용하면 수월하다.

창작 요리 구함!


1. 중앙 광장의 레스토랑 반세트로 향해, 주방에 있는 셀테오에게 말을 건다.

2. 창작 요리를 23개 만들어서 셀테오에게 건넨다.



3. 퀘스트 완료. 보상으로 레시피 '숙성 양파 수프'를 받는다.

※ 이 퀘스트를 통해 레시피 24개를 모두 얻을 수 있다. 실적 '불꽃의 요리사'를 획득.


◆ '창작 요리 구함!' 퀘스트 완료 뒤 지원과 단말로 보고하면 실적 '시민의 영웅'을 획득한다.

◆ 퀘스트 '창작 요리 구함!'완료 뒤 '숙성 양파 수프'의 창작 요리까지 만들면 실적 '파격의 셰프'를 획득한다.

◆ 숙성 양파 수프를 포함해 24종류의 대성공 요리를 만들면 실적 '3-Star 셰프'를 획득한다.



◆ 동쪽 거리로 가서 지장보살에게 대성공 요리를 공물로 바치자.

※ 대성공 요리는 연속으로 바칠 수 없다. 요리 하나를 바치고 나면 아무 건물에나 들어갔다 나온 다음에야 다시 요리를 바칠 수 있다. 바로 옆의 크로스벨시 주택을 이용해 공물을 바치자.


◆ 24종류의 대성공 요리를 모두 바친 다음, 아무 건물에나 들어갔다가 나와서 다시 지장보살을 조사하면 쿼츠 '일륜주'를 획득한다.

◆ 서쪽 거리 법률 사무소의 이안 변호사에게 말을 걸면 대화 이벤트.

◆ 환락가의 아르크 앙 시엘에 들어가면 이벤트.

◆ 크로스벨 대성당 묘지에 있는 가이의 무덤을 조사하면 이벤트.

◆ 의과 대학으로 향하자. 우르술라 샛길을 따라 진행하면 이벤트가 발생한다.

※ 의과 대학에 도착하면 이후 스토리 진행에 따라 시내에서도 행동 범위가 제한된다.

◆ 우르술라 의과 대학에 도착하면 이벤트 뒤 전투 발생.

◆ 전투 후 게스트 멤버가 합류한다.

◆ 병원 관계자들에게 말을 걸어가며 내부를 수색하자. 병원 관계자를 확인할 때마다 DP+1.

◆ 좌측의 오베르주 렉치에로 들어가면 전투 발생.


◆ 1층 안쪽의 방 2개를 조사한다.

◆ 2층의 남자 기숙사로 올라가 테라스로 나가면 전투 발생.


◆ 패배한 마피아를 조사해 병동의 열쇠를 입수한다.

◆ 3층의 여자 기숙사로 올라가면 전투 발생.


◆ 전투 후 마피아가 쓰러져 있는 근처의 방을 확인한다.

◆ 다시 병원 부지로 나간다. 열쇠를 사용해 병동에 들어가자.

◆ 1층 엘리베이터 앞에서 전투. 엘리베이터는 사용할 수 없다.

◆ 1층 엘리베이터 왼쪽에 있는 내과 진찰실을 조사한다.

◆ 2층 계단, 2층 엘리베이터 앞에서 전투.

◆ 2층 201호, 202호 병실을 조사한다.

◆ 3층 엘리베이터 앞에서 전투.

◆ 3층 302호 병실을 조사한다.

◆ 302호 병실에서 이벤트를 본 다음 301호 병실로 들어가자.


◆ 303호 병실과 엘리베이터 사이에 있는 방으로 들어가서 숨어있는 NPC에게 말을 걸자.

◆ 병동 옥상으로 올라가 연구동 쪽으로 가면 이벤트 뒤 전투 발생.

◆ 세실에게 말을 걸면 작은 대화 이벤트가 있다.

◆ 다시 옥상으로 나가 연구동으로 들어가자. 들어가면 이벤트 뒤 전투 발생.

◆ 연구동 1층 엘리베이터 앞에 오브먼트 회복 장치가 있다. 현시점에서 엘리베이터는 이용할 수 없다.

◆ 2층 두번째 방으로 가면 이벤트 발생. 연구동 밖으로 강제 이동된다.

※ 병동의 병실 303호로 가면 구출한 NPC들에게 짧은 이야기를 들을 수 있다.


◆ 다시 연구동으로 돌아와 3층으로 올라가자. 바닥의 빛을 조사하면 '연구동 인증 카드'를 입수할 수 있다.


◆ 1층으로 내려가기 전 3층 안쪽 방을 조사해 쿼츠 '천갈주'가 들어있는 보물 상자를 꼭 회수하자.

◆ 1층으로 돌아와서 회복 등 전투 준비를 마치고 세이브한다.

전투 수첩 (성 우르술라 의과 대학)
중장갑 도벤 카이저
마피아 손도끼
마피아 총
데스 문
옥토브레인


◆ 인증 카드를 사용해 엘리베이터를 타고 연구동 4층으로 이동한다.

◆ 4층에서 보물 상자를 3개 회수할 수 있다.

보물 상자 (우르술라 의과대학) (6) (167/230 / 72.6%)

◆ 가장 안쪽 방으로 들어가면 이벤트 후 보스전. HP, EP, CP는 이후 스토리 진행에 따라 모두 회복되므로 콤비 크래프트나 S크래프트 등 CP를 아낌없이 사용해서 승리하자.

◆ 두 종류의 적 모두 공속성이 잘 통하므로 다크 매터, 라스트 디재스터 등의 아츠를 세팅하면 수월하다.


◆ 전투 후 책상 위의 파일을 조사해서 '파일을 훑어본다'를 선택.


◆ 이벤트 후 DP가 정산된다. 제대로 진행했다면 '약물 사건 조사'에서 획득하는 DP는 5 (+6)이다.

◆ 스토리가 진행되며 자동으로 지원과에 돌아간다.

전투 수첩 (성 우르술라 의과 대학) 추가
어니스트
헬하운드


※ 병원 보스를 격퇴한 시점에서 캐릭터들의 레벨이 36 이하라면 실적 '고고의 수사관'을 노려볼 수 있다.

◆ 지원과로 돌아온 뒤 이벤트. 이벤트 중 선택지가 발생한다. '기관총 소리'를 선택하면 DP+1.

◆ 자동으로 스토리가 진행된다. 이벤트 중 전투 발생. 전투 뒤 HP, EP, CP는 모두 회복되므로 자원을 아끼지 말자.

※ 키아, 시즈쿠가 보호 대상으로 전투에 참가한다. 대미지를 입어도 DP가 감소하지는 않는다.


◆ 적 중 '마피아 기관총'은 이 전투에서만 애널라이즈할 수 있다. 반드시 애널라이즈하자.

전투 수첩 (IBC)
마피아 기관총



◆ 전투 승리 후 IBC로 이동. 잠시 동안 로이드 한 명으로 행동하게 된다.

◆ IBC 1층에서 각종 상점 기능을 이용할 수 있다.

◆ 엘리베이터 좌측의 기욤 공방장에게 말을 걸면 오브먼트 공방 및 기욤 공방 기능을 이용할 수 있다.


◆ 제무리아 스톤을 가지고 있으면 최강 무기를 만들 수 있다. 제무리아 스톤 1개당 만들 수 있는 무기는 1개다.

◆ 최강 무기를 제작하면 실적 '지고의 검'을 획득. 어느 멤버의 무기를 만들더라도 실적을 획득할 수 있다.

◆ 카운터 우측의 코린나에게 말을 걸면 아이템 교환소 기능을 이용할 수 있다

◆ 카운터 중앙의 랜피에게 말을 걸면 세피스 환금 서비스와 상점을 이용할 수 있다.

◆ 최고 단계의 신발을 만들고, 쿼츠 제작 및 슬롯 개방을 모두 마쳤다면 남는 세피스는 환금해서 요리 재료나 소비 아이템을 구매하는 데 사용하자.

◆ 마리아벨의 방에서 키아에게 말을 걸면 이벤트 발생.


◆ 인연 포인트가 가장 높은 동료가 16F 유리창 앞에 서 있다. 말을 걸면 인연 이벤트가 발생한다. 이벤트 후 해당 멤버와의 인연 실적을 획득.

◆ 이벤트 후 해당 멤버와의 콤비 크래프트가 강화된다.

◆ 시즈쿠를 포함해 IBC 내의 모든 NPC에게 말을 건다.

◆ 엘리베이터에 탑승하면 이벤트 발생. 16F 총재실로 향하자.

◆ 건물 밖으로 나가면 6연전이 시작된다. 긴 전투니만큼 준비를 철저히 하고 나가자.

◆ 승리한 만큼 DP가 가산된다. 전투 중 애널라이즈를 잊지 말자.

※ 5차전 승리 후에는 랜디의 HP, EP, CP가 모두 회복되니 랜디를 적극 활용하자.

※ 6차전은 실적 '팔두격멸'을 획득할 수 있는 마지막 기회다.

◆ 전투 종료 후 자동으로 스토리가 진행되며 퀘스트 결과가 정산된다.


◆ 제대로 진행했다면 '크로스벨 습격'에서 획득할 수 있는 최대 DP는 10 (+7)이다.

◆ 지금까지 공략을 따라 플레이했다면 이 시점에서 수사관 등급이 1st로 상승한다. 동시에 실적 '일류 수사관'도 획득한다.

◆ 또한 1st 수사관 보상으로 받은 월륜주를 마지막으로 실적 '쿼츠 콜렉터'도 함께 획득하게 된다.


◆ 이후 획득하는 DP는 없다. 1회차 기준 최종 누적 획득 DP 380. (2회차 이후의 경우 384)

전투 수첩 (IBC) 추가
경비대원 돌격총
경비대원 도끼창
미레이유 준위


◆ 이벤트 뒤 최종 던전 입구까지 자동 이동. 유격사 에스텔과 요슈아가 파티에 참가한다.

※ 던전 입장 시 레벨이 36 이하라면, 실적 '고고한 수사관'을 노려볼 수 있다. 실적 획득을 노린다면 세이브 데이터를 스토리 진행용과 실적 획득용으로 나눠놓자.

실적 '고고한 수사관' 간단 공략
◆ 에스텔과 요슈아를 전투 불능 상태로 만들어 경험치를 획득하지 못하게 한다.

◆ 마수 상자 및 필드에 있는 모든 마수와는 절대 전투하지 않으며, 전투 상태가 되면 도주한다.

◆ 1층, 3층, 4층, 마지막 층의 보스를 모두 택티컬 보너스 없이 1.0배로 클리어한다.

◆ 2층 이벤트 전투에서 도주한다.

◆ 4층 보스 격파 시점을 기준으로 레벨 38, 경험치 23,000 (경험치 바의 약 30%) 정도라면 충분히 실적을 얻을 수 있다.


태양의 요새 제1층

◆ 계단을 올라가서, 계단을 기준으로 왼쪽 방에는 보물 상자가 있다.


◆ 오른쪽 방에는 문을 여는 장치가 있다. 칼을 가로로 들고 있는 4번째 동상을 조사하면 문이 열린다.

◆ 계단을 내려가 방금 열린 문으로 들어가면 이벤트 뒤 강제 전투. 공속성이 195로 무척 유효하므로 공속성 아츠로 공략하자.

▲ 은근히 놓치기 쉽다, 이 상자들...

◆ 전투가 발생했던 방에서 보물 상자를 2개 회수한 다음 문으로 들어가자.


◆ 길을 따라 쭉 진행하자. 가장 처음 있는 통로는 보물 상자가 있는 방으로 통한다. 현재는 들어갈 수 없다


◆ 2번째 통로로 들어가면 오브먼트 회복 장치가 있다. 철창 왼쪽의 계단으로 올라가 레버를 조사하자.

◆ 그대로 북쪽 (위쪽) 방향으로 길을 따라 나아가자.

◆ 계단을 따라 올라가면 길이 나뉜다. 서쪽 (아래쪽) 길에서는 보물 상자를 2개 회수할 수 있다.

◆ 동쪽 (위쪽) 통로로 나가면 올라가는 계단이 있다.

◆ 계단 우측 통로로 들어가면 보물 상자가 있다.

◆ 다시 통로로 나와 계단을 올라가자.

◆ 계단을 올라가서, 계단 기준으로 서쪽 (아래쪽)에서는 보물 상자를 회수할 수 있다.


◆ 동쪽 (위쪽)으로 올라가면 긴 회랑을 통과하게 된다.


◆ 길을 따라가다 보면 중간에 보물 상자 방을 여는 톱니바퀴를 조사할 수 있다.


◆ 계속 길을 따라가면 아까 조사한 레버의 반대편으로 나오게 된다. 레버를 조사하면 철문이 열린다.

◆ 열린 철문 위로 올라가서 반대편으로 건너갈 수 있다. 아까 열린 보물 상자 방으로 잠시 돌아가 상자를 회수하자.

◆ 열어둔 철문으로 들어가면 태양의 요새 제2층 돌입.

보물 상자 (태양의 요새 제1층) (15개) (182/230 / 79.1%)

전투 수첩 (태양의 요새 제1층)
배트 프레리
오르곤 스파이드
블랙 오닉스
쟝 수
아카 마나흐



태양의 요새 제2층

◆ 길을 따라 진행하면 이벤트 뒤 전투가 발생한다.


※ 강제 전투지만 도주가 가능하다. 도주하더라도 스토리는 승리한 것과 동일하게 전개된다. '고고한 수사관' 실적이 목표라면 도주하자.

◆ 단말을 조사해 데이터를 수집하면서 3개의 잠금을 해제하면 다음 층으로 나아갈 수 있다.

◆ 통로를 쭉 나아가다가 중간에 있는 문을 통해 들어간다.



◆ 방 안에 있는 01 정보 단말기를 조사해서 정보 열람 및 잠금을 해제하자.



◆ 갈림길에서 동쪽 (위쪽)으로 나아가면 제02 정보 단말기가 있다. 정보 열람 및 잠금을 해제하자.


◆ 다시 갈림길로 돌아와 남쪽 (오른쪽) 통로로 이동하자. 벽에 있는 작은 구멍을 통해 다음 맵으로 이동할 수 있다.

◆ 보물 상자를 회수하며 동쪽 (오른쪽) 방향으로 쭉 진행하자.



◆ 제03 정보 단말기를 조사해 3개의 잠금을 모두 해제한 다음, 통로로 나가자.

◆ 아까 쓰러트린 마피아를 지나쳐서 잠금이 걸려 있던 문으로 들어가면 태양의 요새 제3층 돌입.


보물 상자 (태양의 요새 제2층) (7) (189/230 / 82.2%)

전투 수첩 (태양의 요새 제2층)
헬 하운드
배브노그
옥토브레인
골곰
데몬닉스



태양의 요새 제3층

◆ 첫 번째 갈림길에서 동쪽 (위쪽)은 마수 보물 상자가 있는 막다른 골목이다.

◆ 갈림길로 돌아와 서쪽 (아래쪽)으로 진행하자.

◆ 맵 하나를 진행하면 이벤트 발생. 레버 2개를 조사해 감옥 문을 모두 열자.


◆ NPC들에게 말을 걸면 이야기를 들어볼 수 있다.

◆ 우측 감옥에서 오브먼트 공방 및 상점을 이용할 수 있다. 필요하다면 이용하자.

◆ 감옥에서 동쪽 (위쪽) 으로 진행하면 막다른 골목에 마수 보물 상자가 있다.

◆ 다시 감옥으로 돌아와 서쪽 (아래쪽)으로 진행하자.

▲ 위 순서대로 밸브를 조작하게 된다

◆ 빨간 액체로 채워진 통로로 구성되어 있다. 중앙의 밸브를 조사해서 액체의 수위를 조절하면서 나아가자.

◆ 레버의 남쪽에서 수위를 조절해 맵에 있는 보물 상자 8개 중 4개를 회수할 수 있다.


◆ 레버의 동쪽에서 두 번째로 수위를 조절한 다음 북쪽 (왼쪽)의 문을 통해 쭉 진행한다.


◆ 아래로 맵을 하나 이동한다. 마수 상자가 있지만 아직은 회수할 수 없다. 다리를 건너 동쪽 (위쪽) 문으로 들어가면 밸브가 있던 맵으로 돌아가게 된다.

◆ 레버의 서쪽에서 세 번째로 수위를 조절하면 보물 상자를 3개 회수할 수 있다.

◆ 다시 북쪽 (왼쪽)의 문을 통해 나간다. 수위가 내려가 있기 때문에 아까 회수할 수 없던 마수 상자를 열 수 있다.

◆ 다시 동쪽 (위쪽) 문으로 들어가서 밸브가 있는 맵으로 돌아간다.


◆ 현재 맵에 있는 보물 상자 8개를 모두 회수할 수 있게 된다.


◆ 남쪽 (오른쪽) 길로 이동해서 문으로 들어가자. 안으로 들어가면 이벤트 발생.

◆ 마르코니에게 말을 걸면 이벤트.

◆ 감옥 내의 레버를 조작하면서 보물 상자를 회수하자.


◆ 감옥 동쪽 (위쪽)으로 나가면 레버가 하나 더 있다. 레버를 조작해서 창살을 열면 첫 번째 감옥으로 이어진다. 필요한 게 있다면 갖춰두자.

◆ 길을 쭉 따라가면 문 앞에 오브먼트 회복 장치가 있다. 들어가기 전 정비 및 세이브를 해두자.

◆ 곧 상대할 보스는 즉사 공격을 가지고 있다. 즉사 내성을 갖추고 진행하면 수월하다.

◆ 문으로 들어가면 이벤트 후 보스전이 진행된다.

◆ 보스전 승리 후, 4층에 도착하기 전에 보물 상자를 2개 더 추가로 회수할 수 있다.

◆ 계단을 내려가면 태양의 요새 제4층 돌입.

보물 상자 (태양의 요새 제3층) (20) (209/230 / 90.9%)

전투 수첩 (태양의 요새 제3층)
레드 피라니아
데스 문
옥토 본
에보니 스케일
시 문 (마수 상자에서만 출현)
오그빌라지 (보스)
마인 어니스트 (보스)



태양의 요새 제4층

◆ 4층부터는 다크 레전드, 립 스로트 등 즉사 공격을 해오는 적이 필드에 다수 출현하므로 만일을 대비해 즉사 내성을 갖춰두자.


◆ 4층으로 내려가면 사거리가 나온다. 일단 진행할 수 있는 남쪽 (오른쪽)으로 나아가자.

◆ 길을 쭉 진행하면 다른 사거리가 나오는데, 여기서 북쪽 (왼쪽 위)으로 가면 막다른 길에 마수 보물 상자가 있다.


◆ 길을 돌아와서 이번에는 동쪽 (오른쪽 위)으로 진행하자. 제일 첫 번째 사거리의 아래쪽으로 나오게 된다.



◆ 사거리를 북쪽 (왼쪽)으로 진행할 수 있도록 레버를 2번 조작해 바닥을 회전시켜 둔다.

◆ 남쪽 (오른쪽) 길로 나간다. 보물 상자를 회수하며 레버가 있는 곳까지 쭉 진행하자.

◆ 레버를 당겨서 문을 열고 들어가면 태양의 요새 제3층 끝으로 나가게 된다.

◆ 다시 제4층으로 가서 아까 돌려둔 바닥을 이용해 사거리에서 북쪽 (왼쪽)으로 진행하자.


◆ 길을 따라 쭉 진행하면 레버와 문이 있다. 이전 층으로 돌아갈 일이 있다면 레버를 조작해서 문을 열자. 두 번째 사거리로 돌아갈 수 있다. 돌아갈 일이 없다면 문을 열지 않아도 된다.


◆ 남쪽 (오른쪽)으로 나가서 보물 상자를 회수하며 오브먼트 회복 장치가 있는 곳까지 쭉 진행한다. 정비 및 세이브를 해두자.


◆ 오브먼트 회복 장치가 있는 맵에 보물 상자가 1개 있다. 2회차 플레이라면 이 시점에서 실적 '트레저 헌터'를 획득할 수 있다.

◆ 길을 따라 나아가면 이벤트 후 보스전이 시작된다.


◆ 아주 드물게 AT 지연이 통하는 보스다. 랜디와 요슈아를 파티에 넣고 계속 AT 지연 공격을 하면 꽤 수월하게 클리어할 수 있다.

※ 실적 '고고의 수사관'을 노리고 있을 경우 보스전 시작 시 레벨 36, 승리 후 레벨 38이어야 한다.

보물 상자 (태양의 요새 제4층) (8) (217/230 / 94.3%)

전투 수첩 (태양의 요새 제4층)
다크 레전드
강테
비죠
케찰코아틀
뱀피르
베일제불
립 스로트
골드 스태츄
가르시아

※ 1회차 기준으로, 가르시아까지 모두 애널라이즈를 완료했을 경우 전투 수첩 달성 상황은 92.9% (221/238)다. 나머지 17개 중 7개는 이후 라스트 보스전에서, 나머지 10개는 2회차 종장 서브 퀘스트에서 채울 수 있다.



태양의 요새 요람의 방

◆ 장비나 쿼츠의 장착 상태를 점검하고, HP, EP, CP를 모두 회복한 다음 세이브를 해두자. 이때 티오의 S크래프트는 에테르 버스터보다 제로 필드로 설정해두는 걸 추천한다.

◆ 길을 쭉 따라가면 이벤트 후 라스트 보스와의 대결이 시작된다.

◆ 라스트 보스와의 전투는 3연전이다.

◆ 라스트 보스에게는 능력 저하가 통한다. 시속성 방해 아츠 컬래머티 크로우를 사용해 SPD를 저하시키면 비교적 수월하게 상대할 수 있다.

◆ 연전이니만큼, 다음 전투를 대비해 1차전 중간중간 틈틈이 CP나 EP를 회복해두자.

※ 1차전 승리 후 레벨 39가 되었다면, 이후 전투 경험치는 들어오지 않으므로 클리어 후 실적 '고고한 수사관'을 획득할 수 있게 된다.

◆ 1차전 승리 뒤 이벤트. 이어서 2차전이 시작된다.

◆ 티오로 공격할 때는 아츠 위주로 하고, CP는 S크래프트 '제로 필드'에 활용하면 안정적으로 전투를 이끌어나갈 수 있다.

◆ 엘리의 크래프트 스트라이크 벨을 이용해 티오의 아츠를 빠르게 발동시키는 것도 좋다.

◆ 2차전 보스의 부하 마수들을 쓰러트리면 해당 마수 근처의 바닥이 붕괴한다.

◆ 2차전 보스의 HP를 30% 아래로 줄이면 뒤쪽의 바닥이 한 번 더 붕괴한다.

▲ 붕괴 직전에는 희게 빛나며, 붕괴 후 붉게 표시한 곳의 안쪽만이 남는다

◆ 바닥이 붕괴할 때 캐릭터가 그 자리에 서있으면 바닥으로 빠진다. VANISH 상태와 같은 취급으로, EP가 0이 되며 1턴이 지나면 돌아온다. 파티 전체가 한 번에 바닥으로 빠지면 그대로 전멸하므로 주의하자.

◆ 2차전의 보스는 부하 마수를 소환하는데, 이 부하 마수도 애널라이즈 대상이다. 소환하기 전에 보스를 쓰러트려 버리면 애널라이즈를 놓치게 되니 주의해야 한다.

◆ HP가 30% 아래로 줄어들면 보스의 모습이 금색으로 변하지만, 같은 개체 취급이므로 다시 애널라이즈를 하지 않아도 된다.

◆ 금색으로 변한 보스는 기술 '역격류법'을 사용한다.

◆ 역격류법 상태에서 보스는 카운터 상태에 들어가며, 4턴 동안 HP 회복 버프를 받는다.

◆ 카운터 상태일 때 통상 공격, 크래프트 공격을 하면 반격당하니 주의하자. 아츠, 팀 러쉬, 콤비 크래프트 등은 반격당하지 않는다.

◆ 보스가 시전하는 아츠는 구동 해제를 할 수 없으며 바닥이 무너져 있기 때문에 피할 자리도 없다. 컬래미티 크로우, 갈리온 타워, 라스트 디재스터가 세트로 날아오기 때문에, 게임이 저난이도라도 그냥 맞기에는 피해가 크다. 티오의 제로 필드나 기타 아츠를 이용해 피해를 무효화하자.

◆ 2차전 승리 뒤 이벤트. 이어서 3차전이 시작된다. 3차전의 보스는 사실상 샌드백이다. 정보도 이미 분석되어 있기 때문에 애널라이즈할 필요도 없다. 자유롭게 쓰러트리자.

◆ 이벤트 후 엔딩으로.

전투 수첩 (태양의 요새 요람의 방)
레그나 아구엘
요아힘 사제
쟝 크라운
바이 크라운
마귀 프림포보스
마인 요아힘 (2차전)
마인 요아힘 (3차전)
※ 게임과 무관하거나 분쟁 요소, 스포일러성 내용을 포함한 댓글은 삭제될 수 있으며 이용 제한을 받을 수 있습니다.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명칭: 주식회사 인벤 | 등록번호: 경기 아51514 |
등록연월일: 2009. 12. 14 | 제호: 인벤(INVEN)

발행인: 서형준 | 편집인: 강민우 |
발행소: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구미로 9번길 3-4 한국빌딩 3층

발행연월일: 2004 11. 11 |
전화번호: 02 - 6393 - 7700 | E-mail: help@inven.co.kr

인벤의 콘텐츠 및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므로,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Inven. All rights reserved.

인터넷 신문 위원회 배너

2023.08.26 ~ 2026.08.25

인벤 온라인서비스 운영

(웹진, 커뮤니티, 마켓인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