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솔 인벤

콘솔 가이드 페이지

모여봐요 동물의 숲! 공략

콘텐츠 소개 화석학 개론 일일 한정 콘텐츠 가드닝 A to Z
팁 모음 알쓸신잡! 꿀팁 모음 방문 주민 도감

섬 평판 5성의 지름길! 모동숲 가드닝 A to Z

가드닝'은 교배를 통해 다양한 종류의 꽃을 모으고 섬을 꾸미는 콘텐츠다. 이때 꽃의 종류와 개수가 다양할 경우, 높은 환경점수를 얻을 수 있으며 '섬 평판'에도 큰 영향을 준다.

섬 평판은 최초로 3성을 달성하면 모여봐요 동물의 숲(이하 '모동숲')의 핵심 콘텐츠인 '섬 크리에이터'를 이용할 수 있게 된다. 5성을 달성하면 '금 물뿌리개'를 얻을 수 있으며, 이 아이템이 있어야 모든 꽃을 모을 수 있다.

하지만 가드닝은 많은 사전 준비가 필요해 진입장벽이 높다는 인식이 있다. 오늘은 진입장벽을 낮추기 위해 가드닝의 기본 개념과 알아두면 좋은 정보를 소개하려고 한다.

▲ 가드닝을 통해 섬 평판 5성을 달성해보자!



▣ 모동숲 가드닝 A to Z - 가드닝의 기본 개념


※ 가드닝 기본 개념 정리

- 씨앗은 너굴상점과 늘봉에게서 구입할 수 있다.
- 씨앗은 흙/잔디 타일에서만 성장한다.
- 씨앗이 꽃까지 성장하는 동안은 물을 주지 않아도 된다.
- 게임 시작 시 자생 꽃은 유저의 생일에 따라 정해진다.


가드닝은 씨앗을 심고 꽃을 성장 시켜 교배시키는 콘텐츠로, 처음 씨앗은 너굴 상점 혹은 늘봉에게서 구입할 수 있다. 씨앗은 잔디/흙 타일에서만 성장시킬수 있고, 물을 주지 않아도 꽃까지 성장한다.

유저가 처음 키우는 꽃은 섬 고유의 '자생 꽃'으로 시작한다. 이 자생 꽃은 유저의 생일에 따라 섬 생성시 2~4가지 종류의 꽃 중 랜덤하게 1종이 선택된다. 같은 생일이라 해도 섬의 위치에 따른(북반구/남반구) 차이가 있으니 아래 표를 참고하길 바란다.

▲ 유저의 생일에 따라 자생 꽃이 랜덤하게 1종 선택된다.



▣ 모동숲 가드닝 A to Z - 교배와 복제의 개념


※ 꽃 교배/복제 기본 개념 정리

- 꽃은 물을 줘야 교배시킬 수 있다.
- 꽃을 교배하려면 같은 종류의 꽃 2송이 이상과 물뿌리개가 필요하다.
- 물 뿌리개는 허술한/일반/금 종류에 따라 한 번에 물을 공급할 수 있는 범위가 달라진다.
- 꽃은 서로 인접해야 하며 주변에 잔디/흙 타일이 있어야 교배가 가능하다.
- 매일 섬에 교배/복제되어 증식되는 꽃의 수량에는 제한이 없다.
- 교배/복제가 진행된 부모 꽃은 다음 날 교배/복제 시킬 수 없다.
- 꽃의 기본 색상은 3가지다.
- 교배 꽃은 교배로만 얻을 수 있는 특수한 색상의 꽃을 뜻한다.
- 유전자가 다른 특별한 꽃은 일반 꽃과 똑같이 생겨서 눈으로 구별할 수 없다.
- 유전자가 다른 특별한 꽃은 하이브리드, 슈퍼 등 여러 이름으로 불리고 있다.
- 유전자가 다른 특별한 꽃은 타일, 울타리를 사용해 구분해서 교배시켜야 구분이 용이하다.
- 상점에서 구입하는 씨앗은 모두 염색체가 고정되어있다.
- 동물의 숲에 존재하는 모든 꽃은 멘델의 유전법칙을 따른다.
- 다른 종류의 꽃을 밀집 배치하여 물을 주면 부모 꽃과 똑같은 꽃이 복제된다.


꽃을 교배하기 위해선 같은 종류의 꽃 2송이 이상이 붙어 있어야 하고 주변 잔디/흙 타일이 비어있어야 한다. 그 후 교배를 원하는 꽃에 물을 주면 교배되는데, 하루에 한 번만 물을 줘도 된다. 물이 공급된 꽃은 반짝이므로 확인하기 쉽다. 또한 매일 교배로 증식되는 꽃의 수량에는 제한이 없으며, 교배가 진행된 부모 꽃은 다음 날 교배시킬 수 없다.

▲ 꽃은 잔디/흙에서만 키울 수 있고 주변에 여유 공간이 있어야 교배시킬 수 있다.


꽃에 물을 공급해 주는 물뿌리개도 종류에 따라 성능의 차이를 보인다. '엉성한 물뿌리개'는 한 번에 꽃 1송이만 물을 줄 수 있고, '물뿌리개'나 2단계 너굴상점에서 판매하는 물뿌리개들은 한 번에 3X2 범위로 최대 6송이에 물을 줄 수 있다. '금 물뿌리개'는 한 번에 3X3 범위로 최대 9송이에 물을 주는 게 가능하다.

여러 종류의 꽃을 교배시킬수록 꽃밭에 물을 주는 데 시간이 오래 소모되고 어떤 꽃밭에는 물을 주는 걸 까먹을 수도 있다. 하지만 비 내리는 날을 이용하면 간단하게 섬 내 모든 꽃에 물을 공급 시켜 증식시킬 수 있다. 빠르게 꽃을 모으고 싶다면 비를 이용한 농사를 추천한다. 자세한 방법은 아래에 정리되어있다.

※ 비를 이용한 빠른 꽃 농사법

- 비 오는 날짜를 찾는다.
- 접속 후 섬에 비가 내리는지 확인한다.
- 다음날로 시간을 조정한 후, 접속해 꽃이 생성됐는지 확인한다.
- 생성된 꽃이 있다면 교배/복제 진형으로 정리해 준다.
- 다시 비 오는 날짜의 오전 4시 59분으로 되돌아가고 여울의 방송을 본다. 이후 2번부터 반복
- 원하는 수량을 확보하면 꽃이 더 이상 생성 되지 않도록 울타리나 타일 등을 사용해 주변 타일을 막는다.


▲ 물뿌리개마다 물 공급량이 다르다.


꽃은 3가지의 기본 색상을 가진다. 꽃을 교배시킬 때 사용되는 꽃의 종류와 색 조합에 따라 여러 색상의 꽃이 생성될 수 있다. 예를 들어 빨강 장미와 노랑 장미를 교배시키면 기본적으로 빨강, 노랑 장미가 나오지만 주황 장미가 생성될 수도 있다. 이러한 기본 색상과 다른 꽃을 '교배 꽃'이라 한다.

▲ 꽃 배치 조합에 따라 특수한 색상의 교배 꽃을 얻을 수 있다.


일반적인 색의 장미(ex : 주황)는 교배시키는 것만으로 얻을 수 있지만, 몇몇 특수한 교배 꽃을 얻기 위해선 '유전자가 다른 특별한 꽃'이 필요하다. 예를 들어 파랑 장미를 얻기 위해선 일반 빨강 장미와 똑같이 생겨 눈으론 구분되지 않는 '유전자가 다른 특별한 빨강 장미'가 필요하다. 이러한 꽃들은 유저들 사이에서 '하이브리드 장미', '슈퍼 장미 '란 명칭으로 불리기도 한다

특별한 꽃은 일반적인 교배 과정에서 구분해낼 수 없어서, 무한정으로 교배를 시켜 확인해야 한다. 하지만 배치에 신경을 쓰고 타일과 울타리를 사용한다면 유전자가 다른 특별한 꽃을 어느정도 구분해서 얻을 수 있다.

이것이 가능한 이유는 모든 꽃은 각기 다른 유전자 배열을 가지고 있고, 교배 시스템은 '멘델의 유전법칙'의 개념이 적용되기 때문이다. 또한, 상점에서 판매하는 씨앗은 고정된 유전자 값을 지니고 있으므로 가드닝의 시작은 상점에서 구입한 씨앗으로 진행하는 것이 좋다.

▲ 한 종류의 색이 동일 색상으로 얻을 수 있는 교배 꽃이 목적이라면 '밀집대형 교배'를 추천

▲ 빠르게 모든 색의 꽃을 갖고 싶다면 2종류의 꽃을 이용한 '교차 배치 교배'를 추천

▲ 이렇게 배치하고 울타리나 타일로 부모 빨강 팬지를 가두면 특별한 빨강 팬지만 얻을 수 있다.



주변에 같은 종류의 꽃이 있을 때 물을 주면 교배가 진행되지만, 없을 때는 본인과 유전자 배열이 똑같은 꽃의 '복제'가 진행된다. 이러한 성질을 활용하여 각기 다른 4종류의 꽃을 2X2 혹은 3X3으로 배치하고, 주변 타일 1칸씩 비워주면 원하는 꽃만 복제하여 양산할 수 있다. 매일 복제로 증식되는 꽃도 수량의 제한이 없으며, 복제가 진행된 부모 꽃은 다음 날 복제시킬 수 없다.

▲ 4종의 꽃 복제 배치 예시, 서로 종류만 다르다면 색은 상관없다.

▲ 복제 배치 4일 차, 양산 속도가 엄청 빠르다.



▣ 모동숲 가드닝 A to Z - 게임에서 알려주지 않는 꽃 시스템

꽃은 총 4단계가 있다. 씨앗을 심으면 싹 → 줄기 → 꽃봉오리 → 모종으로 나뉘며, 꽃의 단계에 따라 유저가 취할 수 있는 액션이 변하기도 한다. 예를들어 꽃봉오리 단계부터 물뿌리개로 물을 주면 교배/복제하며 증식할 수 있다.

▲ 꽃을 실수로 밟아서 꽃봉오리로 만들었더라도 증식은 가능하다.


그 외에도 꽃마다 눈에 보이지 않는 고유의 '카운터'가 2종류 있다. 꽃에 물을 주면 증식될 때까지 매일 1씩 올라가는 통칭 '워터 카운터'가 있고, 유저가 아닌 마을 주민 혹은 섬에 방문한 다른 유저가 꽃에 물을 주면 해당 꽃이 증식할 확률이 늘어나는 통칭 '방문자 카운터'도 있다.

※ 워터 카운터

- 워터 카운터는 0~31까지 존재한다.
- 교배 혹은 복제가 진행 된 부모 꽃은 2일 후에 워터 카운터가 0으로 초기화 된다.
- 워터 카운터 0~3 : 5% / 4 : 10% / 5 : 15% / 6 : 20%로 카운터당 5%씩 증식될 확률이 증가한다.

※ 방문자 카운터

- 방문자 카운터는 매일 초기화 된다.
- 섬의 각기 다른 마을 주민 혹은 외부 방문객이 꽃에 물을 줄 때만 해당 꽃의 카운터가 오른다.
- 방문자 카운터 1 : 20% / 2 : 30% / 3 : 45% / 4 : 60% / 5 이상 : 75%로 증식될 확률이 증가한다.



▣ 동물의 숲 가드닝 A to Z - 모든 꽃의 교배 확률 한눈에 보기


※ 꽃 교배 표

- 부모 꽃의 시작은 상점에서 파는 씨앗으로 고정
- 숫자는 고유 유전자 번호를 뜻함
- 오로지 교배 꽃과 특별한 꽃의 교배 확률만 작성

○ 장미

장미는 모든 꽃 중 가장 다양한 색상을 가지고 있으며, 유일하게 '황금 색상'을 가지고 있다. 황금 장미를 얻기 위해선 '검정 장미 2송이 이상'과 '금 물뿌리개'가 필요하다.

파랑 장미는 가장 낮은 교배 확률(1.56%)을 지니고 있지만 교배 확률을 최소 6%에서 최대 25%까지 끌어 올리는 방법도 있다.

[바로 가기] 파랑 장미 확률 올리는 법? 동물의 숲 숨겨진 팁 정리

▲ 파랑 장미는 모동숲 내에서 가장 희귀한 교배 꽃이다.


○ 백합

백합은 모든 종류의 꽃을 얻기 쉬운 품종이다. 특별한 교배종이 필요하지도 않고 교배 꽃이 교배 될 확률도 가장 높다.

▲ 모든 꽃 중 가장 교배하기 쉬운 품종!

○ 코스모스

코스모스는 언뜻 보면 백합과 교배 난이도가 비슷해 보인다. 하지만 검정 코스모스를 얻기 위해선 주황 코스모스가 2송이 이상 필요하고 백합에 비해 교배 확률이 4배나 낮다.

▲ 색상의 수는 같지만, 백합에 비해 교배 난이도가 더 어렵다.

○ 팬지

보라 팬지를 얻기 위해선 특별한 빨강 팬지가 필요하다.

▲ 이제부터 본격적으로 머리를 써서 교배시켜야 한다.

○ 아네모네

아네모네는 팬지와 똑같은 교배 난이도다. 모든 꽃 중 유일하게 기본 꽃 색상이 하양, 주황, 빨강이다.

▲ 유일하게 기본 꽃 색상이 다르다

○ 국화

국화는 모든 꽃 중 유일하게 초록색 꽃이 있다. 하지만 특별한 노랑 국화를 얻질 못하면 초록색 국화를 교배로 구할 수 없다.

▲ 모든 꽃 중 유일하게 초록색을 가지고 있다.


○ 튤립

가장 희귀한 보라 튤립을 증식시킬 확률을 올리려면 특별한 주황 튤립이 필요하다. 하지만 오직 주황 튤립 간의 교배에서만 등장하기 때문에 어떤 것이 특별한 주황 튤립인지 알 수 없는 어려움이 있다.

▲ 보라 튤립이 잘 안 나온다면 특별한 주황 튤립이 없을 확률이 높다.

○ 히아신스

히아신스는 튤립과 교배 난이도가 같다. 하지만 특별한 파랑 히아신스는 눈으로 구분할 수 있어서, 체감 교배 난이도는 더 쉬운 편이다.

▲ 바로 구분할 수 있는 특별한 파랑 히아신스는 축복이다.

○ 은방울꽃

섬 평판 5성 유지 시 무작위 장소에서 낮은 확률로 생성된다. 은방울 꽃은 교배/복제가 불가능하다.

▲ 은방울꽃을 증식시키려면 섬 평판 5성을 유지해야 한다.
※ 게임과 무관하거나 분쟁 요소, 스포일러성 내용을 포함한 댓글은 삭제될 수 있으며 이용 제한을 받을 수 있습니다.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명칭: 주식회사 인벤 | 등록번호: 경기 아51514 |
등록연월일: 2009. 12. 14 | 제호: 인벤(INVEN)

발행인: 서형준 | 편집인: 강민우 |
발행소: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구미로 9번길 3-4 한국빌딩 3층

발행연월일: 2004 11. 11 |
전화번호: 02 - 6393 - 7700 | E-mail: help@inven.co.kr

인벤의 콘텐츠 및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므로,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Inven. All rights reserved.

인터넷 신문 위원회 배너

2023.08.26 ~ 2026.08.25

인벤 온라인서비스 운영

(웹진, 커뮤니티, 마켓인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