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솔 메인 로고

콘솔 가이드 페이지

어몽어스 공략 모음

규칙 및 설정 기본 규칙 & 진행 게임 설정
플레이 팁 공통 크루원 임포스터
맵별 특징 The Skeld Mira HQ Polus

어몽어스 규칙 및 설정 - 기본 규칙 & 진행

○ 게임의 목표

어몽어스는 '크루원'과 '임포스터'가 경쟁하는 마피아 방식의 게임이다. 크루원=시민, 임포스터=마피아라고 생각하면 이해하기 쉬울 것이다. 최소 4명, 최대 10명의 플레이어로 게임을 시작할 수 있고, 플레이어 수에 따라 임포스터를 1~3명까지 설정할 수 있다.

크루원은 각자에게 할당된 임무를 수행해야 한다. 모든 크루원이 임무를 완료하면 크루원의 승리가 된다. 도중에 추방당하거나 임포스터에게 죽어서 유령 상태가 된 크루원 역시 임무를 수행해야 한다.

반대로 임포스터는 크루원들의 임무를 방해하면서 크루원을 죽여야 한다. 크루원의 수가 현재 생존한 임포스터의 수와 같아지면 임포스터의 승리가 된다. 다만, 임포스터의 킬에는 쿨타임이 존재해 마구잡이로 사용할 수 없으니 적절한 타이밍을 노려 사용하는 것이 좋다.

크루원은 임포스터의 공격을 직접 막을 수는 없다. 대신 시체 보고와 긴급 회의 소집으로 현재 생존한 모든 플레이어를 모아서 회의를 진행할 수 있고, 여기서 투표를 통해 임포스터로 의심되는 플레이어를 추방할 수 있다. 다만, 시체 보고 및 긴급 회의 소집은 임포스터도 가능하며, 추리를 잘못해서 크루원을 추방하면 크루원이 더 불리해지므로 누가 임포스터인지 정확히 추리해내는 것이 중요하다.

※ 크루원 승리 조건

- 모든 임무 수행 완료
- 투표로 모든 임포스터 추방 성공

※ 임포스터 승리 조건

- 현재 생존한 크루원과 임포스터의 수가 같아질 때까지 크루원 처치
- 치명적인 방해 공작 성공 (산소 고갈, 원자로 융해, 지반 안정화 장치 이상 등)


▲ 크루원의 역할

▲ 임포스터의 역할


○ 시체 보고

플레이어는 자신의 근처에 시체가 있을 때 활성화되는 '리포트' 버튼을 눌러 회의를 소집할 수 있다. 임포스터의 방해 공작으로 전등이 고장 나 시야가 좁아지더라도 리포트가 활성화되는 거리는 그대로 유지된다. 시체 보고는 임포스터도 가능하므로 크루원을 죽인 후 바로 시체 보고를 통해 알리바이를 조작하기도 한다.

시체 보고 시 맵에 존재하는 모든 시체가 사라진다. 그래서 크루원이 2명 이상 죽었을 때 시체를 보고하면 다른 시체의 위치를 정확하게 파악하기 어려워 추리가 난항에 빠지기도 한다.

또한, 시체 보고로 회의가 열리면 치명적인 방해 공작은 자동으로 해제된다. 따라서 임포스터는 치명적인 방해 공작으로 승리를 노려야 하는 상황일 때는 플레이어들이 자주 이용하는 동선 위에 크루원을 죽여 시체를 남기지 않도록 주의할 필요가 있다.


○ 긴급 회의 소집

플레이어들은 맵별로 정해진 위치에 있는 버튼을 눌러 시체 없이도 긴급 회의를 소집할 수 있다. The Skeld와 Mira HQ 맵은 식당에, Polus 맵은 사무실에 버튼이 존재한다.

긴급 회의 소집은 누군가 의심스러운 행동을 취했을 때나 임포스터가 벤트를 이용하는 것을 직접 목격했을 때 자주 이용하는 기능이다. 다만, 기본적으로 플레이어마다 1회씩만 이용할 수 있고, 회의 종료 후에 일정 시간 동안 쿨타임이 존재한다. 임포스터 역시 회의가 종료되면 킬의 쿨타임이 다시 적용된다.

문 폐쇄를 제외한 모든 방해 공작 진행 중에는 긴급 회의 소집이 불가능하다. 그래서 회의 및 투표가 종료된 시점에서 임포스터가 누구인지 알아내서 다음 긴급 회의를 소집하려고 크루원들이 기다리고 있을 때, 임포스터가 방해 공작을 발동해 긴급 회의 소집을 막고 크루원을 죽이는 전략이 자주 이용된다.

시체 보고와 마찬가지로 긴급 회의 소집을 이용해도 맵에 존재하는 모든 시체가 사라진다. 그래서 임포스터는 긴급 회의 소집을 시체를 없애는 용도로 사용하기도 한다. 다만, 긴급 회의 소집을 이용한 사유가 어색하면 바로 임포스터로 몰릴 수도 있으니 적절한 사유를 만들어내는 것이 중요하다.


○ 회의 진행

회의가 시작되면 모든 플레이어가 긴급 회의 소집 버튼이 있는 곳으로 모이고, 채팅을 통해 이야기를 나눠 임포스터를 추리할 수 있다. 죽은 플레이어의 채팅은 죽은 플레이어에게만 보이니 외부 프로그램을 사용하지 않는 이상 살아있는 플레이어에게 정보를 주는 것은 불가능하다.

회의 중에는 임포스터로 의심되는 플레이어에게 투표할 수 있고, 최다 득표자는 추방되면서 임포스터 여부가 밝혀진다. 임포스터가 누군지 모르겠다면 Skip Vote 버튼을 눌러 아무도 선택하지 않을 수도 있고, Skip Vote 역시 유효표로 인정된다. 회의 시간이 종료될 때까지 투표하지 않으면 무효표가 된다.

만약 최다 득표자가 2명 이상이면 아무도 추방되지 않고 회의가 종료된다. Skip Vote 역시 유효표로 취급되니 최다 득표자와 Skip Vote의 득표수가 같다면 최다 득표자는 추방되지 않는다. 그래서 임포스터는 표가 분산되도록 유도하는 것이 좋고, 반대로 크루원은 표가 분산되지 않도록 의견을 모으는 것이 중요하다.

▲ 회의를 통해서만 서로 대화를 나눌 수 있고, 이를 통해 임포스터를 추리해내야 한다.

▲ 회의에서 투표를 진행해 1명의 플레이어를 추방할 수 있고, 스킵에 투표해 아무도 추방하지 않을 수도 있다.
※ 게임과 무관하거나 분쟁 요소, 스포일러성 내용을 포함한 댓글은 삭제될 수 있으며 이용 제한을 받을 수 있습니다.

코멘트

새로고침
새로고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