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솔 인벤

콘솔 가이드 페이지

어몽어스 공략 모음

규칙 및 설정 기본 규칙 & 진행 게임 설정
플레이 팁 공통 크루원 임포스터
맵별 특징 The Skeld Mira HQ Polus The Airship

어몽어스 맵별 특징 - The Airship


▣ The Airship - 맵 기본 구조

▲ The Airship 맵의 기본 구조



▣ The Airship - 특수 장비

○ 지도

- 사용 장소 : 조종실
- 사용 효과 : 방마다 존재하는 플레이어의 수를 표시

조종실에서 사용할 수 있는 특수 장비. 방마다 존재하는 플레이어의 수를 볼 수 있어 플레이어들의 동선을 대략적으로 파악할 수 있다. 참고로 방 안에 있는 시체도 지도에는 플레이어로 표시된다. 다만, 지도에 표시된 플레이어의 이름을 알 수는 없다.

임포스터가 방 안에서 크루원을 죽이는 순간, 지도에서 플레이어 1명이 해당 방에서 잠깐 사라졌다가 나타나는 것처럼 보이는 현상이 있다. 또한, 임포스터가 벤트를 타고 다른 방으로 이동하면 지도에서는 마치 순간이동하는 것처럼 보이므로 이를 통해 임포스터의 동선을 파악할 수도 있다.

▲ 조종실에서 사용할 수 있는 지도

▲ 방 안에 있는 플레이어를 지도에 표시한다.


○ CCTV

- 사용 장소 : 보안실
- 사용 효과 : CCTV가 설치된 장소 여섯 곳을 실시간으로 확인

The Airship 맵에서는 보안실의 모니터를 통해 CCTV가 설치된 장소 여섯 곳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다. 크루원이라면 CCTV로 임포스터의 활동을 감시할 수 있고, 임포스터라면 CCTV로 크루원의 동선을 파악해 자신에게 유리하게 게임을 이끌어갈 수 있을 것이다.

누군가 CCTV를 사용하고 있다면 CCTV에 붉은빛이 깜박거리는 모습이 보인다. 또한, 전등이 고장 나 시야가 좁아지더라도 CCTV의 시야는 그대로 유지된다. 따라서 임포스터는 전등을 고장 낸 이후라도 CCTV가 작동하고 있는지 꼼꼼하게 확인하면서 활동하는 것이 좋다.

▲ 보안실의 모니터를 통해 CCTV를 확인할 수 있다.

▲ 좌우 화살표를 클릭해서 CCTV가 설치된 장소 여섯 곳을 하나씩 볼 수 있다.

▲ CCTV가 설치된 장소 표시


○ 생체 감지기

- 사용 장소 : 의무실
- 사용 효과 : 플레이어의 생존 여부를 실시간으로 확인

게임에 참여한 플레이어의 현재 상태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는 특수 장비. 플레이어가 살아있으면 OK, 죽었다면 DEAD, 추방되거나 시체가 사라진 상태라면 D/C로 표시된다. 이전에 확인했을 때 모든 플레이어가 살아있었는데, 다음에 확인했을 때 누군가 죽은 상태라면 그 사이에 살인이 일어난 것이니 사망 시간을 추측할 때 유용하다.

다만, 생체 감지기에서 크루원의 사망을 확인했다고 바로 긴급 회의를 소집하는 것은 좋지 않다. 긴급 회의를 소집하면 시체가 사라지므로 크루원이 어디서 죽었는지 파악하기 어려워지기 때문이다. 따라서 생체 감지기는 사망 시간을 파악하는 용도로 사용하고, 시체는 직접 찾아내는 것이 좋다.

▲ 의무실의 모니터를 통해 생체 감지기를 확인할 수 있다.

▲ 살아있으면 OK, 죽었다면 DEAD, 추방되거나 시체가 사라진 상태라면 D/C로 표시된다.



▣ The Airship - 방해 공작

▲ The Airship의 방해 공작 지도


○ 문 폐쇄

- 사용 장소 : 함교, 기록실, 통신실, 중앙 홀, 주방, 의무실
- 사용 효과 : 해당 방에 있는 문을 즉시 폐쇄한다.
- 해제 방법 : 카드를 꺼내 적절한 속도로 긁기
- 쿨타임 : 30초

6개의 방 중에서 선택한 방의 문을 즉시 폐쇄한다. 크루원을 가둬서 밀실 살인을 노리거나 임무 수행을 방해하는 용도로 사용한다.

폐쇄된 문은 플레이어가 수동으로 직접 열기 전까지 계속 폐쇄된 상태로 남는다. 문을 열려면 카드를 꺼내 위에서 아래로 긁으면 된다. 너무 빨리 긁으면 인식되지 않으니 천천히 긁어야 한다.

The Airship 맵의 경우 문을 폐쇄한 이후에 다른 방해 공작을 사용할 수 있다. 다만, 다른 방해 공작을 사용한 상태에서는 문 폐쇄를 사용할 수 없으니 주의가 필요하다.

▲ 폐쇄된 문은 수동으로 직접 열기 전까지 계속 폐쇄된 상태로 남는다.

▲ 카드를 꺼내 위에서 아래로 천천히 긁으면 문을 열 수 있다.

▲ The Airship 맵에서는 문을 폐쇄한 이후에 다른 방해 공작을 동시에 사용할 수 있다.


○ 전등 고장

- 사용 장소 : 전기실
- 사용 효과 : 크루원의 시야가 매우 좁아진다.
- 해제 방법 : 전망 데크, 틈새 공간, 화물실에서 5개의 스위치를 조작해 초록색 불을 모두 켜기
- 쿨타임 : 문 폐쇄 외의 방해 공작이 해제된 시점을 기준으로 30초 (문 폐쇄 외의 방해 공작은 모두 쿨타임을 공유)

전등이 고장 나면 크루원끼리 같은 방 안에 있더라도 서로의 위치를 파악하기 어려울 정도로 시야가 좁아지지만, 임포스터의 시야는 밝은 채로 유지된다. 그래서 임포스터는 전등 고장으로 크루원들의 시야를 좁힌 후에 크루원을 죽이는 방법을 자주 활용한다. 다만, 시야가 좁아지더라도 신고 가능 범위는 그대로이므로 크루원끼리 서로 붙어 다닐 때는 킬을 신중하게 사용할 필요가 있다.

The Airship 맵의 경우 전망 데크, 틈새 공간, 화물실 중 한곳으로 가서 전등을 수리하면 방해 공작이 해제된다. 그러나 전등을 수리하는 장소 근처에는 벤트가 존재하므로 임포스터의 벤트 살인을 주의할 필요가 있다.

▲ 전등 고장 시 임포스터(좌)의 시야는 그대로지만, 크루원(우)의 시야는 매우 좁아진다.

▲ 전망 데크, 틈새 공간, 화물실에서 전등을 수리할 수 있다.

▲ 5개의 스위치를 조작해 초록색 불을 모두 켜야 방해 공작 해제 완료


○ 통신 기기 파손

- 사용 장소 : 통신실
- 사용 효과 : 임무 관련 정보 확인 및 특수 장비 사용 불가
- 해제 방법 : 스위치를 돌려서 붉은빛이 사라지는 지점 찾기
- 쿨타임 : 문 폐쇄 외의 방해 공작이 해제된 시점을 기준으로 30초 (문 폐쇄 외의 방해 공작은 모두 쿨타임을 공유)

통신 기기가 파손되면 크루원들은 임무 관련 정보를 확인할 수 없고, 특수 장비인 지도, CCTV, 생체 감지기도 사용할 수 없다. 임무 관련 정보에는 임무 게이지도 포함되어 있어 임무를 수행하는 것처럼 위장하는 도중에 통신 기기를 파손시키면 크루원의 의심에서 벗어날 수 있다.

또한, 지도나 CCTV와 같은 특수 장비를 계속 사용하는 크루원이 있더라도 통신 기기를 파손시켜 특수 장비를 먹통으로 만든 직후에 크루원을 죽이고 도주하는 방법도 유효하다.

▲ 통신 기기가 파손되면 임무 관련 정보 확인 불가, 특수 장비 사용 불가 상태가 된다.

▲ 통신실에서 통신 기기를 수리할 수 있다.

▲ 오른쪽 아래의 스위치를 돌려 붉은빛이 사라지는 지점을 찾아 멈추면 방해 공작 해제 완료


○ 충돌 항로 방지 (치명적인 방해 공작)

- 사용 장소 : 틈새 공간
- 사용 효과 : 90초 안에 방해 공작을 해제하지 못하면 임포스터 승리
- 해제 방법 : 틈새 공간 양옆에 있는 2개의 해제 장치에 주어진 코드를 입력하기
- 쿨타임 : 문 폐쇄 외의 방해 공작이 해제된 시점을 기준으로 30초 (문 폐쇄 외의 방해 공작은 모두 쿨타임을 공유)

The Airship 맵에서 사용할 수 있는 유일한 치명적인 방해 공작이다. 90초 안에 해제하지 못하면 임포스터의 승리가 확정된다. 충돌 항로 방지는 틈새 공간 중앙의 이동 수단을 이용하면 혼자서도 해제할 수 있으나 시간이 매우 빡빡하다. 따라서 안전하게 해제하려면 플레이어 2명이 함께 해제하는 것이 좋다.

치명적인 방해 공작이므로 크루원들의 동선을 유도할 수 있다. 틈새 공간이 맵 위쪽에 있으니 맵 아래쪽에서 크루원을 죽인 후 바로 충돌 항로 방지를 발동하면 시체 발견 시간을 늦출 수 있다.

또한, 2개의 해제 장치를 빠르게 오갈 수 있는 벤트가 존재한다. 2개의 해제 장치로 나눠서 이동하느라 혼자 떨어진 크루원을 죽이고 벤트에 숨는 플레이도 가능하다.

▲ 틈새 공간 양옆에 방해 공작을 해제하는 장치가 존재

▲ 2개의 장치에 주어진 코드를 입력하며 방해 공작 해제 완료



▣ The Airship - 벤트

▲ The Airship 맵의 벤트 구조
※ 게임과 무관하거나 분쟁 요소, 스포일러성 내용을 포함한 댓글은 삭제될 수 있으며 이용 제한을 받을 수 있습니다.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명칭: 주식회사 인벤 | 등록번호: 경기 아51514 |
등록연월일: 2009. 12. 14 | 제호: 인벤(INVEN)

발행인: 서형준 | 편집인: 강민우 |
발행소: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구미로 9번길 3-4 한국빌딩 3층

발행연월일: 2004 11. 11 |
전화번호: 02 - 6393 - 7700 | E-mail: help@inven.co.kr

인벤의 콘텐츠 및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므로,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Inven. All rights reserved.

인터넷 신문 위원회 배너

2023.08.26 ~ 2026.08.25

인벤 온라인서비스 운영

(웹진, 커뮤니티, 마켓인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