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솔 인벤

콘솔 가이드 페이지

영웅전설 벽의 궤적: Kai 공략

스토리 공략 서장 1장 2장 인터미션 3장 4장 단막 종장
그 외 공략 폭조 승부 전투수첩

영웅전설 벽의 궤적: Kai - 종장

◆ 이벤트 뒤 종장 시작.

◆ 함 내의 상점, 공방 시설 등을 이용할 수 있다. 수면실을 이용하면 HP, EP, CP가 모두 회복된다.

◆ 압바스에게 말을 걸어 샛길 모래톱으로 내려가자.

◆ 지상에 도착하면 이벤트 발생.

◆ 우르술라 샛길 정류장에서 크로스벨 시 방향으로 향하자.

◆ 필드에 새로운 마수가 출현한다. 오가며 애널라이즈를 해두자.

※ 종장에서는 필드에 랜덤하게 환수가 출현해있는 경우가 있다. 일반 마수와는 다르게 이쪽에서 다가가지 않으면 전투 상태가 되지 않는다. 여러 필드에서 등장하지만 전투 수첩에는 모두 우르술라 샛길로 기록된다.

▲ 랜덤 출현한 환수. 쓰러트리면 버스트 오브를 얻을 수 있다


● 전투 수첩 (우르술라 샛길) 추가

에론 아크 (필드 환수, 이후 이벤트 전투로도 애널라이즈 가능)
히드라 플랜트 (필드 환수)
플랜트 암 (필드 환수)

◆ 성견의 탑으로 향하는 갈림길이 있는 맵에 '우르술라 샛길의 수배 마수' 대상인 수배 마수가 있다.


◆ 크게 어려운 마수는 아니나 아츠를 사용하려고 하면 구동 해제 공격을 해온다. 끊기지 않을 타이밍에만 아츠를 사용하거나, 크래프트 위주로 전투를 진행하는 게 무난하다.

◆ 승리하면 퀘스트 '우르술라 샛길의 수배 마수'가 달성 완료된다.

◆ 성견의 탑이 있는 맵으로 가면 작은 이벤트 발생.

◆ 성견의 탑 앞 맵에 있는 레벨 82 경고 마수 보물 상자를 열자. 이 시점에서는 수월하게 승리할 수 있다.

◆ 크로스벨시 남쪽 출구로 다가가면 이벤트 발생.

◆ 우르술라 의과 대학으로 향하자. 진행하다 보면 이벤트 뒤 전투가 발생한다.

● 전투 수첩 (우르술라 샛길) 추가

고디 오서 (필드 마수)
고디 오서 (레벨 82 경고 마수 보물 상자)
오그빌라지 (수배 마수)
에론 아크

◆ 이후 우르술라 의과 대학으로 들어가려고 하면 이벤트가 발생한다. 회복 및 저장을 해두고 우르술라 의과 대학으로 돌입하자.

● 전투 수첩 (성 우르술라 의과 대학)

국방군 병사 돌격총
국방군 병사 미늘창

◆ 전투 승리 후 이벤트.

◆ 뷔페 렉치에에서 책 '크로스벨 타임즈 10'을 구입할 수 있다.

◆ 병동 302호실, 303호실을 방문하면 이벤트가 발생한다.

◆ 이벤트 뒤 메르카바로 복귀. 아르모리카 마을로 갈 수 있게 된다.

◆ 다시 우르술라 병원으로 돌아가 303호에 있는 세실에게 말을 걸면 작은 대화 이벤트.

◆ 메르카바의 단말기를 조사해 지원 요청을 확인할 수 있게 된다.

◆ 티오와 압바스에게 말을 걸면 대화 이벤트.

◆ 티오에게 다시 말을 걸면 티오의 폼폼! 계정을 받을 수 있다.

※ 지금까지 입수한 모든 계정에 폼폼! 으로 승리하면 보상으로 마스터 쿼츠 '마기우스'와 실적/트로피 '폼폼! 마스터'를 획득한다.



◆ 압바스에게 말을 걸어 아르모리카 마을로 향한다.

◆ 아르모리카 마을 물푸레나무정 2층의 큰 방으로 들어가면 이벤트 발생.

◆ 아르모리카 옛길에 새로운 마수가 출현한다. 마을 앞 맵으로 나가면 바로 수배 마수도 있으니 처리해두자.


◆ 버스트도 사용 가능한 상태이며, 파티 멤버도 추가되었으므로 그렇게 어려운 상대는 아니다.

● 전투 수첩 (아르모리카 옛길) 추가

블레이드 팽
비죠 (수배 마수)


◆ 옛 전쟁터로 향하자. 태양의 요새 입구가 있는 위쪽 길로 진행하면 전투 발생.

● 전투 수첩 (옛 전쟁터) 추가

붉은 성좌 대검
붉은 성좌 기관총
블레이드 쿠거


◆ 이벤트 뒤 메르카바로 돌아온다.

◆ 프란에게 말을 걸면 작은 대화 이벤트 발생.

◆ 옛 전쟁터 아래쪽 길의 지하수로 끝에 있는 라우에게 말을 걸면 이벤트 발생.



◆ 동 크로스벨 가도를 통해 보트 대여소로 갈 수 있게 된다. 폭조 승부에서 모두 승리한 상태라면, 보트 대여소에 있는 레이크로드 III세에게 말을 걸었을 때 작은 이벤트 발생.

◆ 아직 열지 않았다면 동 크로스벨 가도 중간에 있는 레벨 100 경고 마수 보물 상자를 열자. 아츠 구동을 무조건 캔슬하는 마수지만, 버스트 게이지를 모아서 가면 쉽게 승리할 수 있다.

● 전투 수첩 (동 크로스벨 가도) 추가

새비지 혼
골드 스태츄 (레벨 100 경고 마수 보물 상자)


◆ 마인츠 산길 분기점으로 향하자.

◆ 분기점에서 로젠베르크 공방으로 향하면 이벤트가 발생한다.

◆ 분기점으로 돌아오면 이벤트 뒤 전투 발생.

◆ 마인츠 산길을 따라 터널 길로 진행하자.

◆ 터널 길에는 지뢰가 설치되어 있다. 지뢰를 하나도 밟지 않고 통과하면 DP+1. 티오의 필드 어택으로 밟지 않고 파괴할 수 있으며, 벽에 딱 붙어서 이동하면 지뢰를 덜 마주칠 수 있다.

▲ 상당히 가까이 가야 보이기 때문에 자칫하면 밟을 수 있다

◆ 터널 길 위쪽에는 수배 마수 바스 샐러맨드가 있다. 광산 마을 방면으로 향하기 전 처리해두고 가자.



◆ 터널 길을 빠져나와 광산 마을 마인츠 앞까지 이동하면 전투가 발생한다.

◆ 저격하는 적은 직접 애널라이즈할 수 없으나, 해당 적이 한 번이라도 행동하면 애널라이즈한 것으로 처리된다. 전투 수첩을 채우기 전에 전투를 끝내버리지 않도록 유의하자.

◆ 저격에는 즉사 판정이 있다. 미리 즉사 내성 액세서리로 대비하거나 아다마스 실드, 티오의 제로 필드 등으로 방어하자.

● 전투 수첩 (마인츠 산길) 추가

엽병 가레스

▲ 전투 후 확인해보면 전투 수첩에 잘 등록되어 있다


◆ 이벤트 뒤 메르카바로 돌아온다.

마인츠 마을 체크 포인트

◆ 붉은 벽돌정에 있는 류카에게 말을 걸면 책 '양지의 아니에스 12권' 획득.



◆ 마인츠 산길에 새로 출현한 마수가 있다. 애널라이즈를 해두자.

◆ 구광산으로 들어가서 정면 길로 내려가면 있는 레벨 85 경고 마수 보물 상자를 열자.

◆ 달의 사원 앞으로 가면 작은 대화 이벤트 발생.


● 전투 수첩 (마인츠 산길) 추가

그랑 드류

● 전투 수첩 (구광산) 추가

오르곤 스파이드 (레벨 85 경고 마수 보물 상자)


◆ 서 크로스벨 가도로 향하자.

◆ 서 크로스벨 가도에 내리면 같은 맵에 바로 수배 마수가 있다. 처리해두자.



◆ 서 크로스벨 가도에도 새로운 마수가 출현해 있다.

◆ 벨가드 문 방면으로 맵을 하나 이동하면 있는 레벨 86 경고 마수 보물 상자를 열자.

● 전투 수첩 (서 크로스벨 가도) 추가

강테
케찰코아틀 (수배 마수)
케찰코아틀 (마수 상자)


◆ 크로스벨시 방면으로 이동해서, 열차 사고 현장이었던 맵으로 가면 이벤트가 발생한다.

◆ 선로를 따라 벨가드 문으로 향한다. 맵에 보물 상자가 다수 있으므로 쿼츠 '탐지'를 착용하고 상자를 회수하면서 나아가자. 여기서만 출현하는 마수도 있으므로 애널라이즈도 해둔다.

● 전투 수첩 (서 크로스벨 가도) 추가

펜델 도벤


◆ 벨가드 문 아래쪽 선로에 도착하면 이벤트 발생.

◆ 아래쪽 계단을 이용해 홈으로 올라가자.

벨가드 문 체크 포인트

◆ 남쪽 화물 열차 홈에서 레시피 '핑키 로즈' 획득.



◆ 남쪽 홈의 통로를 통해 북쪽 홈으로 올라간다. 문을 나서기 전에 저장해두자. 이후 전투는 로이드 혼자 참가하니 미리 대비해 둔다.

◆ 북쪽 홈을 나서서 조금 이동하면 이벤트 뒤 전투 발생.

● 전투 수첩 (벨가드 문)

노엘 소위


◆ 전투 종료 후 이벤트. 메르카바로 귀환한다.

◆ 미슐람으로 향하자. 도착하자마자 이벤트에 이어서 전투가 바로 시작되므로 미슐람으로 이동하기 전에 정비를 마치고 아이템 등을 보급해두는 게 좋다.

◆ 미슐람 별장지 가장 안쪽에 있는 영빈관으로 향하자. 향하는 도중 이벤트 전투가 여러 번 발생한다.

◆ 영빈관으로 들어가면 보스전이 시작된다. 들어가기 전에 저장해두자.

● 전투 수첩 (영빈관)

붉은 성좌 기관총
붉은 성좌 대검
블레이드 쿠거
위드 쿠거
엽병 잭스
무라마사
이자요이


◆ 보스전 승리 후 이벤트. 이후 메르카바로 돌아간다.

◆ 부스터 지점으로 이동하면 이벤트 발생. 이후 달의 사원으로 향하게 된다.

◆ 달의 사원으로 향하기 전 다음 사항을 체크하자.

종장 달의 사원 출발 전 체크 포인트

◆ 우르술라 의과 대학 2층 간호사 센터에 있는 세실에게 말을 걸면 대화 이벤트.

◆ 의과 대학 병동 302호실의 파라 부인에게 말을 걸어 책 '양지의 아니에스 13권' 획득.



◆ 옛 전쟁터 지하 통로 안쪽의 라우에게 말을 걸면 대화 이벤트가 있다.


◆ 전투 멤버를 구성하고 장비, 쿼츠 등을 점검한 다음 달의 사원으로 향하자.

◆ 달의 사원 입구에서 이벤트 뒤 전투 발생.

◆ 달의 사원 안으로 들어가면 이벤트가 발생한다.

◆ 계단을 올라가서 왼쪽 문으로 들어간다.

◆ 첫 번째 갈림길에는 올라가는 계단과 내려가는 계단이 있다. 이 중 올라가는 계단으로 향하자.

▲ 첫 번째 갈림길에서 좌상단 계단으로

◆ 두 번째 갈림길에는 왼쪽과 오른쪽에 모두 올라가는 계단이 있다. 왼쪽으로 올라가면 전투 발생.

※ 다른 길로 가면 같은 곳을 계속 돌게 된다. 맵의 생김새가 비슷비슷하므로 헛갈리지 않도록 주의하자.

▲ 두 번째 갈림길에서도 좌상단 계단으로


◆ 전투 승리 뒤 달의 사원 예배실에 있는 왼쪽 문의 봉인이 해제된다. 예배실로 돌아가 봉인이 해제된 문으로 들어가자.

◆ 보물 상자를 회수하며 진행하자. 끝까지 가면 맵에 '달의 보주'가 놓여 있다. 달의 보주를 획득한 다음 다시 예배실로 돌아온다.



◆ 이번에는 계단을 올라가 오른쪽 문으로 들어가자.

◆ 맵 가운데의 금빛 마수에게 다가가면 전투가 발생한다.



◆ 전투 승리 뒤 예배실 오른쪽 문의 봉인이 해제된다.

◆ 예배실로 돌아가기 전, 맵 오른쪽 아래의 길로 나아가면 보물 상자를 2개 회수할 수 있다.

▲ 문 봉인 해제 이벤트에 시선을 뺏겨 놓치기 쉽다


◆ 보물 상자를 회수한 다음 예배실로 돌아가 봉인이 해제된 오른쪽 문으로 나아가자.

◆ 침소 구역의 6개 방 중, 북쪽과 남쪽의 가장 왼쪽 방에서 각각 보물 상자를 1개씩 회수할 수 있다.

◆ 침소 구역 북쪽 가운데 방에서 달의 보주를 추가로 획득한다.



◆ 예배실로 돌아가서 가운데 제단을 조사해 달의 보주를 2개 모두 내려놓으면 2층 가운데 문의 봉인이 해제된다.

◆ 봉인이 풀린 문 너머로 들어가면 오브먼트 회복 장치가 있다. 정비 및 저장해두자.

◆ 문 너머로 나아가서 계단을 올라가면 이벤트 뒤 보스전이 시작된다.

◆ 매우 까다로운 보스다. HP가 일정 이상 줄어들 때까지는 모든 아츠를 반사하며, 무조건 랜덤한 상태 이상에 걸리는 공격을 해온다. 아군을 일정 턴 동안 행동 불능으로 만들기도 한다.

◆ 티오의 공격, 크래프트 및 와지의 S크래프트 및 크래프트 일부는 아츠 취급이므로 반사 대미지를 맞지 않도록 조심하자.

◆ 아츠 반사가 해제되면 머리 위의 거울 아이콘이 사라진다. 버스트를 아끼며 최대한 크래프트 위주로 싸우다가, 아츠 반사가 해제되면 버스트를 발동하고 아츠로 한 번에 몰아붙이자.

● 전투 수첩 (달의 사원) 추가

본 워리어
본 슈터
듈라한
폴터가이스트
나이트메어
위스프
레오르건 이지
다크 클라운
라이엇 세이버
광대 캄파넬라


◆ 메르카바로 돌아가서 정비를 마친 다음 성견의 탑으로 향한다.

◆ 출발 전 각종 소비 아이템, 쿼츠, 장비 등의 상태를 꼼꼼히 점검하자. CP를 회복하는 회복 요리를 만들어두는 것도 추천한다.

◆ 성견의 탑 앞의 다리에 다가가면 이벤트 뒤 전투 발생.

◆ 성견의 탑으로 들어가 최상층을 향해 올라간다. 거의 외길로 이루어져 있으니 보물 상자를 회수하며 진행하자.

◆ 성견의 탑 3층에서 방 중앙으로 다가가면 이벤트 뒤 전투 발생.

◆ 승리 후 책장 사이의 통로로 이동하면 전투가 발생한다.

◆ 방 안에서 별의 광옥을 2개 획득할 수 있다. 이전 맵으로 돌아와 천칭 위에 별의 광옥을 올려놓으면 4층으로 올라갈 수 있게 된다.




◆ 봉인이 해제된 4층의 입구로 들어가면 이벤트 뒤 바로 전투가 시작된다. 미리 정비 및 저장을 해두자. 석화, 혼란, 즉사 공격을 하는 적이기 때문에 막판 머펫이나 즉사 내성 액세서리를 착용해두는 게 좋다.

◆ 상대는 슬레이프닐 2기를 처치하기 전까지는 내려오지 않고 원거리 공격을 해온다. 일단 슬레이프닐을 빠르게 처치하도록 하자.

◆ 슬레이프닐 처치 뒤 상대가 내려오면 애널라이즈를 한 다음 쓰러트리자. 각종 상태 이상을 부여하는 광역 공격을 해오므로 산개해서 전투를 진행하는 게 좋다.

◆ 6층 회복 장치 앞에 도착하면 정비와 저장을 해두자.

◆ 7층으로 올라가면 이벤트 뒤 전투 발생.

◆ 사거리가 긴 직선 공격을 하기 때문에 전위에 세운 로이드와 후위 캐릭터들이 직선상에 놓이지 않도록 유의하자.

◆ 상대는 분신을 만들며, 분신은 별도로 애널라이즈 해야 한다.

● 전투 수첩 (성견의 탑)

슬레이프닐
리빙 아머
리빙 액스
리빙 실드
패럿 스네이크
섀도우 비스트
데스 슬러거
강의의 아이네스
마궁의 엔네아
신속의 뒤바리
신속의 뒤바리


◆ 전투 승리 후 이벤트. 옥상으로 올라가기 전 빈틈없이 정비를 해두고, 저장도 다시 한 번 해둔다.

◆ 티오의 S브레이크는 반드시 제로 필드로 설정하고, 만약을 대비해 엘리의 S브레이크도 오라 레인으로 설정해두자.

◆ 옥상으로 올라가면 이벤트 뒤 보스전이 진행된다.

◆ 이지 난이도라도 무척 어려운 전투다. 사실상 벽의 궤적을 통틀어 가장 어려운 전투라고 할 수 있다.

◆ 로이드를 전위로 보내 레이징 스핀으로 보스를 맵 구석으로 몰아넣은 다음, 아츠 아쿠아 미라주를 이용해 회피를 높이면서 탱킹을 하고 나머지 멤버들은 멀리 떨어져서 아츠로 공격하는 게 가장 무난한 승리법이다.

◆ 일직선 광역에 휩쓸리지 않도록 로이드와 나머지 멤버들 사이에 보스를 위치시키는 식으로 진형을 짜자.

◆ 1페이즈에서 EP, CP 등을 너무 많이 쓰지 않도록 한다.

◆ HP를 50% 이하로 줄이면 2페이즈가 시작된다. 2페이즈의 보스는 1페이즈와 별개 개체 취급이므로 애널라이즈를 다시 해야 한다.

◆ 보스의 S크래프트는 전체 범위이며, 대책 없이 맞으면 파티는 한 번에 전멸한다. 티오의 제로 필드나 아다마스 가드, 마스터 아츠 등으로 반드시 막자.

◆ 보스의 턴에 AT 보너스로 HP 회복이 있으면 가능한 한 S브레이크로 빼앗아오자. 전체 HP가 높기 때문에 10% 회복 보너스라도 상당량을 회복해 버린다.

◆ 2페이즈에 돌입한 뒤에는 패배하더라도 스토리는 진행되며, 승리할 경우 실적/트로피 '강철에 닿은 자'를 획득할 수 있다.

◆ 전투 종료 후 이벤트 발생. 이후 메르카바로 귀환한다.

● 전투 수첩 (성견의 탑) 추가

아리안로드
아리안로드


◆ 메르카바에서 인연을 최대치로 쌓은 멤버와 인연 이벤트를 볼 수 있다. 해당 멤버에게 말을 걸어 약속을 잡고, 수면실에서 '자유행동을 종료하고 약속한 상대와 대화한다'를 선택하면 이벤트 발생.

※ 인연을 최대로 쌓은 멤버가 여러 명 있을 경우 인연 이벤트를 본 다음 별도 슬롯에 세이브하고, 다시 로드해서 인연 관련 실적/트로피를 복수로 획득할 수 있다.

◆ 이벤트 뒤 전투 발생. 전투 종료 후 지오프론트 D구역으로 이동된다.

◆ 이벤트 이후 새로운 콤비 크래프트를 습득한다. 실적/트로피 '콤비 마스터' 획득.

※ 파티 구성을 변경하고 싶을 경우 현재 파티에 참가하지 않은 멤버들에게 말을 걸면 된다.

※ 편성 멤버에 따라 NPC들과의 대화 내용이 조금씩 달라지며 특수 대화도 존재한다.

◆ 시내에는 마수가 돌아다니고 있지만 건물 내 시설들은 이용할 수 있다.

● 전투 수첩 (크로스벨시)

플래그 트루퍼

종장 크로스벨 시내 체크 포인트

◆ 구시가지 기욤 공방에서 무기 개조 및 멤버별 최강 방어구를 만들 수 있다.

◆ 구시가지 나인 발리에서 최강 방어구 재료인 디바인 크로스를 교환할 수 있다.

◆ 구시가지 풀 바 트리니티에 와지와 함께 가면 대화 이벤트.

◆ 동쪽 거리 용로반점의 산산에게 리샤와 함께 있는 상태에서 말을 걸면 대화 이벤트.

◆ 동쪽 거리 유격사 협회로 들어가면 대화 이벤트.

◆ 동쪽 거리 아카시아장 1층의 아젤에게 와지와 함께 있는 상태에서 말을 걸면 대화 이벤트.

◆ 동쪽 거리 아카시아장 1층의 클라리스에게 노엘과 함께 있는 상태에서 말을 걸면 대화 이벤트.

◆ 항만 구역 크로스벨 통신사 2층에서 편집장에게 말을 건다. 대화 후 동쪽 거리로 돌아가 바람개비가 있는 노점 근처로 다가가면 이벤트 발생. 용로반점 카운터의 계단을 통해 숨겨진 골목으로 내려가, 벽에 기대어져 있는 나무판자를 조사하면 DP+2.


◆ 환락가 아르크 앙 시엘의 메인 홀로 들어가면 이벤트 발생.

※ 리샤가 없는 상태에서 들어갔을 때와 있는 상태에서 들어갔을 때 각각 다른 이벤트가 진행된다. 리샤가 함께 있을 경우 대기실 및 스테이지에 있는 NPC들과 대화할 수 있다.

◆ 마인츠 산길로 나가 크로스벨 대성당으로 향해, 와지가 함께 있는 상태에서 에랄다 대주교에게 말을 걸면 대화 이벤트.

◆ 크로스벨 대성당 묘지에서 퀸트 노인에게 말을 건 다음 서쪽 거리 탈리스 상점에 있는 피트에게 말을 건다. 이후 서쪽 거리 그림우드 법률사무소의 문을 조사하면 DP+3.

◆ 특무지원과 건물로 들어가면 이벤트.

◆ 특무지원과 3층 키아 방의 책상을 조사하면 이벤트.



◆ 차고에서 도력 차를 조사하면 대화 이벤트 발생.

◆ 크로스벨 역으로 들어가면 스토리가 진행된다. 놓친 것이 없는지 확인하고, 장비 및 쿼츠를 점검한 다음 역으로 들어가자.

◆ 역 앞 거리로 이동해 크로스벨 역으로 들어간다.

◆ 승강장으로 내려가 3번 승강장에 있는 2번 차량의 문을 조사해 안으로 들어간다.

◆ 이벤트 뒤 오르키스 타워로 이동된다. 파티 편성 후 엘리베이터를 통해 21층으로 올라가자.

※ 오르키스 타워 공략 전 보물 상자 회수 달성률은 73.3%다. (레벨 경고 마수 보물 상자 5개 중 4개 회수 기준)

◆ 보물 상자를 회수하며 오르키스 타워를 올라가자.

◆ 엘리베이터에서 내려 회복 장치 너머로 나아가면 이벤트 발생.

◆ 진행 루트는 거의 외길이다. 스위치로 잠긴 문을 열면서 진행하자.

◆ 진행하다 보면 보물 상자에서 '빨간 카드키'를 획득한다. 획득 후 뒤로 돌아가서 붉은색 문 안으로 들어가서 패널을 조사하면 이벤트 발생. 이후 티오의 새로운 S크래프트를 획득할 수 있다. 일부러 되돌아가야 획득할 수 있는 요소니 놓치지 않도록 하자.




◆ 진행하다 보면 오브먼트 회복 장치가 나온다. 회복 장치 너머로 진행하면 전투가 발생한다. 승리 후 스위치를 조작해서 문을 열고 밖으로 나온다.

◆ 문 밖으로 나와 오른쪽으로 길을 돌아가면 스위치가 있다. 스위치를 조작하면 잠겨 있던 문이 열린다.

◆ 엘리베이터 제어 패널을 조작하면 이벤트 발생. 중추 상층에 도착한다.

◆ 상층부의 무지갯빛 바닥에 닿으면 EP가 감소한다. 해제할 수 있는 트랩이 아니므로 최대한 덜 밟으면서 빠르게 지나가는 수밖에 없다.

▲ 어느새 바닥나버린 EP...

◆ 스위치를 조사해 엘리베이터를 조작하며 앞으로 나아가자.

● 전투 수첩 (오르키스 타워) 추가

클레이 돌
플래그 트루퍼
디바인 델프
스파이럴 크로트
티타니아W


◆ 30층에 도착하면 회복 장치가 있다. 회복장치 너머의 문으로 들어가면 이벤트 발생.

◆ 이벤트 후 계단을 통해 위로 올라가자. 36층까지 올라가면 이벤트 발생.

◆ 중간 통로를 통해 36층 오른쪽 복도의 가운데 방으로 들어간다.

◆ 이벤트 후 우측 엘리베이터를 사용할 수 있게 된다. 1층으로 돌아갈 수도 있으니 도력 차에서 회복하고 오는 것도 좋다.

◆ 엘리베이터를 통해 40층으로 올라가면 이벤트.

◆ 옥상으로 나가면 보스전이 진행된다.

◆ 성견의 탑에서의 보스전과 비슷한 요령으로, 정면에 로이드 및 물리 캐릭터를 세워 탱킹을 하고 양옆으로 넓게 원거리/아츠 캐릭터를 펼치는 진형으로 임하면 공격을 정면에만 집중시킬 수 있다.

◆ 만일을 대비해 제로 필드나 아다마스 가드 등을 걸어두는 게 안전하다.

◆ 물리/아츠 반사를 사용하기 때문에 반사 대미지에 큰 피해를 입지 않도록 주의하자. 아츠 반사는 애널라이즈나 디버프 계열의 아츠로 피해 없이 벗겨낼 수 있다.

● 전투 수첩 (오르키스 타워) 추가

아이온 TYPE-α

◆ 승리 후 이벤트 발생. 숨겨진 요소들을 모두 잘 획득했다면, 이 시점에서 실적/트로피 '밝혀낸 자'를 획득한다.

◆ 이벤트 종료 후 DP가 중간 정산된다. 종장 중간 최대 누적 DP는 390이다. 이 시점에서 상급 수사관 1st를 달성하게 된다.



◆ 이벤트 후 메르카바의 단말을 조사해 지원 요청을 확인하자.

종장 오르키스 타워 클리어 후 체크 포인트

◆ 메르카바 브리지에서 프란에게 말을 걸면 대화 이벤트. (인연 MAX 필요)

◆ 메르카바 공방에서 더들리에게 말을 걸면 대화 이벤트. (인연 MAX 필요)


크로스벨 시내

◆ 특무지원과 옥상에서 쿠페에게 먹이를 주자. 지금까지 빼놓지 않고 먹이를 주었다면 쿠페에게 마스터 쿼츠 '캇체'를 받을 수 있다.


◆ 중앙 광장 백화점과 서쪽 거리 탈리스 상점에서 책 '크로스벨 타임즈 11' 구입 가능.

◆ 중앙 광장 오벌 스토어 겐텐의 웬디에게 말을 걸면 대화 이벤트.

◆ 구시가지 나인 발리에서 카게마루 두건, 카게마루 겉옷, 카게마루 눈샌들 각각 3개씩으로 책 '양지의 아니에스 14권'을 획득할 수 있다. 양지의 아니에스를 모두 모으면 실적/트로피 '소설 애호가' 획득.

※ 겉옷과 눈샌들은 백화점 2층에서 구매할 수 있으며, 두건은 카지노 경품으로 교환할 수 있다.


◆ 책 '양지의 아니에스 14권'을 교환하면 나인 발리 지하실로 내려갈 수 있다. 지하실 선반 위의 책을 조사해 레시피 '행락 런치 박스' 획득.


◆ 동쪽 거리 용로반점의 챤호이에게 레시피 23개를 획득한 상태로 말을 걸면 레시피 '약선 마파두부' 획득. 동시에 실적/트로피 '불꽃의 요리사'를 획득한다.


◆ 동쪽 거리 지장보살에게 모든 대성공 요리를 바치면 마스터 쿼츠 '쿠사나기'를 받을 수 있다.


◆ 오르키스 타워 36층 오른쪽 복도의 가장 끝 방을 지키고 있는 경관에게 말을 걸면 디터와 대화 이벤트.

◆ 오르키스 타워 40층 옥상 가운데를 조사해 '제무리아 스톤의 조각' 획득.


◆ 환락가 아르크 앙 시엘 무대에 있는 쉴리에게 리샤가 함께 있는 상태에서 말을 걸면 이벤트. 인연이 최대일 경우 아이템을 받을 수 있다.

◆ 환락가 카지노 하우스 바르카 2층의 렉터에게 말을 걸면 대화 이벤트.

◆ 서쪽 거리 그림우드 법률 사무소의 피트에게 말을 걸면 대화 이벤트.

◆ 서쪽 거리 아파트 벨하임 옥상에서 PS4 전용 추가 요소 확인 가능.


크로스벨 시외

◆ 크로스벨 대성당 묘지에 있는 가이의 무덤을 조사하면 이벤트.

◆ 우르술라 의과 대학 부지 연못 앞의 세실에게 말을 걸면 이벤트. 인연이 최대일 경우 아이템을 받을 수 있다.

◆ 리샤가 함께 있는 상태에서 의과 대학 병동 303호에 있는 일리야에게 말을 걸면 이벤트. 인연이 최대일 경우 다시 병실로 들어가 말을 걸면 아이템을 받을 수 있다.

◆ 크로스벨 경찰학교에서 PS4 전용 추가 요소를 확인할 수 있다.

◆ 크로스벨 경찰학교에서 호안 사무장에게 말을 걸면 이벤트.

◆ 호안 사무장에게 모든 종류의 의외의 요리를 건네면 쿼츠 '환롱'을 받을 수 있다.


◆ 아직 열지 않았다면 녹스 삼림 길에 있던 레벨 100 경고 마수 보물 상자를 열자.

※ '녹스 수해의 수배 마수'를 하러 갈 때 같이 처리하는 게 효율적이다.



◆ 벨가드 문 옥상에 있는 소냐 사령관에게 말을 걸면 이벤트. 노엘이 파티에 있을 경우 대사가 조금 추가된다.

◆ 서 크로스 벨 가도 선로 두 번째 맵에 있는 전투 흔적 근처에서 '제무리아 스톤의 조각' 획득.



◆ 광산 마을 마인츠의 붉은 벽돌정 안쪽의 가장 큰 객실에 들어가면 이벤트 발생. 요슈아에게 말을 걸면 '제무리아 스톤의 조각'을 획득할 수 있다.



◆ 아르모리카 마을 물푸레나무정 2층 북쪽 방에 들어가면 이벤트 발생. 와지가 함께 있는 상태에서 케빈에게 말을 걸면 '제무리아 스톤의 조각'을 획득할 수 있다.



◆ 미슐람 아케이드의 호텔 델피니아 라운지에 앉아 있는 점쟁이에게 말을 걸면 책 '양지의 아니에스' 1~14권과 '제무리아 스톤'을 교환할 수 있다.



◆ 미슐람 원더랜드의 거울의 성을 최상층까지 올라가 거울 앞을 조사하면 '제무리아 스톤의 조각' 획득.



※ 구시가지 기욤 공방의 공방장에게 '제무리아 스톤의 조각'을 소지한 상태로 말을 걸면 최강 무기를 만들 수 있게 된다. 아무 무기나 만들면 실적/트로피 '지고의 검' 획득. 각 무기의 성능은 다음과 같다.

제무리아 스톤제 무기 성능 일람

인피니티 (로이드)
STR+700 DEF+60 SPD+10 회피율+15%

엑수시아 레이 (엘리)
STR+700 RNG+7 명중률+100% 크리티컬 확률 20%

코스모 콜랩서 (티오)
STR+680 RNG+2 ATS +50 명중률+100%

디노틱 어비스 (랜디)
STR+790 RNG+1 전투 불능+20%

아크 솔레이유 (노엘)
STR+750 RNG+6 석화 추가+20%

세븐스 암 (와지)
STR+700 회피율+15% 크리티컬 확률+30%

예영지검 (리샤)
STR+777 RNG+1 전투 불능+25%

히멜 트루아 (더들리)
STR+730 RNG +6 크리티컬 확률+30%


◆ 다음 서브 퀘스트를 진행하자.

동 크로스벨 가도의 수배 마수

1. 탱그램 문에서 동 크로스벨 방면으로 이동하면 첫 번째 맵에 수배 마수가 있다.



옛 전쟁터의 수배 마수

1. 옛 전쟁터에서 북쪽 길로 이동한다.

2. 태양의 요새 입구가 있는 맵의 왼쪽 끝에 수배 마수가 있다.

3. 즉사 공격을 해오기 때문에 버스트 게이지를 미리 채워가서 빠르게 처치하자.



녹스 수해의 수배 마수

1. 녹스 삼림 길에서 밧줄을 이용해 녹스 수해로 내려간다.

2. 두 번째 맵의 가장 아래쪽에 수배 마수가 있다.



마수 수첩 (동 크로스벨 가도) 추가
아카 마나흐

마수 수첩 (옛 전쟁터) 추가
다크 레전드

마수 수첩 (녹스 수해) 추가
소서 콩


◆ 3개의 수배 마수 퀘스트를 마치고 보고하면 실적/트로피 '시민의 영웅' 획득.

◆ 이 시점에서 도달할 수 있는 각 수집 요소의 달성 상황은 다음과 같다.

수집 요소 달성 상황 (종장 푸른 거목 출발 전)

◆ 책, 낚시 수첩, 요리 수첩 수집은 100%로 완료할 수 있다.

◆ 보물 상자 회수 달성률은 76.9% 다.

◆ 쿼츠 수집률은 92.4% (110/119)이다. (스토리 진행 중 자동으로 얻을 수 없는 쿼츠는 오벌 스토어에서 구매할 필요가 있다.)

◆ 전투 수첩의 정보 등록률은 81.9 % (249/305) 다.

※ 1회차 플레이에서는 전투 수첩을 100% 회수할 수 없다.



◆ 쿼츠, 장비, 소비 아이템 등 모든 준비를 마치고 푸른 거목으로 향하자.

※ 최종 보스전 이전에는 언제든 크로스벨로 돌아올 수 있다.

◆ 메르카바를 타고 푸른 거목으로 향하면 이벤트. 이후 푸른 거목을 탐색하게 된다.

◆ 푸른 거목 신역 초반에 열 수 있는 붉은 보물 상자에서 마지막 프래그먼트를 획득할 수 있다. 행정 구역의 레베카에게 가져다주면 실적/트로피 'D의 추구자' 획득.




◆ 보물 상자를 열면서 푸른 거목 중심부로 나아가자. 진행하다 보면 환수가 길을 막고 있는데, 애널라이즈에 신경 쓰면서 처치하고 진행한다.



◆ 마수 보물 상자나 필드에서 만날 수 있는 마수 중 '어나더 원'은 자폭과 유사하게 서로가 소멸하는 공격을 해온다. 소멸된 상태로 전투가 종료되면 사망 처리되므로 유의해야 하는 마수다.

◆ 진행하다 보면 봉인으로 막힌 3개의 입구가 나타난다. 앞으로 다가가면 이벤트 발생.

※ 이 문의 아래쪽 방향으로 진행하면 메르카바로 쉽게 돌아갈 수 있는 지름길이 있으니 필요하면 이용하자.



◆ 왼쪽 입구는 와지가 있는 상태, 오른쪽 입구는 리샤가 있는 상태여야 들어갈 수 있다.

◆ 어느 쪽으로 먼저 들어가도 상관없으나, 먼저 왼쪽 입구로 들어가는 기준으로 작성되었다.

◆ 왼쪽 입구로 들어가면 바닥에 자기장처럼 보이는 곳이 있으며 들어가면 EP가 감소한다. 금이 간 돌을 필드 어택으로 부수면서 진행하면 대부분의 자기장은 피할 수 있다.

▲ 가운데에 금이 간 돌을 부수고 지나가자


◆ 상의 영역의 마수 중 코발트 바실리스크는 일반 공격으로 100% 석화를, 칼레이도 리저드는 일반 공격 100% 석화에 더해 스텔스까지 사용한다. 스텔스를 사용하면 이쪽에서는 공격할 방법이 없어 상대가 모습을 다시 드러낼 때까지 기다려야 한다. 최대한 선제, 기습 공격을 해서 빠르게 처치하자.

◆ 보물 상자를 회수하며 진행한다. 보물 상자 중에는 벽에 있는 돌을 부숴야 입구가 드러나는 것도 있으니 주의하자.


▲ 돌을 부수고 들어가야 회수할 수 있는 보물 상자


◆ 왼쪽 끝의 벽에 있는 돌을 부수고 들어가면 회복 장치가 있다. 회복 및 정비를 마치고 저장해두자.



◆ 회복 장치 너머로 나아가면 이벤트 뒤 보스전.

◆ 보스는 공속성에 약하므로 아츠로 공략하는 게 효율적이다. 버스트 게이지를 미리 모아서 한 번에 몰아붙이자.

◆ 보스전이 시작되면 거의 몇 턴 지나지 않아 보스가 S크래프트를 사용해온다. 물리 공격을 막을 수 있는 기술로 미리 대비해두는 게 좋다.

◆ 로이드를 전진 배치하고 아츠 아다마스 가드나 마스터 아츠 방벽의 룬, 진천의 룬 등을 활용하면 무난히 클리어할 수 있다.

◆ 보스전 승리 후 뒤쪽에 생성된 게이트로 다가가면 다시 봉인된 문 앞으로 돌아갈 수 있다.

● 전투 수첩 (상의 영역)

소서 콩
고트 헤드
코발트 바실리스크
칼레이도 리자드
고트 헤드
마인 발드


◆ 이번에는 오른쪽 게이트로 들어간다.

◆ 색의 영역에 있는 크리스털을 조작하면 맵의 밝기가 바뀌면서 갈 수 있는 곳이 달라진다. 크리스털을 조작하면서 앞으로 나아가자.

▲ 밝을 때 조작하면 어두워지고

▲ 어두울 때 조작하면 다시 밝아진다

◆ 보스전 승리 후에는 크리스털 조작 없이 영역 내를 자유롭게 이동할 수 있게 된다. 보스전 승리 후 상자를 회수하러 다니는 것도 나쁘지 않다.
▲ 번거롭다면 나중에 몰아서 회수하는 것도 한 방법이다

◆ 맵의 왼쪽 방향으로 쭉 진행하면 오브먼트 회복 장치에 도달하게 된다.

◆ 오브먼트 회복 장치 너머로 나아가면 보스전이 진행된다. 회복 및 저장을 해두자. 버스트 게이지를 미리 채워놓고 가는 것도 좋다.

◆ 가급적 전 멤버에게 즉사 내성을 갖춰두고, 로이드를 앞세워 탱킹을 하면서 아츠 담당 캐릭터들은 화면 끝에 바짝 붙여놓자. 캐릭터와 맵 사이에 공간을 내주지 않으면 직선 돌진 기술을 사용하지 않는다.

◆ 보스는 특별한 약점 속성이 없으나 옆에 같이 있는 마수는 비교적 시, 공, 환속성에 약하므로 해당 속성의 아츠를 활용하는 것도 좋다.

◆ 보스전 승리 후 뒤쪽에 생성된 게이트로 다가가면 봉인된 문 앞으로 돌아갈 수 있다.

◆ 색의 영역, 상의 영역 클리어 후 보물 상자 회수 달성률은 87.5%다.

● 전투 수첩 (색의 영역)

그래프러셔
타이런트
블레이드 쿠거
그렌델
피투성이 셜리


◆ 가운데 입구로 들어가기 전 메르카바로 돌아가 회복을 하고 오는 것도 좋다. 메르카바 함 내에서 색의 영역, 상의 영역 보스와 관련된 캐릭터들에게 말을 걸면 작은 대화 이벤트도 있다.

◆ 가운데 입구로 들어가서 정면의 문으로 들어가면 보물 상자를 하나 회수할 수 있다. 진행 방향은 왼쪽이다.

◆ 길을 따라 쭉 진행하다 보면 다시 환수가 길을 가로막고 있다. 처치하면서 진행하자. 앞서 처치한 환수와 외형, 이름은 같으나 다른 개체이므로 꼭 애널라이즈를 해야 한다.

◆ 마수를 쓰러트린 곳 너머에 승강기가 있다. 이 승강기를 이용하면 빠르게 메르카바로 돌아갈 수 있다.

◆ 승강기 너머로 진행하면 이벤트 발생. 게이트 너머로 진행하자.

◆ 바닥의 불은 밟으면 HP가 감소한다. 타이밍을 봐서 밟지 않도록 하면서 빠져나가자.

◆ 진행하다 보면 붉은 크리스털이 있다. 이 크리스털을 조사하면 막혀 있던 곳의 바위가 파괴 가능한 바위로 바뀌면서 부수고 나아갈 수 있게 된다. 맵에는 총 3개의 크리스털이 있다.



◆ 붉은색 입구로 나아가면 오브먼트 회복 장치가 있다. 회복 장치 너머로 나아가면 보스전이 진행되니 회복 및 저장을 해두자. 버스트 게이지를 미리 채워놓고 가는 것도 좋다.

◆ 보스 자체는 특별히 약점 속성이 없지만 같이 있는 마수는 시, 공, 수속성에 약하다.

◆ 보스 본체도 강하지만 같이 있는 마수도 상당하므로 초반에 버스트를 이용해 아츠로 러시하거나 콤비 크래프트, S크래프트 등을 이용해 주변에 있는 마수를 먼저 정리하자.

◆ 보스는 물리 공격만 하므로 모여서 아다마스 가드를 활용하거나, 로이드를 전위로 내보내 탱킹을 시키면 무난하게 진행할 수 있다. 이전에 싸웠을 때처럼 오거 크라이 뒤 S크래프트에는 늘 주의하자.

◆ 클리어 후 이벤트. 이후 빠른 출구가 생긴다.

● 전투 수첩 (업의 영역)

화염충
봉봉
피트 핀드
위드 쿠거
인페르노 도미나
전귀 시그문트


◆ 출구로 나와서 길을 따라가서 문으로 들어가자. 동쪽 (맵에서 위쪽)에 있는 통로에서는 보물 상자를 하나 회수할 수 있으며, 진행 방향은 북쪽 (왼쪽)이다.

◆ 북쪽 출구로 나가서 쭉 진행하다 보면 갈림길이 있는데, 아래쪽으로 내려가는 길에서는 보물 상자를 하나 회수할 수 있다. 위쪽으로 올라가는 길이 진행 방향이다.


◆ 진행하다 보면 세 번째 환수를 만날 수 있다. 쓰러트리고 앞으로 나아가면 메르카바로 빠르게 돌아갈 수 있는 승강기가 있다.

◆ 승강기 너머 문으로 진행하면 이벤트 발생. 영역 안으로 나아가자.

◆ 마수 보물 상자에서 획득하게 되는 열쇠로 문을 열면서 진행한다.

◆ 제일 먼저 얻은 은요석 열쇠로 은색 문을 열어서 진행하면 레버 장치가 있다. 레버 장치를 조사하자.




◆ 레버 장치 너머로 조금 더 나아가면 마수 보물 상자가 있다. 열어서 금요석 열쇠를 획득한다.

◆ 계단을 내려가 쭉 진행하다 보면 갈림길이 나오는데, 아래쪽 길을 따라 쭉 가면 보물 상자가 하나 있다.

※ 지금까지 모든 마스터 쿼츠와 쿼츠를 잘 수집해두었다면, 이 보물 상자에서 얻는 각요주를 마지막으로 실적/트로피 '쿼츠 콜렉터'를 획득할 수 있다.



◆ 다시 갈림길로 돌아와서 오른쪽 길 끝에 있는 금색 문을 금요석 열쇠로 열고 나아가면 레버 장치가 있다. 장치를 조사하자.




◆ 장치를 조사한 다음 길을 따라 쭉 나아가면 서쪽 (왼쪽)에 보물 상자가 하나 있다. 이 보물 상자를 열고 나서 북쪽으로 진행하면 또 다른 보물 상자가 있다. 이 보물 상자에서 흑요석 열쇠를 얻는다.

※ 흑요석 열쇠가 든 상자를 마지막으로 보물 상자 회수 실적/트로피 '트레저 헌터'를 완료할 수 있다. 이벤트 맵 외에는 대부분의 맵을 재방문할 수 있는 상태이므로 트로피 완료가 되지 않는다면 되돌아가서 탐지로 맵을 확인하자.




◆ 마지막 상자 기준으로 왼쪽 길로 쭉 나아가면 레버 장치가 있다. 이 레버 장치를 조작하고 나서 계속 길을 따라가서 흑색 문을 열자.



◆ 문을 열고 처음 위치로 돌아오면 북쪽으로 나아가는 길이 만들어져 있다. 길을 따라 끝까지 나아가면 오브먼트 회복 장치가 있다. 회복 및 정비를 마치고 저장해두자.



◆ 회복 장치 너머로 나아가면 이벤트 뒤 보스전이 시작된다.

◆ 보스전의 요령은 처음 거울의 성에서 맞붙었을 때와 비슷하다. 로이드를 탱커 역할로 전열에 세우고, 다른 캐릭터들은 이격 시키면서 제로 필드를 사용하거나, 모여서 아다마스 가드를 사용하는 등으로 물리 피해 무효를 유지하자. 마스터 아츠 방벽의 룬이나 진천의 룬을 활용하는 것도 좋다.

◆ 승리 후 이벤트 발생. 빠른 출구를 통해 밖으로 나오자.

● 전투 수첩 (계의 영역)

파주주
티타니아A
제로 나이트
아스트랄 도미나
제로 소서러
제로 클로커
바람의 검성 아리오스


◆ 밖으로 나와 위쪽 승강기를 이용하면 라스트 보스전으로 돌입하게 된다. 정비가 필요하다면 바깥으로 나가 승강기를 이용해 메르카바로 돌아가자. 메르카바 함 내의 캐릭터들과도 추가로 대화할 수 있다.

※ 크로스벨 시내 및 시외 각지의 요소를 확인할 수 있는 타이밍은 지금이 마지막이다.

◆ 승강기를 이용해 이동하면 이벤트 뒤 보스전이 시작된다.

◆ 봉기, 봉마를 동시에 거는 공격을 하기 때문에 상태 이상 방지 액세서리를 모두에게 준비하거나, 큐리아의 약을 넉넉히 준비하자.

◆ 보스전이 시작되면 강제로 산개되며, 보스 주변과 맵 끝자락 외에는 이동할 수 없도록 되어 있다. 다른 아군 캐릭터에게 다가가면 강제로 다른 위치로 이동되어 버리므로 밀집 대형을 짤 수 없다. 또, 보스에게 다가가도 맵 끝으로 강제로 이동된다.

◆ 부하 마수를 많이 소환하는데, 위와 같이 이동이 자유롭지 않기 때문에 전체 범위의 아츠를 활용하는 쪽이 편하게 정리할 수 있다.

◆ S크래프트를 포함해 공격의 위력이 그렇게 높지 않기 때문에 신중하게 플레이하면 어지간하면 전멸할 일은 거의 없다.

◆ ADF가 DEF보다 높기 때문에, 지금까지 사용했던 버스트 뒤 아츠 러시 전술보다 물리 기술 위주로 공략하는 게 나을 수 있다.

◆ 전투 종료 뒤 HP, EP, CP는 모두 회복되므로 자원을 아끼지 말고 전력으로 상대하자.

◆ 승리 후 이벤트. 이어서 라스트 보스전이 진행된다.

라스트 보스 공략 포인트

1페이즈

◆ 라스트 보스가 소환한 마수 4마리를 먼저 처리하자. 완전 방어와 아츠 반사를 각각 2개씩 두르고 있어 처리하기 매우 껄끄러우나, 이 마수를 남겨두고 보스를 쓰러트리면 보스가 다시 부활해 버린다. 다 잡더라도 나중에 다시 소환하므로, 새로 소환된 마수가 있다면 보스를 잡기 전 반드시 처리하자.

◆ 완전 방어와 아츠 반사가 동시에 있을 경우 완전 방어가 우선되므로, 아츠로 완전 방어를 벗겨낸 다음 물리 공격으로 소환된 마수를 쓰러트리면 된다.

◆ 소환된 마수를 죽이지 못하고 HP가 줄어든 상태로 놔두면 '나선승화'로 보스에게 흡수된다. 흡수되어 버린 경우 마수를 남겨둔 채 보스를 쓰러트린 것과 동일하게 처리되어, 보스가 부활해 버린다. 소환된 마수의 완전 방어를 벗겨낸 다음에는 최대한 빠르게 처리하자.

◆ 보스는 남아 있는 마수의 수, 혹은 흡수된 마수 한 마리당 25%의 체력을 가지고 부활한다. 4마리 모두 남겨두거나, 모두 흡수되어 버린 경우 100%의 체력으로 부활하게 된다.

◆ 보스가 부활했을 경우, 마수를 새로 소환하기 전에 쓰러트리면 다시 부활하지 않는다.

◆ 보스가 부활하지 못하도록 쓰러트리면 1페이즈 종료.


2페이즈

◆ 2페이즈가 되면 보스가 별도 개체로 변경되어 새로 애널라이즈를 해야 하며, 1페이즈와는 다른 마수를 소환한다.

◆ 2페이즈의 소환 마수는 HP가 20% 아래로 내려갔을 때 3겹의 완전 방어가 걸린다. 단번에 범위 공격으로 정리하거나, HP를 조절해 가면서 정리하자.

◆ 직선상에 늘어서는 진형을 취하면 보스 본체가 직선 광역 공격을 사용해오므로 가능하면 보스와 직선이 되지 않도록 한다.

◆ 일정량의 피해를 입을 때마다 마지막으로 공격한 아군에게 VANISH 공격을 해온다. 아군이 버스트로 연속 턴을 가져가고 있을 때도 해당되므로 주의하자. 한 번에 1만 이상의 피해를 준 캐릭터는 거의 VANISH 상태가 되어 버린다고 생각하면 된다.

▲ 상위 아츠로 약 1만의 대미지를 입히고 VANISH된 와지


◆ 아군에게 많은 버프가 걸려 있으면 '허공휘황파'라는 공격을 가해, 모든 캐릭터를 뒤로 밀어내며 걸려 있는 버프를 모두 해제한다. 완전 방어로도 방어할 수 없기 때문에 티오의 S크래프트로 완전 방어를 2겹으로 두른 상태라도 한 번에 2겹이 전부 해제되어 버린다.

◆ 아군이 아츠를 구동하고 있으면 구동 해제 및 봉마 효과가 있는 '무신허무'라는 기술을 사용해 온다. 기술의 위력은 높지 않으므로 봉마 내성을 준비해서 계속 아츠를 구동하면 무신허무만을 사용하도록 패턴을 유도하면서 플레이할 수 있다.

◆ HP가 40% 남으면 주변에 있는 마수를 흡수해 STR을 올리고 다음 턴에 강력한 공격을 해온다. 소환 마수를 미리 없애거나, 아니면 흡수하도록 놔두고 티오의 제로 필드나 진천의 룬 등 완전 방어 기술로 막자.

◆ 보스의 HP가 2% 정도 남으면 전체 전멸기를 시전하기 시작한다. 일반적인 모으는 모션과 달리 연기처럼 보이는 오오라를 내뿜기 시작하는 것으로 구분할 수 있다. 전멸기의 구동은 해제할 수 없으므로 모든 화력을 끌어모아 남은 2%를 깎아내서 처치하자.


● 전투 수첩 (거목 끝자락)

마인 가더
마리아벨
프린시팰러티
이데아 글룸
푸른 데미우르고스 (1페이즈)
푸른 데미우르고스 (2페이즈)


◆ 보스 처치 후 이벤트. 이후 엔딩으로.
※ 게임과 무관하거나 분쟁 요소, 스포일러성 내용을 포함한 댓글은 삭제될 수 있으며 이용 제한을 받을 수 있습니다.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명칭: 주식회사 인벤 | 등록번호: 경기 아51514 |
등록연월일: 2009. 12. 14 | 제호: 인벤(INVEN)

발행인: 서형준 | 편집인: 강민우 |
발행소: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구미로 9번길 3-4 한국빌딩 3층

발행연월일: 2004 11. 11 |
전화번호: 02 - 6393 - 7700 | E-mail: help@inven.co.kr

인벤의 콘텐츠 및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므로,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Inven. All rights reserved.

인터넷 신문 위원회 배너

2023.08.26 ~ 2026.08.25

인벤 온라인서비스 운영

(웹진, 커뮤니티, 마켓인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