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솔 메인 로고

콘솔 가이드 페이지

소드 아트 온라인 앨리시제이션 리코리스 공략

가이드 전투 시스템 친밀 대화 / 곁잠 이벤트
팁과 노하우 신성술 해방 EX 스킬 해방 유용한 팁 모음 야생장미 채집 정리
아이템 파밍 북제국 보물상자 남제국 보물상자 서제국 보물상자 동제국 보물상자 신수 퀘스트
레이드 입문자 가이드 영겁학 구명탑 버려지고 잊힌 낙원 정적의 얼음 감옥 결정의 마굴

소드 아트 온라인: 앨리시제이션 리코리스 - 전투 시스템

'소드 아트 온라인: 앨리시제이션 리코리스(이하 '리코리스')'는 최대 4명의 캐릭터로 파티를 구성해 전투를 진행할 수 있는 게임이다. 첫 튜토리얼 전투는 1인으로 진행하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동료가 늘어나고, 전투에 활용할 수 있는 시스템도 하나씩 개방된다.

그러나 전투에 활용할 수 있는 요소가 늘어날수록 플레이어의 손과 머리는 복잡해지기 마련이다. 리코리스의 경우 전투와 관련된 요소가 다채로운 만큼 전투가 상당히 복잡한 편이라서 적응에 시간이 필요하다. 게다가 튜토리얼만으로는 쉽게 파악하기 어려운 요소도 있으니 본격적인 게임 플레이에 앞서 전투 시스템에 대해 알아보길 추천한다.



▣ 스킬

○ 스킬의 구분

리코리스에서는 스킬 맵을 통해 자신에게 필요한 스킬을 습득할 수 있다. 스킬은 EX(엑스트라) / 소드 / 배틀 / 패시브 스킬 등 4종류로 나뉘며, 스킬의 특징은 아래와 같다.

- EX(엑스트라) 스킬 : 전투 중 캐릭터의 기본 행동을 결정하는 스킬을 말한다. 어태커, 디펜터, 버퍼 등 3종류로 시작하며, 이후 특정 조건을 만족하면 스카우트, 버서커, 탱커, 힐러, 이펙터, 디버퍼 등 6종류의 특화된 EX 스킬이 추가된다.

- 소드 스킬 : 액티브 공격 스킬을 말한다. 무기에 따라 사용할 수 있는 소드 스킬이 다르다. 키리토가 다른 종류의 무기를 처음 착용할 때마다 스킬 맵에서 신규 소드 스킬이 해방된다.

- 배틀 스킬 : 자신 혹은 동료에게 버프 효과를 부여하거나 적에게 디버프 효과를 부여하는 액티브 스킬을 말한다. 효과 지속 시간과 '리캐스트'라는 재사용 대기 시간이 존재한다.

- 패시브 스킬 : 효과가 영속적으로 적용되는 스킬을 말한다.


▲ 전투 중 캐릭터의 기본 행동을 결정하는 EX(엑스트라) 스킬

▲ 적을 직접 공격할 때 사용하는 소드 스킬

▲ 자신 혹은 동료에게 버프 효과를 부여하거나 적에게 디버프 효과를 부여하는 배틀 스킬

▲ 효과가 영속적으로 적용되는 패시브 스킬


○ 팔레트 메뉴

팔레트 메뉴에서는 캐릭터별로 전투 중에 사용할 EX 스킬, 콤보 피니시, 소드 스킬 4가지, 배틀 스킬 및 소모성 아이템 4가지, 패시브 스킬 4가지를 설정할 수 있다. 습득한 스킬이 많더라도 전투 중에 전부 사용할 수 없으니 자신에게 필요한 스킬를 선택해 팔레트 메뉴에 장착해야 한다.

EX 스킬은 자신이 캐릭터를 직접 조작할 때는 큰 의미가 없다. 그러나 자신이 조작하지 않는 캐릭터는 EX 스킬에 따라 행동을 취한다. 예를 들어 EX 스킬에 힐러를 설정한 캐릭터는 평소에 힐러 트리에 있는 배틀 스킬을 사용한다. 따라서 팔레트 설정 시 EX 스킬에 맞춰 소드 / 배틀 / 패시브 스킬을 장착하는 것이 좋다.

콤보 피니시는 일반 공격 연격의 마지막에 발동하는 소드 스킬을 말한다. 해당 소드 스킬은 SP를 소모하지 않고 발동하는 특징이 있다.

▲ 팔레트 메뉴에서는 전투 중에 사용할 각종 스킬과 아이템을 설정할 수 있다.


○ 소드 스킬 보정 및 마스터리

소드 스킬에는 '보정'과 '마스터리'라는 요소가 있다. 보정은 소드 스킬의 위력에 영향을 주는 능력치를 말한다. 이에 해당하는 능력치는 STR, VIT, DEX, AGI 등이 있으며, 주로 사용하는 소드 스킬을 고려해 능력치를 조정하는 것이 좋다.

마스터리는 소드 스킬을 얼마나 사용했는지를 보여주는 척도다. 소드 스킬을 일정 횟수 이상 사용하면 마스터리 랭크가 오르면서 소드 스킬의 위력이 상승한다.

▲ 보정에 표시된 능력치를 높이고, 스킬을 자주 사용해 마스터리 랭크를 높이면 소드 스킬의 위력을 높일 수 있다.


○ 배틀 스킬 커스터마이즈

배틀 스킬을 습득하고 나면 해당 배틀 스킬에 추가 효과를 부여하는 '커스텀 스킬'을 습득할 수 있다. 커스텀 스킬에는 해당 배틀 스킬의 효과 강화, 효과 시간 연장, 리캐스트 단축, SP 코스트 감소 등의 효과가 존재한다.

배틀 스킬마다 습득할 수 있는 커스텀 스킬의 종류와 개수가 다르다. 스킬 업 포인트만 충분하다면 모든 커스텀 스킬을 습득해서 적용할 수도 있다. 다만, 커스텀 스킬은 이로운 효과가 함께 해로운 효과가 따라온다. 예를 들어 효과 시간을 연장하면 소비 SP도 늘어나는 식이다.

따라서 커스텀 스킬을 무작정 습득하기보다는 자신에게 필요한 것만 선택해서 습득하는 것이 좋다. 물론 습득한 커스텀 스킬이 마음에 들지 않는다면 언제든지 해제할 수 있으니 습득해서 사용해본 이후에 장착 및 해제를 결정해도 된다.

▲ 이미 습득한 배틀 스킬은 커스텀 스킬을 통해 추가 효과를 부여할 수 있다.



▣ 파티

○ 파티 구성

리코리스에서는 키리토 혹은 자신의 플레이 아바타를 포함해 최대 4명의 캐릭터로 파티를 구성할 수 있다. 파티에는 게임 내 등장인물이나 다른 유저의 플레이 아바타를 선택해 초대할 수 있으며, 메인 스토리 진행 중에는 특정 캐릭터가 파티에 필수로 합류하기도 한다.

혼자서도 전투를 진행할 수도 있지만, 가능하다면 항상 4인 파티를 구성하는 것이 좋다. 전투 중에는 상황에 따라 조작 캐릭터를 변경할 수도 있고, 여러 캐릭터가 스킬을 연계해 적에게 큰 대미지를 주는 '체인 버스트' 시스템이 존재하기 때문이다.

▲ 프렌드 리스트에서 최대 3명의 캐릭터를 선택해 파티를 구성할 수 있다.


○ 조작 캐릭터 전환

파티 구성 이후 L2 버튼을 누르면 조작 캐릭터를 전환할 수 있다. 변경되는 캐릭터는 메인 파트너로 설정한 캐릭터이며, L1 버튼을 누른 상태로 좌우 버튼을 누르면 메인 파트너가 변경된다. 이를 이용하면 상황에 맞춰 조작 캐릭터를 변경하면서 전투를 진행할 수 있다.

▲ 기본 조작 캐릭터가 키리토인 상태에서 L2 버튼을 누르면

▲ 조작 캐릭터가 현재 메인 파트너 캐릭터인 유지오로 전환된다.

▲ L1 버튼을 누른 상태로 좌우 버튼을 누르면 메인 파트너를 변경할 수도 있다.


○ 동료에게 스킬 지시

L1 버튼을 누르고 있는 동안에는 메인 파트너인 동료의 소드 스킬 팔레트가 표시되며, 추가로 버튼을 조작해 소드 스킬을 사용하게 할 수 있다. 동료의 소드 스킬은 메인 메뉴에 있는 팔레트에 등록한 것만 사용할 수 있으니 자신의 입맛에 맞게 설정하는 것이 좋다.

R1 버튼을 누른 상태에서 L1 버튼을 눌러 발동하는 '일제 공격'은 모든 동료가 소드 스킬을 사용하도록 명령을 내리는 기능이다. 짧은 시간 안에 적에게 큰 대미지를 줄 수 있지만, 일제 공격에도 별도의 리캐스트가 존재하니 연속으로 사용할 수는 없다.

R1 버튼을 누른 상태에서 L2 버튼을 누르면 '집합'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집합을 사용하면 모든 동료가 즉시 자신이 조작하는 캐릭터 옆으로 모인다.

▲ L1 버튼을 누른 상태로 버튼을 조작하면 메인 파트너에게 소드 스킬을 사용하도록 지시한다.

▲ R1 버튼을 누른 상태에서 L1 버튼을 누르면 모든 동료가 소드 스킬을 사용하는 일제 공격을 지시한다.

▲ R1 버튼을 누른 상태에서 L2 버튼을 누르면 모든 동료가 즉시 조작 캐릭터 옆으로 모이는 집합을 지시한다.



▣ 적의 상태 및 공격의 전조

○ 해저드 상태와 띄우기

적을 공격할 때마다 적에게 '해저드 게이지'가 쌓인다. 해저드 게이지가 가득 찬 적은 몸이 '해저드 상태'가 되면서 몸이 노란색으로 변하고, 일정 시간 동안 움직임을 멈추므로 안정적으로 큰 대미지를 누적할 수 있다.

해저드 상태의 적에게는 X 버튼으로 띄우기 공격을 사용하거나 특정 소드 스킬을 사용해 추가로 '브레이크→페이탈→다운' 순으로 상태 이상을 연계할 수 있다. 다운 상태의 적에게는 추가 대미지가 적용되므로 해저드 상태의 적으로 다운 상태까지 유도하는 것이 중요하다.

적이 사용하는 스킬 중 일부는 일정 시간 동안 몸이 노랗게 변하기도 한다. 해저드 상태가 아니더라도 적의 몸이 노랗게 변한 상태라면 똑같이 띄우기 속성의 공격 및 소드 스킬을 사용해 '브레이크→페이탈→다운' 순으로 상태 이상을 연계할 수 있다.

▲ 해저드 상태의 적에게 띄우기 공격을 사용하면 해저드→브레이크→페이탈→다운 순으로 상태 이상을 연계할 수 있다.

▲ 적이 강력한 스킬을 사용한 이후 몸이 노랗게 변하면 해저드 상태가 아니더라도 띄우기 공격이 가능하다.


○ 리스크

리스크는 현재 적이나 자신에게 적용되는 대미지 배율을 말한다. 적의 리스크 수치를 높일수록 더 효율적으로 대미지를 줄 수 있다는 말이다. 다만, 적을 공격할수록 자신의 리스크 수치도 상승하니 주의가 필요하다.

기본적으로 적에게 누적되는 리스크 상한은 1.2지만, '체인 버스트'를 통해 리스크 상한을 3.0까지 높일 수 있다. 또한, 적의 리스크 수치를 2배로 만드는 패시브 스킬 '강자의 법칙'을 활용하면 리스크 상한을 최대 6.0까지 끌어올리는 것도 가능하다.

▲ 체인 버스트와 패시브 스킬의 효과로 적의 리스크 상한을 6.0까지 높일 수 있다.

▲ 적의 리스크 수치를 높이는 패시브 스킬 강자의 법칙, 활 트리에서 습득할 수 있다.


○ 공격의 전조

전투를 진행하다 보면 적이 강력한 공격을 펼치거나 자신을 강화하기도 한다. 이런 공격이나 강화는 상당히 위협적이지만, 사용 전에 전조가 나타난다. 공격 및 강화의 전조를 확인한 이후 적절하게 대응하면 오히려 적에게 대량의 해저드 게이지를 누적시키는 등의 이득을 볼 수 있다. 공격 및 강화의 전조는 크게 5가지로 나뉜다.


1) 방어 상태 : 방어력을 높이고, 공격을 받으면 반격하는 상태. 정면에 실드를 사용하는 모습으로 구분 가능. '가드 브레이크' 속성의 소드 스킬을 사용해 해제할 수 있다. (한손 직검의 '소닉 리프', '보팔 스트라이크' 등)

▲ 실드를 사용하는 모습이 눈에 띄는 방어 상태

▲ 한손 직검의 가드 브레이크 스킬인 소닉 리프로 방어 상태를 해제


2) 강화 상태 : 움직임이 빨라지고, 일정 시간 동안 연속으로 공격하는 상태. 몸에 초록색 오라를 두르는 모습으로 구분 가능. 소드 스킬 중 '파생기'로 해제할 수 있다. (한손 직검의 '버티컬 파생기', '호리전틀 파생기' 등)

▲ 초록색 오라를 몸에 두르는 강화 상태

▲ 한손 직검의 호리전틀 파생기로 강화 상태를 해제


3) 각성 상태 : 매우 강력한 공격을 사용하려 할 때 나타나는 상태. 몸이 파랗게 빛나는 모습으로 구분 가능. 공격 이후 자연스럽게 해제되지만, 공격을 받기 전에 소드 스킬 중 '조준 스킬'로 해제할 수 있다. (한손 직검의 '보팔 스트라이크' 등)

▲ 몸이 파란색으로 빛나는 각성 상태

▲ 활의 조준 스킬인 커렉트 에임으로 각성 상태를 해제


4) 필살 상태 : 매우 강력한 차지 공격을 사용하려 할 때 나타나는 상태. 몸에 검은 오라를 두르는 모습과 차지 공격을 준비하는 모습으로 구분 가능. '저스트 가드' 혹은 '받아넘기기'로 반격에 성공하면 해제할 수 있지만, 실패할 경우 빈사 상태가 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 몸에 검은 오라를 두르는 필살 상태

▲ 필살 상태가 된 이후 강력한 차지 공격을 준비하는 모습

▲ 저스트 가드 혹은 받아넘기기로 반격해 필살 상태를 해제


5) 무적 상태 : 받는 대미지를 0으로 만드는 상태. 몸이 보라색으로 빛난 이후 몸 주변에 임모털 배리어가 발생하는 모습으로 구분 가능. 3명으로 발동하는 체인 버스트 '플레임 어레스트'로 해제할 수 있다.

▲ 무적 상태가 되기 전에 몸이 보라색으로 빛난다.

▲ 몸에 임모털 배리어가 발생하면 받는 대미지가 0이 된다.

▲ 3명으로 발동하는 체인 버스트 플레임 어레스트로 무적 상태를 해제



▣ 실전 전투

○ 신성술

신성술은 게임 내에서 사용할 수 있는 마법적인 요소다. 광소, 풍소, 열소, 강소, 암소, 정소, 동소, 수소 등 8가지 속성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속성에 따라 적을 공격하거나 아군에게 도움이 되는 효과를 발휘한다. 신성술을 사용하는 순서는 아래와 같다.

■ 신성술 발동 순서

1. R2 버튼을 누르고 있으면 신성술 팔레트가 표시된다.
2. 왼쪽 레버로 사용하고 싶은 신성술을 선택해 차치를 완료한다.
3. 차지 완료 후 R2 버튼을 떼면 신성술이 장전된다.
4. 신성술 장전 후 다시 R2 버튼을 한 번 누르면 신성술이 발동한다.

신성술은 챕터 1-3에서 솔티리나와 두 번째 특별 수업을 진행할 때부터 사용할 수 있다. 처음에는 1레벨 신성술만 사용할 수 있지만, 게임을 진행하면서 특정 장소에 있는 석상을 찾아 힘을 해방하면 사용할 수 있는 신성술의 레벨이 오른다.

[바로가기] 신성술 해방 석상 정리

▲ 신성술 팔레트를 열어 사용하고 싶은 신성술을 차지해서 장전

▲ 신성술 장전 이후 R2 버튼을 다시 누르면 신성술이 발동한다.

▲ 특정 장소에 있는 석상을 찾아 힘을 해방하면 사용할 수 있는 신성술의 레벨이 오른다.


○ 스킬 커넥트

'스킬 커넥트'는 소드 스킬을 연계해서 사용할 때 생기는 틈을 줄여주는 시스템이다. 소드 스킬을 사용한 후에 나타나는 커넥트 타이밍에 맞춰 다른 소드 스킬을 사용하면 발동한다.

만약 커넥트 타이밍을 잘 맞췄다면 '스킬 커넥트 EX'가 발동해 연계한 소드 스킬의 SP 소모가 줄어들고, 대미지가 상승한다. 스킬 커넥트 EX는 스킬 연계 중 2회까지만 발동하지만, 패시브 스킬이나 음식의 버프 효과로 발동 횟수를 늘릴 수도 있다.

스킬 커넥트 EX가 발동했는지 쉽게 알고 싶다면 '시스템 설정 - 기타 설정 - 게임 요소 표시 기능을 ON으로 설정' 과정을 거치면 된다. 그러면 스킬 커넥트 EX가 발동 횟수가 표시되어 쉽게 파악할 수 있다.

▲ 기타 설정에서 게임 요소 표시 기능을 ON을 설정하면 스킬 커넥트 EX 발동 횟수가 표시된다.

▲ 십자 모양으로 표시되는 커넥트 타이밍에 맞춰 다음 소드 스킬을 사용하면 스킬 커넥트 EX가 발동한다.

▲ 스킬 커넥트 EX 횟수를 늘려주는 패시브 스킬 달인의 영역, 이도류 트리에서 습득할 수 있다.


○ 체인 버스트

동료와 함께 타이밍을 맞춰 소드 스킬을 연계하면 '체인 버스트'가 발동하면서 적에게 추가 대미지를 주고, 적의 리스크 상한을 높일 수 있다. 리스크가 높으면 적에게 더 많은 대미지를 줄 수 있으니 체인 버스트를 잘 활용할수록 전투 효율이 높아진다.

체인 버스트의 형태는 '일제 공격'과 '연계 공격'으로 나뉜다. R1 버튼을 누른 상태로 L1 버튼을 눌러 발동하는 '일제 공격'으로 소드 스킬 연계에 성공하면 '플로우 슛'이 발동한다. 쉽게 발동할 수 있는 체인 버스트지만, 일제 공격은 별도의 리캐스트가 존재해 연속으로 사용할 수는 없다.

일제 공격 기능을 사용하지 않고 동료와 타이밍을 맞춰 소드 스킬 연계에 성공하면 차례대로 '할로우 싱크로나이저(2명)', '플레임 어레스터(3명)', '에어 킬러(4명)'를 발동할 수 있다. 같은 캐릭터가 소드 스킬을 연속으로 사용한다고 체인 버스트가 발동하지 않으니 에어 킬러까지 발동하려면 4명의 캐릭터가 타이밍을 맞춰 소드 스킬을 연계해야 한다.

▲ 동료에게 일제 공격을 지시해 적을 공격하면 플로우 슛이 발동한다.

▲ 소드 스킬로 적을 공격하면 체인 버스트 가능 시간이 원으로 표시된다.

▲ 체인 버스트 가능 시간이 끝나기 전에 동료의 소드 스킬을 연계하면 다음 단계의 체인 버스트가 발동한다.


○ 아츠 게이지

'아츠 게이지'는 아츠 스킬인 '슈퍼 아츠', '피니시 아츠', '스킬 얼라이드'를 사용하기 위해 필요한 자원이다. 기본적으로 시간이 지나면 자연스럽게 충전되지만, 받아넘기기나 스텝 회피를 성공하면 더 빠르게 충전할 수 있다. 아츠 스킬별 효과는 아래와 같다.

▲ 아츠 게이지를 최대로 충전하면 △ 버튼을 눌러 아츠 스킬을 사용할 수 있다.


1) 슈퍼 아츠 : 일정 시간 동안 조작 캐릭터를 제외한 모든 캐릭터의 시간이 느려지며, 아군이 사용하는 소드 스킬은 SP를 소모하지 않는다. SP를 신경 쓰지 않고 소드 스킬을 사용할 수 있어 체인 버스트를 발동하기도 쉽고, 그에 따라 적의 리스크를 빠르게 높일 수 있다.


▲ 슈퍼 아츠가 유지되는 동안 SP 소모 없이 소드 스킬을 사용할 수 있다.


2) 피니시 아츠 : 무기 종류에 따라 전용 연출이 적용되는 강력한 공격을 사용한다. 단숨에 큰 대미지와 함께 대량의 해저드 게이지를 누적할 수 있다. 적의 리스크 수치를 최대로 높인 상태에서 사용하는 것이 효율적이다.

▲ 무기 종류에 따라 전용 연출이 적용되는 피니시 아츠

▲ 적의 리스트 수치를 최대로 높인 상태에서 사용하면 한 번에 큰 대미지를 줄 수 있다.


3) 스킬 얼라이드 : 3~4인 파티 구성 시 사용할 수 있다. 스킬 얼라이드를 발동하면 동료에게 차례대로 지시를 내려 적을 연속으로 공격한다. 차례대로 공격하는 만큼 자연스럽게 체인 버스트(플레임 어레스터, 에어 킬러)가 발동하며, 마지막에는 적을 다운 상태로 만든다. 스킬 얼라이드를 사용한 동료 캐릭터의 우호도가 상승하는 효과도 있다.

▲ 스킬 얼라이드 사용 이후 동료에게 공격 순서를 지시할 수 있다.

▲ 스킬 얼라이드가 끝나면 체인 버스트 발동과 함께 적을 다운 상태로 만든다.
※ 게임과 무관하거나 분쟁 요소, 스포일러성 내용을 포함한 댓글은 삭제될 수 있으며 이용 제한을 받을 수 있습니다.

코멘트

새로고침
새로고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