등장하는 캐릭터나 NPC와 마을에서 둘만의 대화를 하여, 우호도를 높이고 최종적으로는 '곁잠 이벤트'라는 이벤트를 보는 것이 목표인데, 이번 작품인 리코리스에도 이 시스템이 탑재되어 있다.
커뮤니케이션을 시작하자
커뮤니케이션을 하려면 동행자로 파티에 초대되어 있어야 한다. 파티는 총 3명까지 초대할 수 있지만, 제일 먼저 초대한 캐릭터가 동행자로 설정된다.
▲ 사람 2명 아이콘이 표시되는 캐릭터가 동행자다
동행자를 바꾸려면 기존 파티를 모두 해제한 후, 다시 초대하면 된다.
원하는 캐릭터를 동행자로 만들었으면 친밀 회화 스폿으로 이동한다.
친밀 회화 스폿은 마을에서 하트 아이콘이 표시되는 곳이다.
▲ 이런 아이콘이 표시되는 곳이 친밀 회화 스폿이다
친밀 회화 스폿 근처에서 친밀 회화를 할 캐릭터에게 다가가 커뮤니케이션 버튼(PS4: □, XBOX ONE: X, PC: F)을 누르면 친밀 회화가 시작된다
친밀 회화 시스템
친밀 회화 화면이다. 각 숫자의 의미는 다음과 같다.
1. 우호도를 %로 나타낸 수치다. 하트가 움직이는데, 이는 선택지를 고르는 타이밍이기도 하다. 2. 우호도에 따른 랭크이다. 3. 퍼스널 아츠 획득 수치이다. 이것이 100%가 되면 해당 퍼스널 아츠를 획득한다. 4. 현재 무드이다. LV.1 부터 LV.5 까지 존재한다. 5. 텐션. 타임아웃 게이지라고 보면 된다. 이것이 다 떨어지면 친밀 회화가 종료된다. 6. 쑥스럼 무드 게이지. 높아지면 해당 영역이 점점 가득 차오르게 된다. 7. 기쁨 무드 게이지. 높아지면 해당 영역이 점점 가득 차오르게 된다.
※ 우호도 Rank 1~20% (Rank 1) : 아는 사이 21~40% (Rank 2) : 막역한 사이 41~60% (Rank 3) : 친한 사이 61~99% (Rank 4) : 친밀한 사이 100% (Rank 5) : 쌍벽을 이룸
퍼스널 아츠 획득 법
이번 작품에는 단순히 친밀도 외에도 '퍼스널 아츠'라는 시스템이 존재한다. 캐릭터마다 Persona와 Anima의 두 개의 퍼스널 아츠를 가지고 있으며, Persona는 주로 전투 시 행동을 결정하는 AI 성격이고 Anima는 각종 패시브에 해당한다.
친밀 회화에서 호감도가 상승할 때마다 퍼스널 아츠 획득 %도 함께 상승을 하며, 이것이 100%가 되면 해당 퍼스널 아츠를 획득하게 된다. 획득한 퍼스널 아츠는 다른 캐릭터에게 장착해 줄 수 있다.
▲ 레코드 메뉴에서 퍼스널 아츠 교체가 가능하다
무드 올리는 법
이번 작품에서는 무드가 1~5 단계까지 있고, 쑥스럼 무드 게이지와 기쁨 무드 게이지가 존재하여, 두 개의 게이지가 가득 차게 되면 무드 레벨이 오르는 방식이다.
단, 텐션이 모두 떨어져서 친밀 회화가 종료되면 무드 레벨은 유지되지만 쑥스럼/기쁨 무드 게이지는 초기화 되어버리므로 무드 레벨을 올리려면 한번의 회화에서 최소한 1 레벨 이상은 올려야 한다.
무드 레벨을 올리는 방법은 크게 두 가지가 있다.
1. 느리지만 확실한 방법
- 오른쪽 아날로그(컴퓨터는 마우스 휠)를 조작하여 거리를 최대한 멀리 (자기 이야기), 혹은 그 2번째로 멀리 (세간 이야기)로 설정한다.
- 3가지 선택지 중에 노란색 음표와 하트가 동시에 나오는 선택지를 찾는다.
▲ 이렇게 노란색 음표와 하트가 둘 다 나오는 선택지여야 한다
- 무드가 바뀔때까지 해당 선택지를 계속 연타하여 선택한다
- 이 방법은 시간이 걸리지만 텐션 감소치가 거의 없으므로 확실하게 무드를 변경할 수 있다. 혹시 2번째로 멀리 둔 상태에서 텐션이 많이 감소한다면 제일 먼 상태로 조절하자.
2. 빠르지만 난이도 있는 방법
- 우호도 레벨이 어느 정도 높은 상태가 아니면 성공하기 어렵다.
- 오른쪽 아날로그(혹은 마우스 휠)을 조작하여 상대에게 최대한 다가간다.
- 왼쪽 위의 우호도 %를 나타내는 하트 모양 아이콘(인터페이스 설명 이미지에서 1번)이 커졌다 작아졌다를 반복하는 타이밍을 잘 봐둔다.
- 하트가 제일 커졌을 때 타이밍을 맞춰서 선택지를 고른다.
▲ 반짝임이 많이 나오면서 우호도가 대폭 상승하면 성공
- 노란색 음표가 많이 나오는 선택지와 하트가 많이 나오는 선택지를 한두 번씩 맞춰주면 무드가 오른다
- 이 방법은 친밀 회화 시스템에 익숙해졌고, 우호도 Lv이 이미 상승되어 있는 캐릭터와 친밀 회화를 할 때 추천한다. 우호도 Lv이 낮으면 대화 한두 번만에 모든 텐션이 떨어지게 된다.
우호도 올리기
우호도를 올리는 방법도 기본적으로는 무드 올리는 방법과 동일하다.
멀리서 조금씩 올리거나 가까이서 많이 올리는 두 가지 방법이 있지만, 단순히 우호도만 올릴 거면 가까이서 하트 타이밍 맞추기로 올리는 쪽이 효율이 좋다
다만 우호도 Lv이 1~2단계일 경우에는 가까이서 회화를 하는 것이 거의 의미가 없으므로 3레벨(친한 사이) 이상부터 시도하는 것이 좋다.
※ 퍼스널 아츠를 활용하자
퍼스널 아츠 Anima 중에는 무드나 우호도가 더 잘 오르게 해주는 것들이 있다. 빠르게 올리고 싶으면 장착을 해보자.
섹시: 기쁨/쑥스럼 포인트 +5 일편단심: 기쁨 포인트 +10 붙임성 있음(키리토 디폴트): 쑥스럼 포인트 +10 엉큼: 획득 우호도 +2 매력덩어리: 획득 우호도 + 50%
곁잠 이벤트 보는 법
사실 소아온의 우호도 시스템은 이 이벤트를 위해 존재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곁잠 이벤트를 보려면 우호도 레벨이 4(친밀한 사이)이상, 무드가 Lv 5여야 한다.
버그인지 무드 레벨이 5인 상태에서 우호도 레벨이 4로 상승했을 경우 곁잠 모드에 돌입할 수 없으므로, 캐릭터에게 말을 걸어 '안는다'를 선택한 후에 바로 취소 버튼을 눌러 내려놓는다. 그럼 무드 레벨이 4로 감소하는데, 이 상태에서 다시 친밀 회화를 해서 5로 올리면 된다.
- 키리토의 천막 앞에서 캐릭터에게 말을 걸어 '안는다'를 선택한다.
▲ 상대 캐릭터 가까이서 선택 버튼을 누르고 '안는다'를 선택한다
- 이 상태에서 키리토의 천막을 선택하여 천막 안으로 들어간다
- 침대 앞으로 가서 선택 버튼을 누른다
- '다른 사람과 함께 눕는다'를 선택.
▲ 이 선택지가 나오면 거의 성공한 셈이다
- 그러면 이제 누운 상태에서 친밀 회화가 시작된다
- 이 상태에서 쑥스럼 무드 게이지와 기쁨 무드 게이지를 끝까지 채워야 하는데, 오른쪽 상단의 무드 레벨 영역이 동그랗게 빛나면 아직 올라가고 있다는 의미이다.
▲ 이런 마크가 표시되지 않을 때까지 우호도를 올리자
- 게이지를 채우는 법은 기본적으로 무드 올리는 방법과 동일한데, 여기서 실패하면 매우 번거로우니 가급적 느리지만 확실하게 멀리서 게이지를 다 채우도록 하자. 즐거움(노란색) 게이지가 보통 잘 차지 않으므로 노란색 음표 아이콘이 뜨는 선택지를 찾아서 고르자
- 더 이상 무드 Lv이 표시되는 곳에 동그란 이펙트가 표시되지 않는다면 최대 수치가 된 것이니 텐션 게이지가 다 떨어질 때까지 기다리거나 가까이 접근하여 떨어뜨리자
- 곁잠 이벤트가 존재하는 캐릭터인 경우 곁잠 이벤트가 발생한다.
- 기본적으로 모든 여성 캐릭터(NPC 제외)는 곁잠 이벤트가 있고, 남성 캐릭터는 유지오만 곁잠 이벤트가 존재한다.
- 캐릭터별 5개의 곁잠 이벤트 대화 패턴이 있으므로 관심이 있으면 모두 보도록 하자
▲ 곁잠 이벤트에 성공하면 전용 CG와 함께 이벤트가 발생한다
※ 게임과 무관하거나 분쟁 요소, 스포일러성 내용을 포함한 댓글은 삭제될 수 있으며 이용 제한을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