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솔 인벤

콘솔 가이드 페이지

소드 아트 온라인 앨리시제이션 리코리스 공략

가이드 전투 시스템 친밀 대화 / 곁잠 이벤트
팁과 노하우 신성술 해방 EX 스킬 해방 유용한 팁 모음 야생장미 채집 정리
아이템 파밍 북제국 보물상자 남제국 보물상자 서제국 보물상자 동제국 보물상자 신수 퀘스트
레이드 입문자 가이드 영겁학 구명탑 버려지고 잊힌 낙원 정적의 얼음 감옥 결정의 마굴

소드 아트 온라인: 엘리시제이션 리코리스 - 친밀 회화 / 곁잠 이벤트

소아온 게임의 전통적인 특징 중 하나가 바로 캐릭터와 친밀 회화를 하는 것이다.

등장하는 캐릭터나 NPC와 마을에서 둘만의 대화를 하여, 우호도를 높이고 최종적으로는 '곁잠 이벤트'라는 이벤트를 보는 것이 목표인데, 이번 작품인 리코리스에도 이 시스템이 탑재되어 있다.

커뮤니케이션을 시작하자

커뮤니케이션을 하려면 동행자로 파티에 초대되어 있어야 한다. 파티는 총 3명까지 초대할 수 있지만, 제일 먼저 초대한 캐릭터가 동행자로 설정된다.

▲ 사람 2명 아이콘이 표시되는 캐릭터가 동행자다


동행자를 바꾸려면 기존 파티를 모두 해제한 후, 다시 초대하면 된다.

원하는 캐릭터를 동행자로 만들었으면 친밀 회화 스폿으로 이동한다.

친밀 회화 스폿은 마을에서 하트 아이콘이 표시되는 곳이다.

▲ 이런 아이콘이 표시되는 곳이 친밀 회화 스폿이다


친밀 회화 스폿 근처에서 친밀 회화를 할 캐릭터에게 다가가 커뮤니케이션 버튼(PS4: □, XBOX ONE: X, PC: F)을 누르면 친밀 회화가 시작된다

친밀 회화 시스템



친밀 회화 화면이다. 각 숫자의 의미는 다음과 같다.

1. 우호도를 %로 나타낸 수치다. 하트가 움직이는데, 이는 선택지를 고르는 타이밍이기도 하다.
2. 우호도에 따른 랭크이다.
3. 퍼스널 아츠 획득 수치이다. 이것이 100%가 되면 해당 퍼스널 아츠를 획득한다.
4. 현재 무드이다. LV.1 부터 LV.5 까지 존재한다.
5. 텐션. 타임아웃 게이지라고 보면 된다. 이것이 다 떨어지면 친밀 회화가 종료된다.
6. 쑥스럼 무드 게이지. 높아지면 해당 영역이 점점 가득 차오르게 된다.
7. 기쁨 무드 게이지. 높아지면 해당 영역이 점점 가득 차오르게 된다.

※ 우호도 Rank
1~20% (Rank 1) : 아는 사이
21~40% (Rank 2) : 막역한 사이
41~60% (Rank 3) : 친한 사이
61~99% (Rank 4) : 친밀한 사이
100% (Rank 5) : 쌍벽을 이룸


퍼스널 아츠 획득 법

이번 작품에는 단순히 친밀도 외에도 '퍼스널 아츠'라는 시스템이 존재한다. 캐릭터마다 Persona와 Anima의 두 개의 퍼스널 아츠를 가지고 있으며, Persona는 주로 전투 시 행동을 결정하는 AI 성격이고 Anima는 각종 패시브에 해당한다.

친밀 회화에서 호감도가 상승할 때마다 퍼스널 아츠 획득 %도 함께 상승을 하며, 이것이 100%가 되면 해당 퍼스널 아츠를 획득하게 된다. 획득한 퍼스널 아츠는 다른 캐릭터에게 장착해 줄 수 있다.

▲ 레코드 메뉴에서 퍼스널 아츠 교체가 가능하다




무드 올리는 법

이번 작품에서는 무드가 1~5 단계까지 있고, 쑥스럼 무드 게이지와 기쁨 무드 게이지가 존재하여, 두 개의 게이지가 가득 차게 되면 무드 레벨이 오르는 방식이다.

단, 텐션이 모두 떨어져서 친밀 회화가 종료되면 무드 레벨은 유지되지만 쑥스럼/기쁨 무드 게이지는 초기화 되어버리므로 무드 레벨을 올리려면 한번의 회화에서 최소한 1 레벨 이상은 올려야 한다.

무드 레벨을 올리는 방법은 크게 두 가지가 있다.

1. 느리지만 확실한 방법

- 오른쪽 아날로그(컴퓨터는 마우스 휠)를 조작하여 거리를 최대한 멀리 (자기 이야기), 혹은 그 2번째로 멀리 (세간 이야기)로 설정한다.

- 3가지 선택지 중에 노란색 음표와 하트가 동시에 나오는 선택지를 찾는다.

▲ 이렇게 노란색 음표와 하트가 둘 다 나오는 선택지여야 한다


- 무드가 바뀔때까지 해당 선택지를 계속 연타하여 선택한다

- 이 방법은 시간이 걸리지만 텐션 감소치가 거의 없으므로 확실하게 무드를 변경할 수 있다. 혹시 2번째로 멀리 둔 상태에서 텐션이 많이 감소한다면 제일 먼 상태로 조절하자.


2. 빠르지만 난이도 있는 방법

- 우호도 레벨이 어느 정도 높은 상태가 아니면 성공하기 어렵다.

- 오른쪽 아날로그(혹은 마우스 휠)을 조작하여 상대에게 최대한 다가간다.

- 왼쪽 위의 우호도 %를 나타내는 하트 모양 아이콘(인터페이스 설명 이미지에서 1번)이 커졌다 작아졌다를 반복하는 타이밍을 잘 봐둔다.

- 하트가 제일 커졌을 때 타이밍을 맞춰서 선택지를 고른다.

▲ 반짝임이 많이 나오면서 우호도가 대폭 상승하면 성공


- 노란색 음표가 많이 나오는 선택지와 하트가 많이 나오는 선택지를 한두 번씩 맞춰주면 무드가 오른다

- 이 방법은 친밀 회화 시스템에 익숙해졌고, 우호도 Lv이 이미 상승되어 있는 캐릭터와 친밀 회화를 할 때 추천한다. 우호도 Lv이 낮으면 대화 한두 번만에 모든 텐션이 떨어지게 된다.


우호도 올리기

우호도를 올리는 방법도 기본적으로는 무드 올리는 방법과 동일하다.

멀리서 조금씩 올리거나 가까이서 많이 올리는 두 가지 방법이 있지만, 단순히 우호도만 올릴 거면 가까이서 하트 타이밍 맞추기로 올리는 쪽이 효율이 좋다

다만 우호도 Lv이 1~2단계일 경우에는 가까이서 회화를 하는 것이 거의 의미가 없으므로 3레벨(친한 사이) 이상부터 시도하는 것이 좋다.

※ 퍼스널 아츠를 활용하자

퍼스널 아츠 Anima 중에는 무드나 우호도가 더 잘 오르게 해주는 것들이 있다. 빠르게 올리고 싶으면 장착을 해보자.

섹시: 기쁨/쑥스럼 포인트 +5
일편단심: 기쁨 포인트 +10
붙임성 있음(키리토 디폴트): 쑥스럼 포인트 +10
엉큼: 획득 우호도 +2
매력덩어리: 획득 우호도 + 50%


곁잠 이벤트 보는 법

사실 소아온의 우호도 시스템은 이 이벤트를 위해 존재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곁잠 이벤트를 보려면 우호도 레벨이 4(친밀한 사이)이상, 무드가 Lv 5여야 한다.

버그인지 무드 레벨이 5인 상태에서 우호도 레벨이 4로 상승했을 경우 곁잠 모드에 돌입할 수 없으므로, 캐릭터에게 말을 걸어 '안는다'를 선택한 후에 바로 취소 버튼을 눌러 내려놓는다. 그럼 무드 레벨이 4로 감소하는데, 이 상태에서 다시 친밀 회화를 해서 5로 올리면 된다.

- 키리토의 천막 앞에서 캐릭터에게 말을 걸어 '안는다'를 선택한다.

▲ 상대 캐릭터 가까이서 선택 버튼을 누르고 '안는다'를 선택한다


- 이 상태에서 키리토의 천막을 선택하여 천막 안으로 들어간다

- 침대 앞으로 가서 선택 버튼을 누른다

- '다른 사람과 함께 눕는다'를 선택.

▲ 이 선택지가 나오면 거의 성공한 셈이다


- 그러면 이제 누운 상태에서 친밀 회화가 시작된다

- 이 상태에서 쑥스럼 무드 게이지와 기쁨 무드 게이지를 끝까지 채워야 하는데, 오른쪽 상단의 무드 레벨 영역이 동그랗게 빛나면 아직 올라가고 있다는 의미이다.

▲ 이런 마크가 표시되지 않을 때까지 우호도를 올리자


- 게이지를 채우는 법은 기본적으로 무드 올리는 방법과 동일한데, 여기서 실패하면 매우 번거로우니 가급적 느리지만 확실하게 멀리서 게이지를 다 채우도록 하자. 즐거움(노란색) 게이지가 보통 잘 차지 않으므로 노란색 음표 아이콘이 뜨는 선택지를 찾아서 고르자

- 더 이상 무드 Lv이 표시되는 곳에 동그란 이펙트가 표시되지 않는다면 최대 수치가 된 것이니 텐션 게이지가 다 떨어질 때까지 기다리거나 가까이 접근하여 떨어뜨리자

- 곁잠 이벤트가 존재하는 캐릭터인 경우 곁잠 이벤트가 발생한다.

- 기본적으로 모든 여성 캐릭터(NPC 제외)는 곁잠 이벤트가 있고, 남성 캐릭터는 유지오만 곁잠 이벤트가 존재한다.

- 캐릭터별 5개의 곁잠 이벤트 대화 패턴이 있으므로 관심이 있으면 모두 보도록 하자

▲ 곁잠 이벤트에 성공하면 전용 CG와 함께 이벤트가 발생한다
※ 게임과 무관하거나 분쟁 요소, 스포일러성 내용을 포함한 댓글은 삭제될 수 있으며 이용 제한을 받을 수 있습니다.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명칭: 주식회사 인벤 | 등록번호: 경기 아51514 | 등록연월일: 2009. 12. 14 | 제호: 인벤(INVEN)
발행인: 서형준 | 편집인: 강민우 | 발행소: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구미로 9번길 3-4 한국빌딩 3층
발행연월일: 2004 11. 11 | 전화번호: 02 - 6393 - 7700 | E-mail: help@inven.co.kr

인벤의 콘텐츠 및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므로,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Inven.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