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솔 인벤

콘솔 가이드 페이지

파이널 판타지 7 리메이크 공략

챕터 공략 챕터 1 챕터2 챕터3 챕터4 챕터5 챕터6 챕터7 챕터8 챕터9
챕터 공략 챕터 10 챕터11 챕터12 챕터13 챕터14 챕터15 챕터16 챕터17 챕터18

파이널 판타지7 리메이크 공략 - 챕터 14 '희망을 찾아서'

챕터 14에서는 에어리스를 구출하기 위해 플레이트 위로 올라갈 방법을 찾는 과정을 다룬다. 모든 챕터 중에서 가장 많은 시간을 투자해야 하며, 최대 9개의 서브 퀘스트를 수행할 수 있다. 서브 퀘스트는 보상이 쏠쏠한 편이니, 가능하면 전부 클리어하고 넘어가길 추천한다.

챕터가 시작되면 에어리스의 집으로 이동해야 한다. 이후 하룻밤을 자고 가는데, 이때 '각자의 결의' 이벤트가 시작되면서 티파, 에어리스, 바레트 중 1명의 컷신이 나온다. 지금까지 수행했던 서브 퀘스트와 엑스트라 이벤트의 진행도, 그리고 티파/에어리스와 관계된 선택지에서 무엇을 선택했느냐에 따라 컷신에 나오는 캐릭터가 달라진다.

날이 밝은 이후 바로 나가지 말고 2층 왼쪽 방으로 가면 소환수를 강화하는 악세서리 '환수의 부적'을 획득할 수 있다. 만약 챕터 13에서 환수의 부적을 챙기지 않았다면 이때 챙기면 된다.

▲ 지금까지 누적된 호감도에 따라 티파, 에어리스, 바레트 중 한 명의 컷신이 나온다

▲ 2층 왼쪽 방에서 환수의 부적 획득


집 밖으로 나가면 보라색으로 빛나는 '걷기 마니아' 마테리아를 획득할 수 있다. 해당 마테리아를 장착한 상태로 5천 보를 걸으면 'AP 증가' 마테리아로 변한다. AP 증가는 다른 마테리아와 연결해 사용할 경우 연결된 마테리아를 빠르게 성장시키는 효과가 있다.

슬럼가 무기 상점 앞에 도착하면 '키리에'라는 인물이 허위 뉴스를 퍼뜨리는 이벤트가 진행되고, 이어서 서브 퀘스트가 오픈된다. 서브 퀘스트는 아니지만, 미니 게임 '크러시 박스' 하드 모드에 도전할 수 있고, 조니의 엑스트라 이벤트도 볼 수 있다.

서브 퀘스트를 모두 클리어하려면 여기저기로 이동하는 일이 많으니 동선을 최소화하면서 진행하는 것이 좋다. 또한, 모두 클리어할 경우 챕터 15 진입 직전에 '속성' 마테리아와 함께 트로피를 하나 획득할 수 있다.

▲ 에어리스의 집 앞에 있는 걷기 마니아 마테리아

▲ 걷기 마니아를 장착하고 5천 보를 걸으면 AP 증가 마테리아로 변한다



※ 서브 퀘스트 진행 순서 추천

비전의 약 1 → 크러시 박스 하드 모드 完 → 사라진 아이들 完 → 초코보를 찾아라 1
→ 코르네오의 숨겨진 재산 1 → 초코보를 찾아라 2 → 비전의 약 2 → 말괄량이 도둑 1
→ 초코보를 찾아라 完 → 음악의 힘 完 → 흔들리는 마음 完 → 말괄량이 도둑 完
→ 조니 엑스트라 이벤트 → 부하의 원한 完 → 코르네오의 숨겨진 재산 2
→ 지저의 포효 完 → 비전의 약 完 → 메인 스토리 진행 → 코르네오의 숨겨진 재산 完

▲ 챕터 14의 서브 퀘스트 목록


※ 비전의 약 1 → 크러시 박스 하드 모드 完

마을 내부에 있는 마을 의사에게 '비전의 약' 퀘스트를 받고 아이들이 비밀 기지로 이동한다. 비밀 기지에 있는 모그리 상점에서 비전의 약 클리어에 필요한 '모그리의 절구'를 먼저 구매하고, 남은 메달로 바레트의 무기인 '아토믹 시저'와 SP를 증가시켜주는 지도서, 매뉴얼, 비전서, 신비의 서도 구매하길 추천한다. 챕터 14 진행 중에 모그리 메달을 다량으로 획득할 기회가 있으니 나중에 다시 찾아와도 좋다.

비밀 기지의 사라를 찾아가면 크러시 박스의 하드 모드가 열린다. 노멀 모드와 비교하면 상자의 배치가 더 까다로워졌으나 회피 공격 마테리아를 활용하면 무난하게 클리어할 수 있다.

1,500점 박스는 래피드 체인 두 번 혹은 인피니트 엔드 한 번으로 빠르게 파괴할 수 있으니 '아이언 블레이드(래피드 체인)'나 '하드 브레이커(인피니티 엔드)'를 사용하길 추천한다. 하드 모드에서 3만 점 이상을 달성하면 ATB 게이지를 소모할 때마다 리미트 게이지가 충전되는 악세서리 '트랜스포터'를 획득할 수 있다.

▲ 비전의 약 재료인 모그리의 절구 모그리 상점에서 구매

▲ 크러시 박스 하드 모드를 클리어하고 보상을 획득





※ 사라진 아이들 完 → 초코보를 찾아라 1 → 코르네오의 숨겨진 재산 1

비밀 기지 앞에 있는 폴리아 선생님에게 '사라진 아이들'을, 슬럼가 북쪽 통로에 있는 초코보 스태프와 데만에게 '초코보를 찾아라'와 '코르네오의 숨겨진 재산' 퀘스트를 받은 후에 공동묘지로 이동한다.

공동묘지로 이동해 혼자 있는 무기에게 말을 걸면 고스트의 아종인 '팬텀' 2기가 나타난다. 팬텀은 화염에 약하지만, 마법을 반사하는 '리플렉' 버프를 사용하니 주의해야 한다. 팬텀의 리플렉을 소멸 마법인 '디배리어'로 해제하면 히트 상태가 되니 미리 소멸 마테리아를 장착해두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 팬텀은 화염 마법이 효과적이지만, 리플렉을 사용할 때는 주의


공동묘지에서 길을 따라 북쪽으로 올라가다 보면 첫 번째 초코보를 찾을 수 있다. 초코보에게 말을 걸면 비행 몬스터인 '스트라이프 폴리지'가 나타난다. 이 몬스터는 약점이 없고, 공중에서 계속 각종 중력 마법을 사용하므로 상대하기 까다롭다.

우선 바레트의 원거리 공격으로 견제하고, 클라우드와 티파는 점프 공격으로 ATB 게이지를 쌓아두자. 전투 도중에 스트라이프 폴리지가 '그라비가'를 시전할 때 원거리 공격이 가능한 어빌리티와 마법을 총동원해 차단하면 히트 상태로 만들 수 있다. 이후 버스트 슬래시, 퓨얼 버스트, 백플립 등으로 버스트시켜서 처치하면 된다.

몬스터를 처치하고 초코보에게 기잘 야채를 주고 나서 전망대로 이동하면 미레유를 만날 수 있다. 미레유와 대화하고 뒤에 있는 '코르네오의 보물 창고 메모'를 획득하면 지도에 코르네오의 보물 창고가 표시된다. 다만, 지금은 열쇠가 없어서 보물 창고로 가도 열 수 없으니 무시하고, 근처에 있는 초코보 마차를 이용해 5번가 슬럼역 앞으로 이동하자.

▲ 스트라이프 폴리지가 그라비가를 시전할 때 ATB 게이지를 총동원해 공격

▲ 그라비가 시전 중에 큰 대미지를 누적하면 히트 상태가 된다

▲ 전망대에서 미레유와 대화한 후 뒤에 있는 보물 창고 메모를 획득


※ 초코보를 찾아라 2 → 비전의 약 2 → 말괄량이 도둑 1 → 초코보를 찾아라 完

5번가 슬럼역 앞에 있는 조니를 찾아가 '말괄량이 도둑' 퀘스트를 받고 교회 방향으로 이동한다. 교회로 가는 길에 두 번째 초코보가 있으니 기잘 야채를 줘서 돌려보내고 다시 교회로 이동하자. 교회 안에는 키리에가 있고, 그 근처에서 비전의 약 퀘스트에 필요한 '약효의 꽃'도 획득할 수 있다.

키리에에게 말을 걸면 말괄량이 도둑 퀘스트가 갱신된다. 만약 챕터 8에서 교회 안에 있는 '차크라' 마테리아를 챙기지 않았다면 이 타이밍에 같이 챙기는 것이 좋다. 아이템을 모두 챙겼다면 근처에 있는 초코보 마차를 이용해 함몰 도로 입구로 이동한다.


▲ 교회로 가면 키리에와 비전의 약 두 번째 재료를 찾을 수 있다


마지막 초코보는 함몰 도로 안에 있다. 입구부터 초코보가 있는 곳까지 이동하는 동안 나타나는 몬스터들은 냉기가 효과적이니 미리 '속성-냉기'를 연결해두면 전투가 수월해진다. 이후 초코보를 찾아 말을 걸면 '뮤턴트 테일'이라는 몬스터 3기가 나타난다.

뮤턴트 테일은 약점이 없고, 평소에는 대미지를 주기 어렵다. 대신 '춤'을 시전할 때 공격해서 경직시키면 분열해서 '네오 뮤턴트'라는 몬스터를 소환한다. 네오 뮤턴트를 처치하면 본체인 뮤턴트 테일에게 큰 대미지를 줄 수 있으니 이를 반복해 모두 처치하면 된다. 게다가 네오 뮤턴트는 본체와는 달리 냉기에 약하니 '속성-냉기' 세팅을 그대로 유지해도 좋다.

몬스터를 모두 처치하고 초코보에게 기잘 야채를 주면 퀘스트 완료를 위해 바로 샘에게 돌아갈 수 있다. 샘을 통해 퀘스트를 완료하면 모든 초코보 마차 역이 해금되고, 앞으로 초코보 마차를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 뮤턴트 테일이 춤을 시전할 때 경직시키면 분열해서 네오 뮤턴트를 소환한다

▲ 네오 뮤턴트는 냉기에 약하고, 처치 시 본체인 뮤턴트 테일에게 큰 대미지를 줄 수 있다



※ 음악의 힘 完 → 흔들리는 마음 完

월 마켓에 도착하면 챕터 9에서는 막혀 있어 확인하지 못했던 아이템 박스 3개를 열 수 있다. 특히, 꿀벌의 집 근처 골목에는 마법 방어력이 높고 마테리아를 3개 장착할 수 있는 '소서러 팔찌'가 있으니 챙겨두는 것이 좋다.

월 마켓에서는 맘에게 '부하의 원한'을, 베티에게 '음악의 힘'을, 아니양에게 '흔들리는 마음'을 받을 수 있다. 부하의 원한 퀘스트는 5번 슬럼가에서 진행해야 하니 퀘스트만 받아두고 음악의 힘과 흔들리는 마음부터 진행하면 된다.

음악의 힘은 월 마켓에서 구할 수 있는 3개의 디스크를 찾아 주크박스로 재생하는 퀘스트다. 디스크는 꿀벌의 집 뒷골목, 여관 안, 투기장 상점에서 구할 수 있다. 퀘스트를 완료하면 '사격 매뉴얼 제3권'을 얻어 바레트의 SP가 10 증가한다.


▲ 월 마켓에서 3개의 디스크를 찾아 주크박스로 재생


흔들리는 마음은 아니양을 상대로 '턱걸이' 미니 게임에서 승리하면 되는 퀘스트다. 아니양에게 승리하면 '격투술 비전서 제3권'을 얻어 티파의 SP가 10 증가한다. 이후 턱걸이 중급에서 승리하면 '매지컬 마테리아'를, 상급에서 승리하면 악세서리 '챔피언 벨트'와 함께 '머슬 퀸' 트로피까지 획득할 수 있다.

참고로 챕터 14에서 월 마켓에 있는 무기 상점을 찾아가면 클라우드의 무기인 '미스릴 세이버'를 구매할 수 있다. 미스릴 세이버는 마법 공격에 특화되어 있으며, 어빌리티도 원거리에서 무속성 마법 검압을 날리는 '파황격'이다.

▲ 아니양을 상대로 턱걸이 미니 게임에서 승리해야 한다

▲ 무기 상점에 가면 클라우드의 무기인 미스릴 세이버 구매 가능


※ 말괄량이 도둑 完 → 조니 엑스트라 이벤트

투기장으로 가면 스페셜 매치와 프리 배틀이 준비되어 있다. 우선은 프리 배틀을 선택해 새로 추가된 배틀 코스를 완료하길 추천한다. 프리 배틀을 모두 클리어하면 캐릭터들의 두 번째 리미트 브레이크, SP 증가 아이템, 악세서리 '타로 카드'와 '모그리의 부적' 등을 획득할 수 있다.

배틀 코스마다 등장하는 적이 정해져 있으니 이에 맞춰 마테리아를 세팅하면 전투가 수월해진다. 팀 「원한 맺힌 자들」의 경우 2인 파티로 도전해야 하니 원거리 공격이 용이한 바레트를 필수로 넣고, 나머지 한자리는 아무나 선택해도 좋다. 배틀 코스별로 등장하는 적은 아래와 같다.

* 1인 vs 와일드 애니멀스 (냉기, 바람 추천)
(1) 웨어랫x2 → (2) 푸아조큐트, 홀 이터x2 → (3) 가드 하운드x2
→ (4) 그라슈트라이크, 헤지호그 파이 → (5) 날개 도마뱀

* 1인 vs 신라 양아치 군단 (화염, 번개 추천)
(1) 경비병, 척탄병x2 → (2) 중화병x2 → (3) 전투원, 퍼스트 레이x2
→ (4) 진압병, 스턴 레이x2 → (5) 미사일 런처, 스위퍼

* 3인 vs 신라 워리어스 (화염, 냉기, 번개 추천)
(1) 상급 경비병, 특수 전투원, 고스트 → (2) 공중병, 크립셰이x2 → (3) 사하긴, 상급 척탄병x2
→ (4) 상급 진압병, 카이사르 시저, 레이저 캐넌, 머신건 → (5) 네피아위버x2, 퀸슈트라이크

* 2인 vs 팀 「원한 맺힌 자들」 (냉기, 번개, 바람 추천)
(1) 헤지호그 파이, 헤지호그 킹 → (2) 레이지 하운드 → (3) 괴물 쥐, 톡식 덕트
→ (4) 붐, 딘 글로우 → (5) 피어싱 아이, 커터 머신 커스텀

▲ 스페셜 매치 이전에 프리 배틀부터 클리어해서 보상을 챙기자

▲ 팀 「원한 맺힌 자들」에서는 지금까지 만났던 강적들이 등장한다


프리 배틀을 끝낸 이후에는 말괄량이 도둑 퀘스트를 진행하기 위한 스페셜 매치에 도전하자. 스페셜 매치에서는 '맹수 조련사'와 '헬 하운드'가 등장한다. 맹수 조련사는 금방 처치할 수 있으니 헬 하운드만 주의해서 공략하면 된다.

헬 하운드는 붉은색, 보라색 화염을 두르고 있다. 붉은색 화염은 냉기 마법으로, 보라색 화염은 회복 마법/아이템으로 제거할 수 있고, 화염이 전부 사라지면 헬 하운드가 약화된다. 이를 이용해 공략하면 헬 하운드까지 무난하게 처치할 수 있다.

스페셜 매치를 클리어하면 키리에에게 바로 돌아갈 것인지 묻는다. 바로 이동해서 퀘스트를 완료하면 '코르네오의 보물 창고 열쇠'와 '조니의 지갑'을 획득한다. 지갑은 5번가 슬럼역 앞에 있는 조니에게 돌려줘서 엑스트라 이벤트를 감상하고, 에어리스의 집 방향으로 이동하자.

▲ 붉은색 화염은 냉기 마법으로, 보라색 화염은 회복 마법/아이템으로 제거 가능

▲ 키리에에게 바로 돌아가서 보상을 받자


※ 부하의 원한 完 → 코르네오의 숨겨진 재산 2

챕터 8에서 루드와 싸웠던 공터로 가면 코르네오의 부하들이 기다리고 있다. 공터로 들어가면 대화를 진행한 후에 '톤베리'와의 전투로 이어진다. 톤베리를 처치하면 부하의 원한 퀘스트는 바로 완료된다.

톤베리는 이동 속도가 매우 느리고, 한 명의 캐릭터를 선택해 이동하는 경향이 있다. 그러나 톤베리의 근접 공격에 맞으면 바로 즉사하므로 함부로 다가가면 안 된다. 근접 공격 캐릭터인 클라우드와 티파는 톤베리가 다른 캐릭터를 향해 이동하고 있을 때 공격하는 것이 좋다.

주기적으로 사용하는 '원통함'도 캐릭터 한 명을 즉사시키는 스킬이라 '피닉스의 꼬리'를 계속 사용하면서 싸워야 한다. 이외에도 일정 시간 동안 행동불능 상태로 만드는 '원한의 곡조', 자신 주변에 있는 캐릭터를 스톱 상태로 만드는 '뼈에 새긴 원한' 등의 스킬도 사용하니 주의가 필요하다.

▲ 톤 베리의 근접 공격은 즉사 효과가 있으니 주의


키리에에게 받은 열쇠가 있으니 3개의 보물 창고를 열 시간이다. 각 창고마다 존재하는 퀘스트 아이템인 왕관을 모아야 하며, 짭짤한 부수입도 얻을 수 있다.

5번가 슬럼쪽에 있는 보물 창고에서는 기도 마테리아, 서클릿, 3천GIL, 각종 소모 아이템이 존재한다. 악세서리인 '서클릿'은 최대 MP 10%, 마력 5% 증가 효과가 있어 마법 세팅 시 매우 유용하다. 게다가 화려하게 생긴 신라 박스에서는 다량의 모그리 메달도 나오므로 모그리 상점에서 미처 사지 못 한 아이템을 구매할 수 있다.

두 번째 보물 창고는 함몰 도로 입구 근처에 있다. 이곳에는 소량의 소모 아이템과 왕관만 존재한다. 세 번째 보물 창고는 메인 스토리를 진행해야만 찾을 수 있으니 지금은 무시하고, 초코보 마차를 이용해 6번가 슬럼 녹색 공원 앞으로 이동하자.



▲ 5번가 슬럼에 있는 보물 창고에서는 악세서리인 서클릿을 획득할 수 있다


※ 지저의 포효 完 → 비전의 약 完

6번가 슬럼 녹색 공원에 있는 와이머에게 '지저의 포효' 퀘스트를 받을 수 있다. 이후 미끄럼틀 아래에 있는 통로를 통해 지하로 내려가면 된다. 내려가는 동안 만나는 적들은 그리 위협적이지 않지만, 냉기와 번개 마법을 세팅하고 가면 더 수월하게 진행할 수 있다.

지하 5층에 도착하면 전에는 닫혀 있던 거대한 문이 열려 있는 것이 보인다. 이 안에는 '베히모스 영식'이 있으며, 이 몬스터를 처치하면 지저의 포효와 비전의 약 퀘스트를 모두 완료할 수 있다. 다만, 근처에 의자와 자판기가 존재하지 않으니 아이템을 사용해 HP, MP를 모두 채워놓고 입장하는 것이 좋다.

▲ 근처에 의자가 없으니 아이템으로 HP와 MP를 회복한 이후에 입장


※ 베히모스 영식 공략


- 약점 : 없음
- 내성 : 스톱(강), 비율 대미지(강)
- 드롭 아이템 : 헤비모스의 뿔
- 레어 드롭 아이템 : 없음
- 훔치기 가능 아이템 : 매직 링
- 주요 특징 : 상반신을 파괴하면 상반신 다운, 하반신을 파괴하면 하반신이 다운된다. 다운 중에는 다른 한쪽 다리를 파괴하여 버스트시킬 수 있다. 뿔이 있을 때 마법으로 공격하면 카운터한다. 마법을 사용한다면 뿔을 먼저 파괴하자.

- 패턴 소개
베히모스 영식은 일반적인 방법으로는 버스트 게이지를 채울 수 없지만, 상반신과 하반신을 모두 파괴하면 무조건 버스트 상태가 되는 특징이 있다. 상반신과 하반신을 골고루 공격하다가 거의 동시에 파괴해서 버스트시키는 공략이 효과적이다. 버스트시키기 전에 티파의 비기 해방을 두 번 중첩해두면 더 좋다.

뿔이 있는 상태에서 마법으로 공격받으면 '카운터 플레어'로 반격한다. 그래서 뿔을 파괴하기 전까지는 마법 공격은 자제하는 것이 좋다. 다만, 평소에는 뿔을 공격해도 소용없고, 버스트 상태일 때만 뿔에 대미지를 줄 수 있다. 뿔이 파괴되면 베히모스 영식이 약화되고, 마법으로 공격해도 된다.

그러나 베히모스 영식은 보통 두 번 버스트시키면 충분히 처치할 수 있다. 게다가 마법을 사용하지 않아도 무난하게 공략할 수 있으니 뿔에 집착하지 않아도 좋다. 빈사 상태가 되면 맵 중앙으로 이동해 포효하면서 낙석으로 광역 공격을 시도한다. 낙석은 그리 위협적이지 않으니 무시하고 조금 더 공격하면 처치할 수 있다.

베히모스 영식에게 훔치기를 사용하면 자신이 부여한 강화 효과의 지속 시간을 증가시키는 악세서리 '매직 링'을 획득할 수 있다. 만약 매직 링이 필요하다면 전투 전에 미리 훔치기 마테리아를 세팅하자.

▲ 상반신과 하반신을 모두 파괴하면 버스트 상태가 된다

▲ 평소에는 뿔을 공격해도 소용없고, 버스트 상태일 때만 뿔에 대미지를 줄 수 있다

▲ 뿔이 있는 상태에서 마법으로 공격받으면 카운터 플레어로 반격





베히모스 영식을 처치하고 나면 L1 버튼을 길게 눌러 지상으로 돌아갈 수 있고, 이어서 마을 의사에게 돌아갈 것인지 묻는다. 여기서는 '아니요'를 선택하고 바로 앞에 있는 와이머에게 지저의 포효부터 완료하자. 와이머는 보상으로 바레트의 근접 무기인 '캐넌 볼'을 준다.

이후 초코보 마차를 이용해 5번가 슬럼에 있는 마을 의사를 찾아가면 에어리스의 SP가 10 증가하는 '별의 신비의 서 제3권'을 받는다. 만약 모그리 상점에서 못 산 아이템이 있다면 이 타이밍에 들르는 것이 좋다. 여기까지 진행하면 메인 스토리 진행 전에 할 수 있는 모든 것을 완료한 셈이다.

▲ 베히모스 영식을 처치하면 지상으로 올라와서 바로 앞에 있는 와이머에게 보상을 받고,

▲ 이어서 5번가 슬럼으로 돌아가 마을 의사에게도 보상을 받자


※ 메인 스토리 진행 → 코르네오의 숨겨진 재산 完

코르네오의 숨겨진 재산 퀘스트 하나만 남은 상황이라면 다시 메인 스토리를 진행하면 된다. 정비를 마치고 코르네오의 저택에 있는 집무실로 들어가면 레즐리를 만나게 되고, 코르네오를 찾기 위해 지하 하수도로 다시 내려가야 한다.

그전에 집무실에 연결된 계단을 통해 감금실로 내려가면 콜로세움의 사회를 보던 '코치'가 묶여있는 것이 보인다. 코치를 풀어주면 그 자리에서 차크라 마테리아를 획득할 수 있고, 다시 레즐리를 찾아가 지하 하수도로 내려가자.

▲ 감금실에 있는 코치를 풀어주면 차크라 마테리아 획득 가능


지하 하수도 초반에 등장하는 몬스터들은 대부분 냉기 약점이고, 화염 약점인 사하긴도 등장한다. 냉기는 속성 마테리아에 연결해서 사용하고, 사하긴에 대비해 화염 마법도 챙기는 것이 좋다.

챕터 10에서는 잠겨 있었던 문을 통해 이동하다 보면 '도둑 아프스'가 레즐리의 물건을 훔쳐 간다. 도둑 아프스를 따라가는 동안 다수의 몬스터와 마주치는데, 대부분 화염에 약하다. 특히, 사하긴이나 아프스 베이비가 다수 등장할 때는 '범위화-화염' 조합의 효율이 높아지니 도둑 아프스를 추격하기 전에 미리 세팅하는 것이 좋다.

▲ 도둑 아프스를 추격하기 전에 범위화-화염 조합을 세팅하길 추천


도둑 아프스를 끝까지 추격해 처치하면 다시 코르네오가 숨어 있는 장소로 돌아간다. 이때, 돌아가는 도중에 사다리 옆에 있는 레버를 조작하면 코르네오의 마지막 보물 창고에 들어갈 수 있다. 다만, 창고 안에는 사하긴 2기와 사하긴 프린스가 등장하니 아이템으로 미리 회복하고 들어가는 것이 좋다. 사하긴 프린스 역시 화염에 약하니 이를 이용해 공격하자.

창고 안에는 퀘스트 아이템인 왕관과 악세서리 '개구리의 반지', 다량의 소모성 아이템이 존재한다. 이후 다시 레즐리를 따라가면 코르네오가 숨어 있는 장소로 들어갈 수 있다. 근처에 의자와 자판기가 있으니 여기서 정비한 후에 방으로 들어가면 챕터 10에서 만났던 '아프스'가 나타나 보스전이 시작된다.


▲ 사다리 옆 배수 시설을 조작하면 마지막 보물 창고로 들어갈 수 있다


※ 아프스 공략


- 약점 : 화염
- 내성 : 냉기(약)
- 드롭 아이템 : 피닉스의 꼬리
- 레어 드롭 아이템 : 없음
- 훔치기 가능 아이템 : 에텔 터보
- 주요 특징 : 마법 공격으로는 버스트 게이지를 채우기 어렵고 빙속성 공격으로는 버스트 게이지를 채울 수 없다.

- 패턴 소개
1 페이즈 : 아프스는 바닥을 내려치거나 맹타 러시로 전투를 시작한다. 첫 공격을 가드한 이후에 바로 '범위화-화염'을 사용하면 아프스와 아프스 베이비들에게 큰 대미지를 줄 수 있다. 1 페이즈에서는 아프스 베이비들의 방해가 아직 위협적이지 않으니 아프스만 집중 공격해도 좋다.

이전과 마찬가지로 아프스에게 화염 마법을 계속 사용하면 불이 붙으면서 히트 상태가 된다. 또한, 꼬리를 공격해 파괴할 수 있는데, 꼬리가 파괴되면 히트 상태는 아니어도 아프스가 일정 시간 무방비 상태가 되어 공격 기회를 잡을 수 있다. 꼬리가 파괴된 이후에는 꼬리를 이용한 공격이 약화된다.

▲ 화염 마법을 계속 공격하면 불이 붙으면서 히트 상태가 된다

▲ 꼬리를 파괴하면 일정 시간 무방비 상태가 된다


2 페이즈 : HP 70% 이하부터는 아프스 베이비들의 방해를 무시하기 어렵다. 아프스가 명령을 내려 공격하기도 하니 아프스 베이비들부터 정리하는 것이 안전하다.

아프스는 주기적으로 '하수 해일'을 사용한다. 좌우에 있는 커다란 하수도 중 어디에서 하수 해일이 발동될지 전조가 나타나니 잘 보고 반대쪽으로 회피하자. 하수 해일 이후에는 캐릭터에게 달려들어 구속하는 '엉겨 붙기'를 사용한다. 멀리 떨어져 있다가 엉겨 붙기를 회피하면 아프스의 히트 상태를 유도할 수 있다.

▲ 어느 쪽에서 하수 해일이 발동될지 전조가 나타난다

▲ 하수 해일 후에 이어지는 엉겨 붙기를 회피하면 히트 상태를 유도할 수 있다


3 페이즈 : HP 50% 이하가 되면 다수의 아프스 베이비가 다시 나타나 활발하게 공격하며, 아프스가 명령을 내리는 빈도도 늘어난다. 그냥 놔두면 아프스를 공격하기 어려울 정도니 아프스 베이비들부터 빨리 정리해야 한다. 이후 전투를 이어가다 보면 아프스가 '대흥분' 상태가 되면서 모든 공격이 강화된다.

대흥분 상태의 아프스는 강하지만, 미리 꼬리를 파괴해뒀다면 꼬리 공격의 범위가 대폭 줄어들어 공략하기 수월해진다. 화염 마법과 이프리트 소환수를 활용해 공격하면 무난하게 처치할 수 있다.

▲ 아프스 베이비들이 활발하게 공격하니 먼저 정리하는 것이 좋다

▲ 꼬리를 파괴했다면 꼬리 공격의 범위가 대폭 줄어들어 공략하기 수월해진다





아프스를 처치하고 문밖으로 나가면 레즐리를 따라 지상으로 올라갈 수 있다. 지상에 도착하면 퀘스트 완료를 위해 바로 말레에게 이동할 수 있고, 보상으로 클라우드의 SP를 10 증가시키는 '검술 지도서 제3권'을 받는다.

코르네오의 숨겨진 재산 퀘스트를 클리어했다면 다음 챕터로 넘어갈 준비를 마치고, 초코보 마차를 이용해 월 마켓 개발 지구로 이동하자. 모든 서브 퀘스트를 완료한 상태라면 이동하는 도중에 '속성' 마테리아와 '슬럼 엔젤의 편지'를 획득할 수 있고, '천사의 감사장'이라는 트로피가 주어진다. 이후 개발 지구 끝에 도착하면 챕터 15로 넘어갈 수 있다.

▲ 지상으로 돌아오면 바로 말레에게 이동해서 서브 퀘스트를 마무리하자

▲ 모든 서브 퀘스트를 완료했다면 월 마켓 개발 지구 끝으로 가는 중에 속성 마테리아를 추가 획득
※ 게임과 무관하거나 분쟁 요소, 스포일러성 내용을 포함한 댓글은 삭제될 수 있으며 이용 제한을 받을 수 있습니다.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명칭: 주식회사 인벤 | 등록번호: 경기 아51514 |
등록연월일: 2009. 12. 14 | 제호: 인벤(INVEN)

발행인: 서형준 | 편집인: 강민우 |
발행소: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구미로 9번길 3-4 한국빌딩 3층

발행연월일: 2004 11. 11 |
전화번호: 02 - 6393 - 7700 | E-mail: help@inven.co.kr

인벤의 콘텐츠 및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므로,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Inven. All rights reserved.

인터넷 신문 위원회 배너
isms 인벤 온라인 서비스 운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