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솔 메인 로고

콘솔 가이드 페이지

BPM: BULLETS PER MINUTE 공략 모음

기본 조작 스탯 스테이지준비 중 제단준비 중 준비 중 상자준비 중
캐릭터 프레이 힐드르 뇨르드 오드
무기&능력 무기준비 중 궁극기준비 중 보조 능력준비 중
아이템 머리준비 중 몸통준비 중 준비 중 다리준비 중 기타준비 중
일반 몬스터준비 중 미니 보스준비 중 보스준비 중

BPM 기본 정보 - 조작

○ 박자에 맞춰 행동

BPM은 FPS+로그라이크+리듬이라는 혼합 장르의 게임이다. 게임의 기본은 각종 화기류로 적을 처치하는 FPS지만, 캐릭터의 성장 및 스테이지 진행 방식은 로그라이크를 따라가고, 대부분의 행동이 박자에 맞춰 이루어진다는 점에서 리듬 게임 요소가 포함되어 있다.

행동의 근간이 되는 박자는 중앙에 있는 리듬 바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스테이지마다 정해진 배경음악이 나오고, 배경음악의 박자에 맞춰 화면 중앙으로 부등호 기호가 모이면서 마름모가 만들어진다. 여기서 작은 마름모는 반 박자, 큰 마름모는 한 박자의 기준이 된다.

박자에 맞춰 이루어지는 행동은 사격, 재장전, 대쉬, 능력 사용 등이다. 예를 들어 기본 무기 중 하나인 Pistol(권총)은 반 박자마다 한 발씩 사격할 수 있고, 재장전하려면 반 박자씩 두 번 행동해야 한다. 모든 캐릭터의 기본 능력인 대쉬는 전후좌우로 사용할 수 있지만, 박자에 맞춰서 사용해야 하며 한 박자의 쿨다운이 필요하다. 이동, 점프, 상호작용은 박자를 맞추지 않아도 된다.

▲ 이동, 점프, 상호작용을 제외한 모든 행동은 중앙의 리듬 바에 표시되는 박자에 맞춰서 이루어진다.

▲ BPM 플레이 예시


○ 실수

BPM은 박자에 맞춰 행동할 때마다 점수 및 점수의 배율이 상승한다. 이 점수는 자신이 얼마나 빠르고 정확하게 게임을 플레이했는지를 보여주는 지표라고 할 수 있다. 점수의 배율은 최대 4배까지 오른다.

그러나 한 박자에 두 가지 행동 시도, 박자 틀림, 적에게 공격받음 등의 행동은 실수로 판정되어 점수의 배율이 초기화된다. 실수는 자신이 하려 했던 행동이 제대로 적용되지 않음은 물론이고, 점수에도 큰 영향을 주니 주의해야 한다. 대신 방을 클리어한 이후에는 실수해도 점수 배율이 그대로 유지된다.

실수한 횟수에 따라 방을 클리어할 때마다 나오는 문구와 상자 역시 달라진다. 실수 없이 클리어했다면 'Flawless Clear', 실수 1회는 'Good Clear', 실수 2~4회는 'Okay Clear', 실수 5회 이상은 'Room Cleared'로 표시된다. 그리고 Flawless Clear일 때는 완벽한 상자가, 이외의 경우에는 일반 상자 나온다.

참고로 쿨다운이 남은 능력 사용 시도, 탄이 가득 찬 상태에서 재장전 시도, 탄이 없는 상태에서 사격 시도, 사격 미적중 등은 행동이 제대로 이루어지지는 않지만, 실수로 판정되지 않는다.

▲ 한 박자에 두 가지 행동 시도, 박자 틀림, 적에게 공격받음 등은 실수로 판정되어 점수 배율이 초기화된다.

▲ 실수 횟수에 따라 방 클리어 시 나오는 문구가 달라진다. Good Clear는 실수 1회 시 나오는 문구


○ 행동 지시 신호

플레이어가 박자에 맞춰 행동해야 하는 것처럼 적들 역시 박자에 맞춰서 공격한다. 그리고 몇 가지 공격 패턴은 중앙 리듬 바에 행동 지시 신호를 통해 전조를 확인할 수 있다. 행동 지시 신호는 회피, 점프, 숨기 등 세 가지로 나뉜다.

회피 신호의 경우 특정 방향을 표시하는 경우와 양방향을 모두 표시하는 경우 두 가지로 나뉜다. 특정 방향 회피 신호는 주로 첫 보스인 'Draugr'에게서 볼 수 있고, 리듬 바에 표시되는 회피 신호를 보고 해당 방향으로 움직이기만 해도 쉽게 피할 수 있다.

양방향 회피 신호는 방패를 들고 있는 몬스터 'Guardian'과 마지막 보스 'Nidhogg'에게서 볼 수 있다. 이 신호가 표시되는 공격 패턴은 플레이어의 움직임을 어느 정도 예측해서 사용한다. 그래서 단순히 좌우로 이동하는 것만으로는 피할 수 없고, 양방향 회피 신호에 맞춰 좌우로 대쉬해서 피하는 것이 좋다. 특히, 일반 몬스터인 Guardian은 연속으로 네 번 공격하는 데다가 정면은 방패로 막혀 있으니 회피 신호에 맞춰 대쉬로 네 번 회피한 이후에 빈틈이 된 뒤쪽을 공격해서 처치해야 한다.

▲ 특정 방향 회피 신호는 해당 방향으로 움직이는 것만으로도 적의 공격을 피할 수 있다.

▲ 양방향 회피 신호가 표시되는 대표적인 몬스터인 Guardian

▲ 양방향 회피 신호가 나오는 타이밍에 맞춰 좌우로 대쉬해야 공격을 피할 수 있다.


점프 신호는 부등호 위쪽에 두꺼운 선으로 표시된다. 해당 신호가 표시되는 공격 패턴은 바닥을 대상으로 넓게 공격하므로 이동 및 회피로는 피할 수 없다. 대신 신호가 중앙으로 모이는 타이밍에 맞춰 점프하면 공격을 쉽게 피할 수 있다.

숨기 신호는 부등호에 두꺼운 점선으로 표시된다. 해당 신호가 표시되는 공격 패턴은 이동 및 회피로 피하는 것이 아니라 구조물 뒤에 숨어서 공격을 막아내야 한다. 대표적으로 Asgard 2 스테이지의 보스인 'Ymir'의 레이저 공격 패턴이 있으며, 보스 방에는 레이저 공격을 막을 수 있는 기둥이 존재한다.

▲ 부등호의 윗부분 두꺼운 선으로 표시되는 점프 신호, 타이밍에 맞춰 점프하면 된다.

▲ 부등호가 점선으로 표시되는 숨기 신호, 해당 신호가 중앙으로 모이기 전에 구조물 뒤로 피해야 한다.

▲ Asgard 2 스테이지의 보스인 Ymir의 공격을 기둥 뒤에 숨어서 막는 모습


○ 기본 팁 두 가지

따로 키 세팅을 변경하지 않았다면 이동 키는 WASD, 재장전 키는 R이다. 그런데 BPM은 다른 FPS 게임처럼 재장전 키를 한 번 누르면 끝나는 게 아니라 박자에 맞춰서 여러 번 눌러줘야 하니 이동하면서 재장전하다 보면 손이 꼬이는 경우가 많다.

그래서 설정을 통해 재장전 키를 R이 아닌 다른 것으로 변경하길 추천한다. 필자의 경우 재장전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변경했으며, 마우스 오른쪽 버튼에 있던 보조 능력 사용을 마우스 엄지 버튼으로 변경했다.

▲ 재장전 키를 R로 사용하면 손이 꼬이는 경우가 많으니 바꾸길 추천


만약 박자에 맞춰 행동하기가 어렵다면 박자를 자동으로 맞춰주는 설정을 이용해도 좋다. 설정 - 게임 탭에 있는 오토 리듬 기능을 ON으로 변경하면 박자에 맞춰야 하는 행동을 자동으로 보정해준다. 예를 들어 박자에 맞추지 않고 마구 사격해도 오토 리듬 기능에 의해 자동으로 박자에 맞춰 사격이 적용되는 것이다.

대신 오토 리듬 기능을 이용하면 정확한 행동에 따른 점수 배율이 증가하지 않는다. 따라서 점수와 박자에 신경 쓰지 않고 클리어 자체가 목적이라면 오토 리듬 기능을 사용하길 추천한다.

▲ 오토 리듬 기능을 이용하면 버튼을 마구 눌러도 박자에 맞춰 행동하도록 보정해준다.
※ 게임과 무관하거나 분쟁 요소, 스포일러성 내용을 포함한 댓글은 삭제될 수 있으며 이용 제한을 받을 수 있습니다.

코멘트

새로고침
새로고침